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세히보기

NCS/04. 교육·자연·사회과학

프로이드 심리성적발달단계,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 id, ego, superego,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단계, 마가렛 밀러의 대상관계이론

제이훈의 스마트 사업관리 2023. 12. 29. 15:17

이번 시간에는 프로이드 심리성적발달단계,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 id, ego, superego,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단계, 마가렛 밀러의 대상관계이론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프로이드의 심리성적발달단계

1) 구강기 리비도가 집중하는 구간으로써 (입/입술/혀) 에 집중한다. 엄마의 젖가슴을 빠는 것을 통해 성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단계를 구강기라고 볼수 있다.
2) 항문기 항문기는 대소변 훈련을 하는 시기로서 항문에 집중한다. 아동은 배설물을 가지고 있다가 방출하는 것에서 쾌감을 느끼며, 부모에게 배변훈련을 받아 최초의 사회적통제 또는 제지를 경험한다.
3) 남근기 리비도가 성기 부위에 집중되는 시기로써 성적인 애착이 자신기준 이성의 부모에게 생긴다. 남근기에는 아동이 이성부모에게 성적인 애착을 느끼고 동성부모에게는 경쟁을 느끼는 오이디푸스/에렑트라 콤플레스가 나타난다. 프로이트는 남근기가 끝나갈 무렵 아동의 성격이 대부분 만들어진다고 주장했다.
4) 잠복기 동성 친구 또는 외부 세계에 관심이 집중되는 잠복기는 리비도가 무의식 속에 잠복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5) 생식기 이성과 성적인 결합이 정점에 이르는 시기로써, 신체적인 성숙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id, ego, superego

Id 이드는 마음 깊은 곳에 드러나지 않은 본능적 충동을 말한다. 이드는 원초적인 쾌락을 추구하고 불쾌함을 피하는 쾌락원칙에 따르며, 만족을 목적으로 한다. 무의식적이고 비논리적이며 비도덕적이다. 즉 이드는 잠재적인 자아로써 현실의 규제 또는 초자아의 존재에 제지되어 이드의 실현은 억압되거나 변용된다.
ego 일반적으로 지각이나 감성 그리고 사고, 행위의 주체를 자아라고 할 수 있으나 해당 지각, 감성 등이 자신의 내부에 다른 무엇인가에 영향을 받는담녀 역시 그곳에 이드, 초자아를 가정하는 것이 필요해진다. 이에 프로이드는 자아가 그 정상의 존재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 10가지나 되는 방어기제를 갖는다고 주장했다.
superego 프로이트가 규정한 개념이다. 사회적인 틀 중 특히 부모/형제지간의 친자관계에서 습득되는 것으로 개인의 원초적인 충동의 발현에 대한 양심으로서 제지하는 작용을 한다. 성장의 과정에서 초자아가 특히 강하게 되면 자아는 지속적으로 충동의 압력으로 인해 방어적으로 변하고, 방어과속인 인격이 형성된다. 반대로 이것이 약하면 충동은 비교적 자유롭게 외부로 발현되기 때문에 현실부적응이 생기기 쉽다.



 

 

 

 

 

 

 

 

 




에릭슨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1단계. 신뢰 vs 불신
부모 또는 주위세계에서 일관성있게 지지를 받으면 신뢰를 얻을 수 있지만, 반대로 주위의 보호가 적절하지 못하면 불신감을 갖게 된다.
2단계. 자율성 vs 수치심
부모. 특히 어머니와 나 주위의 분별력있고 따뜻한 격려는 자율성을 키우는 반면, 과잉보호 및 부적절한 도움은 자기의심을 야기한다.
3단계. 주도성 vs 죄의식
외부세계를 탐색할 수 있는 기회는 아동의 주도성을 촉진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자신의 행동에 죄책감을 갖게 된다.
4단계. 근면 vs 열등감
어떠한 것을 성취하도록 기회를 부여 받을 경우, 그 결과 근면성을 갖게되는 반면 비난이나 좌절을 경험하게 되면 열등감을 느낀다.
5단계. 자아 정체감 vs 역할 혼미
정서적인 안정과 좋은 성역할의 모델이 있을 경우 자기자신에 대한 통찰과 정체감을 갖게되는 반면, 그렇지 않을 경우 직업선택 또는 성역할 그리고 가치관 확립에 있어 심한 갈등을 야기시킨다.



 

 

 

 

 

 

 

 

 




마가렛 밀러 대상관계 이론

마가렛 밀러 - 대상관계이론
정상적 자폐기 출생후 2~3개월 동안 유아가 생존전략을 습득하기 위해 대상 리비도가 흐르지 않는 시기를 말한다. 이 시기에는 평온하게 도와줘야 한다.
공생기 엄마와 나 사이의 감정에 의한 표정이 구분된다는 것을 모른다. 일종의 하나로 융합된 상태이다.
분리기 분리의 시작으로써 아동의 정서적 감각의 완성 (아이와 엄마가 느끼는게 서로 다르다고 본다.)
분리-개별화기 생후 5개월 부터 3, 4세까지 진행된다. 엄마와 내가 서로 다른 존재라는 것이 인지되었을 때, 개별화가 시작된다. 타인과 구별되는 ‘나’ 라는 개념을 갖는다.
분화 낯가림 시작이 되고, 낯가림은 분화를 의미한다. 자신과 외부대상의 서로 구분이 되면서 가능해짐.
실행 엄마와 아동이 떨어져 있고, 생물학적으로 분화가 시작된다는 것은 건 아동이 액션을 취하는 발전이 이루어짐을 의미한다.
화해 분리불안을 경험시기이다. 분리불안 일찍 극복하는 경우가 있고, 어떤 경우에는늦게 까지 불리불안을 경험하는 경우가 있다.
대상항상성 어머니의 긍정적 내면화를 통해서 분리 불안을 극복한다. 대상 리비도 (대상항상성)이 일정하게 방출됨. 자아 기능이 발달함으로써 복잡한 인식, 의사소통이 가능해진다.



 

 

 

 

 

 

 

 

 




 

이번 시간에는 프로이드 심리성적발달단계,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 id, ego, superego,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단계, 마가렛 밀러의 대상관계이론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표시 클릭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