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는 프로이드 심리성적단계와 에릭슨 심리사회적단계 비교를 통해, 프로이드의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 에릭슨의 신뢰감대 불신감, 자율감대 수치심, 주도성대 죄의식, 근면성대 열등감, 자아정체감대 역할혼미, 친밀감대 고립감, 생산성대 침체감, 자아통합대 절망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구강기 / 신뢰감 VS 불신감
발달 연령 |
프로이드 심리 ‘ 성적 ’ 단계 |
에릭슨 심리 ‘ 사회적 ’ 단계 |
||
[step 1] 출생 ~ 1세 |
구강기 | * 아기들은 젖꼭지, 젖병을 빠는 행동을 한다. * 구강기에 고착 ( 적절히 충족되지 않음 ) 되면, 아동기 때 손가락 빨기, 손톱 물어뜯기, 연필 씹기 등의 습관을 갖게 되고, 이후 과식 및 흡연 으로 이어진다. |
신뢰감 | * 아이는 섬세한 양육을 받으면 [ 신뢰감 ]을 갖게됨 |
불신감 | * 아이가 양육자를 오래 기다림, 또는 거칠게 다루어 질때는 [ 불신감 ]을 갖게됨 |
항문기 / 자율감 VS 수치심
발달 연령 |
프로이드 심리 ‘ 성적 ’ 단계 |
에릭슨 심리 ‘ 사회적 ’ 단계 |
[step 2] 1 ~ 3세 |
항문기 | * 배변훈련이 중요한 시기! * 항문통제가 지나치면 -> 정돈에 집착하는 깔끔한 성격 형성 * 항문통제를 방관하면 -> 지저분하고무질서한 성격 형성 |
자율감 | * 아동의 의견과 선택을 자유롭게 놓아주면 [ 자율감 ]을 갖게됨 |
수치심 의심 |
* 아동의 의견과 선택을 부모가 원하는 대로 강요하거나, 아이의 생각이 틀렸다고 다그치는 경우, 본인에 대한 [ 의심 ]과 본인 의견이 틀렸다는 [ 수치심 ]을 갖게됨 |
남근기 / 주도성 VS 죄의식
발달 연령 |
프로이드 심리 ‘ 성적 ’ 단계 |
에릭슨 심리 ‘ 사회적 ’ 단계 |
[step 3] 3 ~ 6세 |
남근기 | * 남자 - 오이디푸스 갈등 여자 - 외디푸스 갈등 * 자신과 같은 [ 동성 ]의 특성 및 가치를 받아들인다. * 초자아가 만들어지고 * 죄책감을 느낄 수 있다. |
주도성 | * 양육자가 아동의 목표를 지지해줄 때 아동은 [ 주도성 ]을 느낌 |
죄의식 | * 양육자가 아동을 지나치게 통제할 때 아동은 [ 죄의식 ]을 느낌 |
잠복기 / 근면성 VS 열등감
발달 연령 |
프로이드 심리 ‘ 성적 ’ 단계 |
에릭슨 심리 ‘ 사회적 ’ 단계 |
[step 4] 6 ~ 11세 초등학생 |
잠복기 사회적 비교를 시작함 |
* 성적 본능이 잠시 사라진다. * 동성 친구들과 관계를 맺는 시기 |
근면성 | * 주변 환경에서 긍정적 경험을 하면 아이는 [ 근면성 ]을 갖게됨 |
열등감 | * 주변 환경에서 부정적 경험을 하면 아이는 [ 열등감 ]을 갖게됨 |
생식기 / 자아정체감 VS 역할혼미
발달 연령 |
프로이드 심리 ‘ 성적 ’ 단계 |
에릭슨 심리 ‘ 사회적 ’ 단계 |
[step 5] 청소년기 사춘기 |
생식기 나는 누구 인가 |
* 성적 충동이 다시 일어난다. * 성인기로 확장되는 시기 |
자아 정체감 | * 아이가 질문에 대한 답을 찾을 경우 [ 자아 정체감 ]을 느낌 |
역할 혼미 | * 아이가 질문에 대한 답을 찾지 못할 경우 [ 역할 혼미 ]를 느낌 |
성인초기 친밀감 VS 고립감
발달 연령 |
프로이드 심리 ‘ 성적 ’ 단계 |
에릭슨 심리 ‘ 사회적 ’ 단계 |
[step 6] [ 에릭슨 ] 성인 초기 직장인 |
친밀감 | * 친밀한 관계 (Ex. 결혼, 동성친구) 를 맺을 경우 [ 친밀감 ]을 느낌 |
고립감 | * 친밀한 관계를 맺지 못하거나 대인관계에서 실망한 경험이 있을 경우 [ 고립감 ]을 느낌 |
성인중기 생산성 VS 침체감
발달 연령 |
프로이드 심리 ‘ 성적 ’ 단계 |
에릭슨 심리 ‘ 사회적 ’ 단계 |
[step 7] [ 에릭슨 ] 성인 중기 중년 |
생산성 | * 생산적인 일 (Ex. 높은 사회적 지위, 육아 양육)을 하는 경우 [ 생산성 ]을 갖게됨 |
침체감 | * 하는일이 없는 백수라면 [ 침체감 ]을 갖게됨 |
성인후기 / 자아통합 VS 절망
발달 연령 |
프로이드 심리 ‘ 성적 ’ 단계 |
에릭슨 심리 ‘ 사회적 ’ 단계 |
[step 8] [ 에릭슨 ] 성인 후기 노인 |
자아 통합 | * 지나온 인생을 되돌아 보았을 때 “ 나는 의미있게 인생을 살아왔어! ” -> [ 자아 통합 ]을 느낌 |
절망 | * 지나온 인생을 되돌아 보았을 때 “ 나는 인생을 헛되이 보낸 것 같아.. ” -> [ 절망 ]을 느낌 |
이번 시간에는 프로이드 심리성적단계와 에릭슨 심리사회적단계 비교를 통해, 프로이드의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 에릭슨의 신뢰감대 불신감, 자율감대 수치심, 주도성대 죄의식, 근면성대 열등감, 자아정체감대 역할혼미, 친밀감대 고립감, 생산성대 침체감, 자아통합대 절망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표시 클릭을 부탁드립니다.
'NCS > 04. 교육·자연·사회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육과정 운영계획, 보육과정 일과운영, 학급 및 집단 구성, 환경구성, 보육과정 자원 연계, 부모참여와 협력 등 (2) | 2023.12.29 |
---|---|
발달정신병리학 시험문제 (0) | 2023.12.29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정신지체와 지적장애, Kohlberg 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 (0) | 2023.12.29 |
프로이드 심리성적발달단계,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 id, ego, superego,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단계, 마가렛 밀러의 대상관계이론 (0) | 2023.12.29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특정학습장애(SLD) (0) | 2023.12.29 |
학교공포증과 분리불안장애의 차이점, 자폐스펙트럼장애 진단기준, 반응형 애착장애, 적대적 반항장애, 유뇨증 (5) | 2023.12.29 |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PTSD) 개요, 정의, DSM 준거, 진단기준, 증상군집, 특성, 발달경로, 중재 (1) | 2023.12.29 |
강박장애 개요, 강박장애 정의, 강박장애 DSM 준거, 강박장애 공병, 강박장애 변별진단, 강박장애 발달적 고찰 (0) | 2023.12.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