이번 시간에는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정신지체와 지적장애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피아제 동화와 조절
도식의 변화 및 발달을 이루게 하는 과정. 피아제는 인지발달을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는 과정으로 보았다. 환경과의 상호작용 안에서 스키마 도식은 세계를 이해/반응/기능하기 위해 사용되는 지식 또는 절차라고 한다. |
||
1. 동화 | 새롭게 이루어지는 경험이 기존의 사고구조 (스키마) 에 적합하도록 변환시켜 통합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
|
기존의 포유류 스키마 | 4개의 다리가 있고, 털로 덮인 척추동물 | |
경험 | 토끼 | |
과정 | 토끼도 4개의 다리, 털이 있으니 포유류 | |
결과 | 토끼가 포유류(기존의도식)에 동화 | |
2. 조절 | 새로운 경험이 기존에 가지고 있던 도식과 일치하지 않을 때, 기존의 도식을 새로운 경험에 맞도록 수정하는 과정 |
|
기존의 포유류 스키마 | 4개의 다리가 있고, 털로 덮인 척추동물 | |
경험 | 고래 | |
과정 | 고래는 다리가 없는데 왜 포유류지? | |
결과 | 기존의 도식을 조절 ( 포유류란, 털로 덮혀있으며 척추동물로써 새끼를 낳고 폐로 숨쉬는 정온동물 ) | |
3. 동화/조절은 전 생에에 걸쳐 나타나며, 기능적으로 변하지 않는다. 그리고 동화와 조절은 그 둘의 균형상태 (평형화)을 추구한다.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이름 | 시기 | 설명 | 표상 | 논리 | 추상 |
감각 운동기 |
출생 ~ 2세 |
* 신체의 오감 ( 시각, 청각, 후각.. )을 이용하여 세상을 탐색하고 인지하기 시작함. |
- | - | - |
전 조작기 | 2세 ~ 7세 |
1. 사과를 머릿속에 떠올릴 수 있다. | 가능 | - | - |
구체적 조작기 | 7세 ~ 11세 |
1. 사과를 머릿속에 떠올릴 수 있다. 2. 떠올린 사과를 상상 속에서 조각 낼 수 있다. |
가능 | 가능 | - |
형식적 조작기 | 7세 ~ 11세 |
1. 사과를 머릿속에 떠올릴 수 있다. 2. 떠올린 사과를 상상 속에서 조각 낼 수 있다. 3. 사과같이 눈에 보이는 물체 뿐 만 아니라, 우정과 같은 추상적인 개념들을 이해할 수 있다. |
가능 | 가능 | 가능 |
Kohlberg 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
전인습적 발달단계 |
1 | 처벌 및 복종 지향 처벌을 피하기 위함 |
2 | 개인주의, 도구적 목적 및 거래 이익을 얻기 위함 |
|
인습적 발달단계 |
3 | 개인 상호간 기대, 관계 및 개인 상호간 동조 역할 기대에 따라 행동 |
4 | 사회 체제와 양심 스스로 동의한 현실적 의무 |
|
후인습적 발달단계 |
5 | 사회계약, 공리성과 개인권리 사회질서 유지 ( 그러나 생명과 자유는 제외 ) |
6 | 보편적 * 윤리적 원칙 스스로 선택한 윤리적 원칙 |
정신지체와 지적장애
DSM 4 | DSM 5 |
DSM4는 정신지체(MR)라고 표기한다. | DSM5는 정신지체를 신경발달장애에 포함되는 지적장애(IDD)로 표기한다. |
Ⅰ. Intellectual Disabilities 지적장애 / 전반적 발달지연 / 달리 세분화되지 않는 지적 장애 |
|
지적장애란 개념적,사회적,실용적 측면에서의 지적&적응 기능의 결손(deficit)으로 다음 세가지 준거를 모두 만족해야 한다. |
|
A. 지적 기능이 평균 이하이다. (지능검사시 70이하의 IQ) B. 지적 기능의 결함과 동시에 적응상태의 장애가 관찰된다. - 다음 중 두가지 이상의 장애가 관찰된다. - 1. 대화 - 2. 자조능력 - 3. 집안에서의 생활 - 4. 사회성 / 대인관계 - 5. 학습능력 - 6. 직장에서의 적응상태 C. 발병연령이 18세 이전이다. |
A. 지적 기능의 결손 (문제해결, 추상적 사고, 판단등) B. 적응 기능의 결손 (학교, 가정, 직장 등) B. 지적& 적응 기능의 결손이 발달과정에서 나타나야 한다. |
Mild 경도 | 50~55에서 70까지 |
Moderate 중간 | 35~40에서 50~55까지 |
Servere 심한 | 20~25에서 35~40까지 |
Profound 아주 심한 | 20 또는 25 이하 |
이번 시간에는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정신지체와 지적장애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표시 클릭을 부탁드립니다.
'NCS > 04. 교육·자연·사회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문제, 빈곤, 가족문제, 장애인 문제, 약물중독 (4) | 2024.01.02 |
---|---|
보육과정 개념, 보육과정 구성요소, 로빈슨, 슈바르츠, 유아교육과정, 보육과정 원리, 안정애착, 정신분석학, 에릭슨, 성격발달이론 (0) | 2024.01.02 |
보육과정 운영계획, 보육과정 일과운영, 학급 및 집단 구성, 환경구성, 보육과정 자원 연계, 부모참여와 협력 등 (2) | 2023.12.29 |
발달정신병리학 시험문제 (0) | 2023.12.29 |
프로이드 심리성적발달단계,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 id, ego, superego,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단계, 마가렛 밀러의 대상관계이론 (0) | 2023.12.29 |
프로이드 심리성적단계와 에릭슨 심리사회적단계 비교 (2) | 2023.12.29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특정학습장애(SLD) (0) | 2023.12.29 |
학교공포증과 분리불안장애의 차이점, 자폐스펙트럼장애 진단기준, 반응형 애착장애, 적대적 반항장애, 유뇨증 (5) | 2023.12.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