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세히보기

NCS/04. 교육·자연·사회과학

보육과정 운영계획, 보육과정 일과운영, 학급 및 집단 구성, 환경구성, 보육과정 자원 연계, 부모참여와 협력 등

제이훈의 스마트 사업관리 2023. 12. 29. 16:50

이번 시간에는 보육과정 운영계획, 보육과정 일과운영, 학급 및 집단 구성, 환경구성, 보육과정 자원 연계, 부모참여와 협력, 지역사회와 연계, 표준보육과정 개발배경, 누리과정의 도입과 확대배경,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총론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보육과정 운영계획

1) 0~2세 영아 운영계획

 

(1) 0,1세 영아 운영계획

발달을 최적화 할 수 있게 계획한다.

 

⓵ 0,1세 영아 연·월간 계획

0세 : 사전준비는 하되 실제 활동은 각 영아에 따라 운영할 것

1세 : 어린이집 환경에 적응하기를 주제로 계획할 것

 

⓶ 0,1세 영아 주간 계획

0세 : 1세에 창의적활동 + 극놀이활동을 추가

1세 : 대소근육활동 + 언어활동

 

⓷ 0,1세 영아 일일 계획

0세 : 영아의 요구에 맞추어 계획

1세 : 계획보다 평가가 더 중요

 

(2) 2세 영아 운영계획

2세 : 놀이를 중심으로 계획

 

⓵ 2세 영아 연·월간 계획

자율적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⓶ 2세 영아 주간 계획

신체/쌓기/역할 등 총 7개의 놀이활동으로 계획

 

⓷ 2세 영아 일일 계획

일일 계획안에 대한 평가가 중요

 

2) 3~5세 유아 운영계획

전조작기 시기이므로 10이상의 수세기 필요

쓰기를 즐길 수 있도록 지원

정서표현을 용납되는 방법으로 할수있도록 지원

 

⓵ 3~5세 유아 연·월간 계획

표준보육과정의 목표를 고려

영유아의 흥미에 기초하여 계획

 

⓶ 3~5세 유아 주간 계획

표준보육과정의 6영역 활동에 기초하여 계획

 

⓷ 3~5세 유아 일일 계획

활동을 구체적으로 기록할 것

평가와 다음날 활동을 연계하여 기록할 것

 

 




 

 

 

 

 

 

 

 

 




보육과정 일과운영

1) 0,1세 영아 일과운영

일과계획의 기본원리

영아 개개인에게 융통성있도록 계획

놀이 중심으로 계획

 

(1) 0세반 일과운영

생체리듬에 따라 융통성 있게 운영

 

(2) 1세반 일과운영

귀가 : 특이사항을 기록하여 부모에게 알린다

 

2) 2세 영아 일과운영

개별활동의 비중이 높게 운영할 것

 

(1) 2세 영아 일과운영

정리정돈 : 정리정돈을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지도할 것

 

3) 3~5세 유아 일과운영

3~5세는 주도성VS죄의식 단계이므로 놀이시간을 많이 포함할 것

 

(1) 3~5세 유아 일과운영

대소집단 활동

대집단 활동 : 모여서 하는 활동으로써 신체표현이 있다.

소집단활동 : 6명을 구성하여 하는 활동으로써 토의하기가 있다.

 

 




 

 

 

 

 

 

 

 

 




학급 및 집단 구성

1) 학급구성

어린이집은 영유아보육법에 의해 [2세 미만 영아반] [2세 영아반] [3세 이상의 유아반]을 동시에 운영 해야 한다.

교사1인당 영유아 인원수
0세 1세 2세 3세 4 ~ 5세 장애아동 취학아동
3 5 7 15 20 3 20

 

2) 집단구성

0~2세 영아기는 발달편차가 심하므로 개별활동 위주로 구성한다.

3~5세 유아기는 개별활동과 집단활동이 균형있게 이루어지도록 구성한다.

 

(1) 개별활동 : 개인차에 적합한 교육을 하는 것이다.

(2) 집단활동 : 20명의 대집단활동과 5명의 소집단활동으로 나눌 수 있다.

⓵ 대집단 활동 : 전체가 모서여 하는 활동. 동시에 가르칠 수 있다.

⓶ 소집단 활동 : 전체를 4개의 집단으로 나누어 하는 활동. 수준별 활동이 가능하다.

 

3) 대집단 활동의 계획 및 진행

대집단활동

⓵ 활동전개전 고려사항

-1. 유아의 발달규준

-2. 주의가 집중될 수 있는 위치

-3. 흥미유도를 위한 매체

⓶ 활동전개시 고려사항
-1. 흐름이 끊기지 않도록 할 것

-2. 지속적으로 집중할 수 있는 방법 사용

-3. 유아를 살필 수 있는 위치

⓷ 활동전개후 평가

-1. 활동방법이 목표에 부합하는가?

-2. 발달규준에 적절하였는가?

-3. 참여가 골고루 이루어졌는가?




 

 

 

 

 

 

 

 

 




환경구성

1) 0,1세 영아 환경구성

영아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한다.

 

환경구성의 원리

⓵ 발달에 적합한 환경 : 감각기관을 자극할 수 있는 놀잇감 제공

⓶ 탐색활동을 위한 환경 : 개방된 영역의 구분

⓷ 안정감을 주는 환경 : 따뜻하고 부드러운 환경을 조성

⓸ 안전한 환경 : 모서리를 점검하여 안전한 환경 제공

 

(1) 0세반 환경구성

영아의 생리적 리듬이 반영되어야 한다.

 

(2) 1세반 환경구성

스스로 할 수 있는 미술/음악/극놀이 등의 환경이 제공되어야 한다.

영역별 준비물
영역 1. 일상 2. 신체 3. 언어 4. 탐구 5. 역할 6. 미술 7. 음악
준비물 기저귀
갈이대
자동차 쿠션 블록 의상 크레용 실로폰

 

2) 2세 영아 환경구성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 3~5세 유아 환경구성

⓵ 미술 : 수도와 가까운 곳

⓶ 언어 : 다양한 장르의 도서

⓷ 수·조작 : 분류 할 수 있는 사물

⓸ 과학 : 실험도구 (저울,계량컵)

⓹ 쌓기 : 다양한 모양의 블록

⓺ 역할 : 역할별 의상

⓻ 음률 : 표현도구 (실로폰,리코더)

⓼ 휴식 : 방해없이 쉴 수 있는 공간

 

4) 실외 환경구성

실외환경은 영유아 스스로가 환경을 탐색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실외 환경구성 지침

-1. 신체적 활동의 기회 제공할 것

-2. 영아의 놀이장은 유아의 놀이장과 분리시킬 것

-3. 실외공간이 없을 경우 가까운 놀이터 활용할 것




 

 

 

 

 

 

 

 

 




보육과정 자원 연계 - 부모참여와 협력

(1) 부모참여의 필요성

 

고든 - 부모참여수준 5단계
⓵ 수혜자 수동적인 교육정보의 수혜자로서 참여하는 단계
⓶ 자녀교육 자녀교육의 상호작용자로서 참여하는 단계
⓷ 보조자 교사를 돕는 보조자로서 참여하는 단계
⓸ 훈련된 보조자 훈련을 받은 보조자로서 참여하는 단계
⓹ 의사결정자 교육내용의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단계

 

 

 

 

 

 

2) 부모협력 유형별 운영방법

 

(1) 부모 OT :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부모에게 어린이집의 목적/목표를 안내한다.

 

(2) 어린이집 - 가정간 의사소통

 

의사소통으로 다루어져야 할 내용
⓵ 자녀의 학습내용
⓶ 행사 정보
⓷ 양육 정보
⓸ 생활 정보
⓹ 부모 의견

 

(3) 부모면담

 

면담의 종류
⓵ 계획성 여부 정기 / 비정기
⓶ 크기 개별 / 집단

면담은 지나치게 부정적이거나 우호적이어서도 안된다.

 

 

(4) 부모 참여활동의 제공

부모 참여활동을 제공하면 협력적 관계유지와 상호교류의 기회제공이 가능하다.

 

(5) 어린이집 운영에 대한 부모의 참여방법

⓵ 설문지

⓶ 의견제안서

⓷ 어린이집운영위원회

- 1. 어린이집의 장

- 2. 교사 대표

- 3. 부모 대표

- 4. 지역인사를 포함안 5인이상 / 10인이하로 구성된다.




 

 

 

 

 

 

 

 

 




지역사회와 연계

1) 지역사회연계의 필요성

생태학이론에 의하면 영유아는 지역사회의 미시치계와 직접적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한다.

 

2) 지역사회자원의 종류

(1) 자연적 자원 : 동네 공원, 박물관 등 (대구국립박물관)

(2) 인적 자원 : 사람, 의사 등 (경찰관)

(3) 물적 자원 : 자료, 물품 등 (대구 재활용센터)

(4) 문화적 자원 : 문화행사, 공연 등 (대구섬유축제)

 

 

 

 

 

3) 보육과정과 지역사회자원의 활용

 

(1) 지역시설 활용

⓵ 주제 나 : 지역 보건소

⓶ 주제 동네 : 지역 기념관

⓷ 주제 동물 : 지역 동물병원

 

(2) 일상생활 활동

⓵ 놀이터 활용

 

(3) 프로젝트 운영과정에서의 연계

⓵ 견학 준비 : 견학을 위해 규칙/기록/역할에 관한 사전준비가 선행되어야 한다.

⓶ 견학 하기 : 소집단 활동을 하면 깊이 있는 조사가 가능하다.

 

(4) 안전교육 전문가 연계

⓵ 경찰아저씨

 

(5) 지역사회 행사의 참여

⓵ 구청 알뜰장 행사

 

(6) 지역사회에 기여

⓵ TV 안보기 운동

 

4) 전문가와의 협조

(1) 협조 : 발달적 특성이 다른 영유아의 문제를 도와줄 전문가와 협조해야 한다.

(2) 예시 : 지역사회의 치료사, 상담원, 직원 등




 

 

 

 

 

 

 

 

 




표준보육과정 개발배경

(1) 표준보육과정의 법적근거

영유아보육법 29조에 의해 2007년 표준보육과정이 개발됨

⓵ 보육과정은 영아의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한다.

⓶ 보건복지부 장관은 표준보육과정을 개발해야 한다.

⓷ 원장은 표준보육과정에 따라 영유아를 보육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누리과정의 도입과 확대배경

1) 누리과정의 법적근거

우리나라 만 5세아 중 90%가 보육시설에 다니고 있다. 이로인해 국가지원의 강화가 요구되었다.

 

2) 누리과정의 개발 및 확대 과정

(1) 개발 및 확대과정

⓵ 보건복지부 – 표준보육과정 6영역

⓶ 과학기술부 – 유치원 교육과정 5영역

⓷ 위 두가지가 –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으로 일원화됨

 

(2) 누리과정의 목표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은 민주시민의 기초형성을 목적으로 한다.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총론

1) 추구하는 인간상

(1) 자율적 인간

(2) 창의적 인간

(3) 다양성 인간

 

2) 구성방향 및 체계

(1) 영유아의 발달특성을 고려하여 수준별로 구성

(2) 행복한 일상이 되도록 구성

(3) 바른인성에 중점을 두어 구성

 

3) 목적과 목표

(1) 0~1세

⓵ 의사소통의 기초를 마련

⓶ 주변환경에 관심을 가진다.

 

⓵ 더불어 생활하는 경험을 한다

⓶ 주변환경 탐색하기를 즐긴다

 

⓵ 바른언어 습관을 기른다

⓶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4) 편성과 운영

(1) 편성

⓵ 운영시간에 맞추어 편성

⓶ 내용을 통합적으로 편성

⓷ 놀이를 중심으로 편성

 

(2) 운영

⓵ 계획에 의한 운영

⓶ 흥미 영역으로 운영

⓷ 영유아의 능력에 따라 운영

 

3) 교수-학습방법

⓵ 놀이를 중심으로 활동한다

⓶ 흥미를 중심으로 활동한다

⓷ 생활속 경험을 소재로 활동한다.

 

4) 평가

⓵ 운영 평가

-1 목표에 적절하게 운영되는지

-2 발달규준에 적합한지

-3 교수법이 통합적으로 운영되는지

 

⓶ 영유아 평가

-1 영유아의 특성에 대한 평가

-2 영유아의 변화과정에 대한 평가

-3 평가결과는 면담자료로 활용

 

 

이번 시간에는 보육과정 운영계획, 보육과정 일과운영, 학급 및 집단 구성, 환경구성, 보육과정 자원 연계, 부모참여와 협력, 지역사회와 연계, 표준보육과정 개발배경, 누리과정의 도입과 확대배경,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총론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표시 클릭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