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는 보육과정 운영계획, 보육과정 일과운영, 학급 및 집단 구성, 환경구성, 보육과정 자원 연계, 부모참여와 협력, 지역사회와 연계, 표준보육과정 개발배경, 누리과정의 도입과 확대배경,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총론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보육과정 운영계획
1) 0~2세 영아 운영계획
(1) 0,1세 영아 운영계획
발달을 최적화 할 수 있게 계획한다.
⓵ 0,1세 영아 연·월간 계획
0세 : 사전준비는 하되 실제 활동은 각 영아에 따라 운영할 것
1세 : 어린이집 환경에 적응하기를 주제로 계획할 것
⓶ 0,1세 영아 주간 계획
0세 : 1세에 창의적활동 + 극놀이활동을 추가
1세 : 대소근육활동 + 언어활동
⓷ 0,1세 영아 일일 계획
0세 : 영아의 요구에 맞추어 계획
1세 : 계획보다 평가가 더 중요
(2) 2세 영아 운영계획
2세 : 놀이를 중심으로 계획
⓵ 2세 영아 연·월간 계획
자율적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⓶ 2세 영아 주간 계획
신체/쌓기/역할 등 총 7개의 놀이활동으로 계획
⓷ 2세 영아 일일 계획
일일 계획안에 대한 평가가 중요
2) 3~5세 유아 운영계획
전조작기 시기이므로 10이상의 수세기 필요
쓰기를 즐길 수 있도록 지원
정서표현을 용납되는 방법으로 할수있도록 지원
⓵ 3~5세 유아 연·월간 계획
표준보육과정의 목표를 고려
영유아의 흥미에 기초하여 계획
⓶ 3~5세 유아 주간 계획
표준보육과정의 6영역 활동에 기초하여 계획
⓷ 3~5세 유아 일일 계획
활동을 구체적으로 기록할 것
평가와 다음날 활동을 연계하여 기록할 것
보육과정 일과운영
1) 0,1세 영아 일과운영
일과계획의 기본원리
영아 개개인에게 융통성있도록 계획
놀이 중심으로 계획
(1) 0세반 일과운영
생체리듬에 따라 융통성 있게 운영
(2) 1세반 일과운영
귀가 : 특이사항을 기록하여 부모에게 알린다
2) 2세 영아 일과운영
개별활동의 비중이 높게 운영할 것
(1) 2세 영아 일과운영
정리정돈 : 정리정돈을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지도할 것
3) 3~5세 유아 일과운영
3~5세는 주도성VS죄의식 단계이므로 놀이시간을 많이 포함할 것
(1) 3~5세 유아 일과운영
대소집단 활동
대집단 활동 : 모여서 하는 활동으로써 신체표현이 있다.
소집단활동 : 6명을 구성하여 하는 활동으로써 토의하기가 있다.
학급 및 집단 구성
1) 학급구성
어린이집은 영유아보육법에 의해 [2세 미만 영아반] [2세 영아반] [3세 이상의 유아반]을 동시에 운영 해야 한다.
교사1인당 영유아 인원수 | ||||||
0세 | 1세 | 2세 | 3세 | 4 ~ 5세 | 장애아동 | 취학아동 |
3 | 5 | 7 | 15 | 20 | 3 | 20 |
2) 집단구성
0~2세 영아기는 발달편차가 심하므로 개별활동 위주로 구성한다.
3~5세 유아기는 개별활동과 집단활동이 균형있게 이루어지도록 구성한다.
(1) 개별활동 : 개인차에 적합한 교육을 하는 것이다.
(2) 집단활동 : 20명의 대집단활동과 5명의 소집단활동으로 나눌 수 있다.
⓵ 대집단 활동 : 전체가 모서여 하는 활동. 동시에 가르칠 수 있다.
⓶ 소집단 활동 : 전체를 4개의 집단으로 나누어 하는 활동. 수준별 활동이 가능하다.
3) 대집단 활동의 계획 및 진행
대집단활동
⓵ 활동전개전 고려사항
-1. 유아의 발달규준
-2. 주의가 집중될 수 있는 위치
-3. 흥미유도를 위한 매체
⓶ 활동전개시 고려사항
-1. 흐름이 끊기지 않도록 할 것
-2. 지속적으로 집중할 수 있는 방법 사용
-3. 유아를 살필 수 있는 위치
⓷ 활동전개후 평가
-1. 활동방법이 목표에 부합하는가?
-2. 발달규준에 적절하였는가?
-3. 참여가 골고루 이루어졌는가?
환경구성
1) 0,1세 영아 환경구성
영아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한다.
환경구성의 원리
⓵ 발달에 적합한 환경 : 감각기관을 자극할 수 있는 놀잇감 제공
⓶ 탐색활동을 위한 환경 : 개방된 영역의 구분
⓷ 안정감을 주는 환경 : 따뜻하고 부드러운 환경을 조성
⓸ 안전한 환경 : 모서리를 점검하여 안전한 환경 제공
(1) 0세반 환경구성
영아의 생리적 리듬이 반영되어야 한다.
(2) 1세반 환경구성
스스로 할 수 있는 미술/음악/극놀이 등의 환경이 제공되어야 한다.
영역별 준비물 | |||||||
영역 | 1. 일상 | 2. 신체 | 3. 언어 | 4. 탐구 | 5. 역할 | 6. 미술 | 7. 음악 |
준비물 | 기저귀 갈이대 |
자동차 | 쿠션 | 블록 | 의상 | 크레용 | 실로폰 |
2) 2세 영아 환경구성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 3~5세 유아 환경구성
⓵ 미술 : 수도와 가까운 곳
⓶ 언어 : 다양한 장르의 도서
⓷ 수·조작 : 분류 할 수 있는 사물
⓸ 과학 : 실험도구 (저울,계량컵)
⓹ 쌓기 : 다양한 모양의 블록
⓺ 역할 : 역할별 의상
⓻ 음률 : 표현도구 (실로폰,리코더)
⓼ 휴식 : 방해없이 쉴 수 있는 공간
4) 실외 환경구성
실외환경은 영유아 스스로가 환경을 탐색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실외 환경구성 지침
-1. 신체적 활동의 기회 제공할 것
-2. 영아의 놀이장은 유아의 놀이장과 분리시킬 것
-3. 실외공간이 없을 경우 가까운 놀이터 활용할 것
보육과정 자원 연계 - 부모참여와 협력
(1) 부모참여의 필요성
고든 - 부모참여수준 5단계 | |
⓵ 수혜자 | 수동적인 교육정보의 수혜자로서 참여하는 단계 |
⓶ 자녀교육 | 자녀교육의 상호작용자로서 참여하는 단계 |
⓷ 보조자 | 교사를 돕는 보조자로서 참여하는 단계 |
⓸ 훈련된 보조자 | 훈련을 받은 보조자로서 참여하는 단계 |
⓹ 의사결정자 | 교육내용의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단계 |
2) 부모협력 유형별 운영방법
(1) 부모 OT :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부모에게 어린이집의 목적/목표를 안내한다.
(2) 어린이집 - 가정간 의사소통
의사소통으로 다루어져야 할 내용 |
⓵ 자녀의 학습내용 |
⓶ 행사 정보 |
⓷ 양육 정보 |
⓸ 생활 정보 |
⓹ 부모 의견 |
(3) 부모면담
면담의 종류 | |
⓵ 계획성 여부 | 정기 / 비정기 |
⓶ 크기 | 개별 / 집단 |
면담은 지나치게 부정적이거나 우호적이어서도 안된다.
(4) 부모 참여활동의 제공
부모 참여활동을 제공하면 협력적 관계유지와 상호교류의 기회제공이 가능하다.
(5) 어린이집 운영에 대한 부모의 참여방법
⓵ 설문지
⓶ 의견제안서
⓷ 어린이집운영위원회
- 1. 어린이집의 장
- 2. 교사 대표
- 3. 부모 대표
- 4. 지역인사를 포함안 5인이상 / 10인이하로 구성된다.
지역사회와 연계
1) 지역사회연계의 필요성
생태학이론에 의하면 영유아는 지역사회의 미시치계와 직접적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한다.
2) 지역사회자원의 종류
(1) 자연적 자원 : 동네 공원, 박물관 등 (대구국립박물관)
(2) 인적 자원 : 사람, 의사 등 (경찰관)
(3) 물적 자원 : 자료, 물품 등 (대구 재활용센터)
(4) 문화적 자원 : 문화행사, 공연 등 (대구섬유축제)
3) 보육과정과 지역사회자원의 활용
(1) 지역시설 활용
⓵ 주제 나 : 지역 보건소
⓶ 주제 동네 : 지역 기념관
⓷ 주제 동물 : 지역 동물병원
(2) 일상생활 활동
⓵ 놀이터 활용
(3) 프로젝트 운영과정에서의 연계
⓵ 견학 준비 : 견학을 위해 규칙/기록/역할에 관한 사전준비가 선행되어야 한다.
⓶ 견학 하기 : 소집단 활동을 하면 깊이 있는 조사가 가능하다.
(4) 안전교육 전문가 연계
⓵ 경찰아저씨
(5) 지역사회 행사의 참여
⓵ 구청 알뜰장 행사
(6) 지역사회에 기여
⓵ TV 안보기 운동
4) 전문가와의 협조
(1) 협조 : 발달적 특성이 다른 영유아의 문제를 도와줄 전문가와 협조해야 한다.
(2) 예시 : 지역사회의 치료사, 상담원, 직원 등
표준보육과정 개발배경
(1) 표준보육과정의 법적근거
영유아보육법 29조에 의해 2007년 표준보육과정이 개발됨
⓵ 보육과정은 영아의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한다.
⓶ 보건복지부 장관은 표준보육과정을 개발해야 한다.
⓷ 원장은 표준보육과정에 따라 영유아를 보육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누리과정의 도입과 확대배경
1) 누리과정의 법적근거
우리나라 만 5세아 중 90%가 보육시설에 다니고 있다. 이로인해 국가지원의 강화가 요구되었다.
2) 누리과정의 개발 및 확대 과정
(1) 개발 및 확대과정
⓵ 보건복지부 – 표준보육과정 6영역
⓶ 과학기술부 – 유치원 교육과정 5영역
⓷ 위 두가지가 –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으로 일원화됨
(2) 누리과정의 목표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은 민주시민의 기초형성을 목적으로 한다.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총론
1) 추구하는 인간상
(1) 자율적 인간
(2) 창의적 인간
(3) 다양성 인간
2) 구성방향 및 체계
(1) 영유아의 발달특성을 고려하여 수준별로 구성
(2) 행복한 일상이 되도록 구성
(3) 바른인성에 중점을 두어 구성
3) 목적과 목표
(1) 0~1세
⓵ 의사소통의 기초를 마련
⓶ 주변환경에 관심을 가진다.
⓵ 더불어 생활하는 경험을 한다
⓶ 주변환경 탐색하기를 즐긴다
⓵ 바른언어 습관을 기른다
⓶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4) 편성과 운영
(1) 편성
⓵ 운영시간에 맞추어 편성
⓶ 내용을 통합적으로 편성
⓷ 놀이를 중심으로 편성
(2) 운영
⓵ 계획에 의한 운영
⓶ 흥미 영역으로 운영
⓷ 영유아의 능력에 따라 운영
3) 교수-학습방법
⓵ 놀이를 중심으로 활동한다
⓶ 흥미를 중심으로 활동한다
⓷ 생활속 경험을 소재로 활동한다.
4) 평가
⓵ 운영 평가
-1 목표에 적절하게 운영되는지
-2 발달규준에 적합한지
-3 교수법이 통합적으로 운영되는지
⓶ 영유아 평가
-1 영유아의 특성에 대한 평가
-2 영유아의 변화과정에 대한 평가
-3 평가결과는 면담자료로 활용
이번 시간에는 보육과정 운영계획, 보육과정 일과운영, 학급 및 집단 구성, 환경구성, 보육과정 자원 연계, 부모참여와 협력, 지역사회와 연계, 표준보육과정 개발배경, 누리과정의 도입과 확대배경,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총론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표시 클릭을 부탁드립니다.
'NCS > 04. 교육·자연·사회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격심리학, 편향, 성격척도의 종류, 성격척도의 다양성, 성격척도의 장점과 단점, 성격특질, 성격5요인, 성격이론의 접근방법, 임상적 접근, 상관적 접근, 실험적 접근 (1) | 2024.01.02 |
---|---|
성격의 8가지 측면, 성격을 측정하는 방법, 성격 이론을 도출하는 방법, 연역적 접근과 귀납적 접근, 유추, 객관적 평가와 주관적 평가 (2) | 2024.01.02 |
사회문제, 빈곤, 가족문제, 장애인 문제, 약물중독 (4) | 2024.01.02 |
보육과정 개념, 보육과정 구성요소, 로빈슨, 슈바르츠, 유아교육과정, 보육과정 원리, 안정애착, 정신분석학, 에릭슨, 성격발달이론 (0) | 2024.01.02 |
발달정신병리학 시험문제 (0) | 2023.12.29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정신지체와 지적장애, Kohlberg 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 (0) | 2023.12.29 |
프로이드 심리성적발달단계,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 id, ego, superego,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단계, 마가렛 밀러의 대상관계이론 (0) | 2023.12.29 |
프로이드 심리성적단계와 에릭슨 심리사회적단계 비교 (2) | 2023.12.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