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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S/04. 교육·자연·사회과학

학교공포증과 분리불안장애의 차이점, 자폐스펙트럼장애 진단기준, 반응형 애착장애, 적대적 반항장애, 유뇨증

제이훈의 스마트 사업관리 2023. 12. 29. 14:05

이번 시간에는 학교공포증과 분리불안장애의 차이점, 자폐스펙트럼장애 진단기준, 반응형 애착장애, 적대적 반항장애, 유뇨증 에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학교공포증과 분리불안장애 차이점

명칭 학교 공포증 분리불안장애 SAD
등교거부 형태 생리적 불안과
공황증상을 동반
불안과 관련이 없는 장애로 인해 등교를 거부
(우울증, 반항성장애)
성인기 불안과 우울장애의 위험성 증가와 관련
성차 남아 여아
연령 10세이상 10세 이하
사회경제적 계층 사회경제적 계층이 높은 경향 사회경제적 계층이 낮은 가정
학교의 영향 학교에만 가지 않는다면
어디에 있던지 안락함을 느낌
학교 이외의 장소에도
여전히 애착대상과 항상 함께 있어야 함
증상의 여부를
결정하는 요인
등교 여부
학교에 가느냐 / 가지 않느냐
애착대상의 동행 여부
애착대상이 동행하느냐 / 동행하지 않느냐
추가사항
부정적 정서가 혼재된 양상을 보임
(슬픔, 낮은 자아존중감)
상대적으로 더 심각함
더 많은 부가적 정신병리를 보임
분리불안장애 아동의 어머니는
정서적으로 큰 어려움을 보임
(우울증)



 

 

 

 

 

 

 

 

 




자폐스펙트럼장애 진단기준

A. 다양한 맥락에 걸쳐 사회적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함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며 현재 또는 과거에 다음과 같은 양상으로 표현됨
1. 사회적-정서적 상호작용 및 범위에서의 결함. 예를 들어 비정상적인 사회적 접근; 상호간에 주고받는 대화를 정상적으로 나누지 못함; 관심이나 감정, 정서를 공유하지 못함; 사회적 상호작용을 개시 또는 반응하지 못함.
2.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해 사용되는 비언어적 의사소통 행동에서의 결함. 예를 들어,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잘 통합하지 못함; 눈맞춤과 신체적 언어 사용이 비정상임 또는 제스처 이해와 사용에서의 결함; 얼굴 표정과 비언어적 의사소통이 전반적으로 결여.
3. 관계를 발달시키고 유지하고 이해함에 있어서 결함.
예를 들어, 다양한 사회적 맥락에 맞게 행동을 조정하는 데에 어려움을 보임; 상상 놀이를 공유하거나 친구 사귀기에 어려움을 보임; 또래들에 대한 흥미 결여.
B.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 패턴이나 관심, 활동이 현재 또는 과거에 다음과 같은 항목들 중 적어도 두 가지 이상으로 표현됨
1. 상동증적, 반복적인 동작 운동, 사물의 사용 또는 언어 사용
(단순 상동증적 운동; 장난감을 줄 세워 놓음; 사물을 툭툭 던짐; 반향어증; 개인 특유의 문구 사용 등).
2. 같은 방식을 요구함, 일상적 활동을 융통성 없이 고수함, 의례적인 언어적 또는 비언어적 행동 패턴
(사소한 변화에도 극도로 고통스러워 함; 변화를 어려워함; 사고방식이 경직되어 있음; 의례적인 행동; 매일 같은 길로만 다니려고 하거나 같은 음식만 먹으려고 함).
3. 흥미가 매우 제한적이며 고정되어 있는데, 흥미의 강도나 초점 면에서도 비정상임
(예를 들어, 특이한 사물에 대해 강한 애착 또는 집착을 보임; 흥미가 지나치게 한정되어 있고 반복적임).
4. 감각 입력이 과도하게 활성화되거나 과소 활성화됨. 또는 환경 내에서 특정 감각 양상에 특이한 관심을 보임
(예를 들어, 고통/온도에 명백하게 무관심함; 특정 소리, 재질에 혐오 반응을 보임; 사물을 지나치게 냄새 맡거나 만짐; 빛이나 움직임을 주시하고 시각적으로 즐김)
C. 초기 발달 기간 동안 증상이 나타나야 함
(다만, 제한된 능력을 넘어서는 사회적 요구가 있어야 비로소 명백하게 나타날 수 있음 또는 이후에 학습한 전략을 사용해 가장할 수 있음)
-> MR에 비해 상대적으로 늦게 발견되는 이유
D. 증상이 사회적, 직업적 또는 현재 기능 중 여타의 중요한 영역에서 임상적으로 유의한 손상을 초래함.
E. 이러한 장해가 지적 장애(지적 발달 장애) 또는 전반적 발달 지연으로 설명되지 않음.
지적 장애와 자폐 스펙트럼 장애는 흔히 동반되어 나타남;
자폐 스펙트럼 장애와 지적 장애, 사회적 의사소통 장애를 함께 진단내리려면, 예상되는 일반적인 발달 수준 이하여야 함.



 

 

 

 

 

 

 

 

 




반응형 애착장애, 적대적 반항장애, 유뇨증

DSM-IV 반응성 애착장애 RAD DSM-V 반응성 애착장애 RAD
A. 대부분의 상황에서, 심하게 손상되고, 발달적으로 부적절한 사회적 관계 형성이 5세 이전에 시작되고 다음 (1)이나 (2)와 같이 표현된다.
(1) 지속적으로 대부분의 사회적 관계를 시작하지 못하고, 발달적으로 적절하지 못한 방식으로 반응한다. 지나치게 억제적이고, 경계적이며, 심하게 양가적이고 상반된 반응을 나타낸다.
(2) 확산적인 애착이 무분별한 사교성, 적절한 선택적인 애착 능력의 결여로 드 러난다.


B. 진단 기준 A항에 속하는 장해가 단지 발달 지연(정신지체에서와 같이)으로만 설명되지는 않으며, 광범위성 발달장애의 기준에 부합되지 않는다.


C. 병적인 보살핌이 다음 항목 가운데 적어도 1개 항목에서 드러난다.
(1) 안락함, 자극, 애정 등 소아의 기본적인 감정적 욕구를 지속적으로 방치
(2) 소아의 기본적 신체적 욕구를 지속적으로 방치
(3) 돌보는 사람이 반복적으로 바뀜으로써 안정된 애착 형성을 저해


D. 진단 기준 C항의 병적 보살핌이 진단 기준 A항의 손상된 행동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추정된다.


유형
(1) 억제형 : 임상 양상에서 A1의 기준이 우세할 때
(2) 탈 억제형 : 임상 양상에서 A2의 기준이 우세할 때
A. 억제되고 정서적으로 위축된 일관된 행동 패턴이 성인 양육자를 대할 때 나타남


B. 지속적으로 사회적, 정서적 혼란이 나타남


C. 아동은 극심한 수준의 불충분한 돌봄을 경험함


D. 진단준거 C의 돌봄은 진단준거 A의 혼란된 행동을 설명함


(극심한 수준의 불충분한 돌봄{C}는 억제/위축된 행동패턴{A}를 설명한다)


E. 진단은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만족해서는 안 됨


F. 만 5세 이전에 이러한 혼란이 나타나야 함


G. 아동은 최소한 만 9개월 이상이어야 함
DSM-IV 적대적 반항장애 ODD DSM-V 적대적 반항장애 ODD
A. 거부적, 적대적이고 반항적 행동양상이 최소한 6개월 지속되며, 다음 중 4개(또는 4개 이상)의 증상이 있다.
(1) 자주 성을 내고 발끈 화를 낸다.
(2) 어른과 말다툼을 자주 한다
(3) 어른의 요구에 응하거나 규칙에 따르는 것에 자주 반항하거나 거절한다.
(5) 자신의 실수나 나쁜 행실에 대해 다른 사람을 자주 비난한다.
(6) 다루기 힘들고, 다른 사람 때문에 쉽게 성을 자주 낸다.
(7) 자주 화를 내고 성질을 잘 부린다.
(8) 자주 심술을 부리거나 복수심이 강하다
* 주의 : 나이와 발달 정도가 같은 사람들에 비해 문제행동이 더 빈번할 때만 진단기준에 맞는다고 생각한다.


B. 행동장애가 사회, 학업 또는 직업기능에 중대한 지장을 초래한다.


C. 문제행동이 주로 정신질환이나 기분장애의 발병과정에서 발생되는 것이 아니다


D. 행동장애의 진단기준에 맞지 않고 18세 이상이면 반사회적 인격 장애의 진단기준에 맞지 않아야 한다.
수업시간 요약 :
부모/가정환경에 한정된 일탈행동
심각성이 덜하고 외현적 비파괴적 행동을 보인다.
출현 시기는 학령전기


A. 화나고/성마른 기분, 논쟁적이고/반항적인 행동, 원한 품기가 최소 6개월간 한명 이상의 타인에 대해 나타남.


B. 이러한 혼란은 개인 혹은 개인과 직접적 관련 있는 사회적 맥락(가정, 또래 등)의 고통과 관련있다.


C. 이러한 행동은 정신증적, 물질사용, 우울이나 양극성 장애와 배타적으로 일어나지 않으며, 파괴적 정서조절장애의 진단준거를 만족하지 않는다.
DSM-IV 유뇨증 DSM-V 유뇨증
A. 옷 또는 침대에 반복적으로 소변을 본다. (불수의적이든 의도적이든)


B. 이 행동이 사회적 영역이나 학업영역, 기타 주요 영역에서 임상적으로 심각한 고통이나 결함을 일으키고, 적어도 3개월 연속해서 주 2회 정도 일어나면 임상적 의미가 있다.


C. 생활 연령이 적어도 5세이다. (또는 이와 동일한 발달 수준)


D. 행동이 약물이나 일반 의학적 상태의 직접적인 생리적 영향으로 인한 것은 아니다.


세부형태
(1) 야간형
(2) 주간형

(3) 주간형 및 야간형
소변조절을 할 것이라 기대되는 만5세를 지나서도 반복해서 불수의적으로 잠자리나 옷에 오줌을 싸는 것.


- 연속적으로 3개월 이상 매주 2회 이상 부적절하게 소변을 볼 경우 진단
- 질병&약물로 인해 생긴 것이 아님.
- 야간형 / 주간형 / 주야간형으로 나뉨.


1. 일차 vs 이차 유뇨증
-1. 일차 : 태어나서 오줌을 가려본 적 없는 아동이 일차로 겪는 유뇨증
-2. 이차 : 태어나서 오줌을 가려본 적 있는 아동이 이차로 겪는 유뇨증



 

 

 

 

 

 

 

 

 




 

 

본문을 잘 대표하는 요약글을 2~3줄의 문장으로 글을 끝맺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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