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는 보육과정 개념, 보육과정 구성요소, 로빈슨, 슈바르츠, 유아교육과정, 보육과정 원리, 안정애착, 정신분석학, 에릭슨, 성격발달이론, 행동주의,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유아기사고, 비코츠키, 인지발달이론, 보육과정 선정기준, 브래드캠프, 로즈그란트, 교수전략, 애착유형, 놀이의 특징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보육과정의 개념과 구성요소
⓵ 개념 | 목적/목표 달성에 필요한 계획틀 |
⓶ 구성요소 | ⓵ 계획성 |
⓶ 목적성 | |
⓷ 공공성 |
로빈슨 & 슈바르츠 유아교육과정의 유형
⓵ 일어난 것 |
⓶ 경험의 총체 |
⓷ 교수계획 |
⓸ 교수요목 |
⓹ 프로그램 |
보육과정의 원리
⓵ 영유아를 능동적 존재로 인정 |
⓶ 통합적 발달에 초점 |
⓷ 발달수준에 적합 |
⓸ 개인차 반영 |
⓹ 부모/지역사회 반영 |
보육교사가 안정된 애착관계를 형성하는 방법
⓵ 애착은 정신건강과 연결됨 |
⓶ 애착은 타인에 대한 신뢰감으로 투사됨 |
⓷ 안정된 애착은 적응적인 반면 불안정 애착은 비적응적 |
⓸ NICHD는 생후3년 동안의 보육의질이 영유아의 언어지능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함. |
⓹ 애착은 보육교사가 일관성있게, 즉각적으로, 민감하게 반응하여 형성한다. |
프로이드 정신분석학이 보육에 주는 시사점
⓵ 표현 격려 |
⓶ 놀이의 중요성 |
⓷ 허용적 분위기 구성 |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 중 영유아기에 형성해야 할 성격적 특징과 방법
⓵ 성격형성 특징 | ⓵ 신뢰감 vs 불신 |
⓶ 자율성 vs 수치심 | |
⓷ 주도성 vs 죄책감 | |
⓸ 근면성 vs 열등감 | |
⓶ 성격형성 방법 | ⓵ 연령별 발달과업 존재 |
⓶ 긍정경험 ↔ 부정경험간 균형 | |
⓷ 과업해결시 건강한성격 획득 |
영유아 보육에서 행동주의 이론의 활용방법
⓵ 강화/보상/모방을 통해 생활습관을 형성한다. |
⓶ 긍정적 모델링 대상을 활용한다. |
⓷ 강화시에 결과귀인/특성귀인 하지 않는다.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서 유아기사고의 특징과 유아교사의 자세
⓵ 사고 특징 | 감각운동기 | - |
전조작기 | 물활론적 사고 | |
구체적 조작기 | 보존개념 획득 | |
형식적 조작기 | 가설연역 추리 | |
⓶ 교사의 자세 | ⓵ 물리적 상호작용 제공 | |
⓶ 구체적 경험 제공 | ||
⓷ 오감을 통한 교육활동 제공 |
비코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이 영유아보육에 주는 시사점
사회문화적 상호작용
⓵ 영유아를 능동적 존재로 존중할 것 |
⓶ 동기유발 중심의 학습을 강조 |
⓷ 비계역할 강조 (독립수행수준 - 원조수행수준) |
보육과정 내용 선정 기준
⓵ 이룰수 있는 내용인가? |
⓶ 흥미&경험을 반영하는가? |
⓷ 발달규준에 적합한가? |
⓸ 사회가치를 반영하는가? |
브래드캠프 & 로즈그란트의 교수전략
비지시적 | ⓵ 인정 | 즐겁게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인정 |
⓶ 모델 | 교사가 바람직한 모델을 보여주는 것 | |
⓷ 촉진 | 영유아가 다음단계로 이동할 수 있도록 일시적 다리를 놓아주어 문제해결을 촉진시킴. | |
지시적 | ⓸ 지원 | 영유아에게 지속적 도움을 분명하게 주는 것 |
⓹ 스캐폴딩 | 영유아에게 도전의 기회를 제공하고 점차 도움을 줄여 나가는 것 | |
⓺ 함께구성 | 영유아와 교사가 함께 문제를 구성하여 해결하는 것 | |
중재적 | ⑦ 시범 | 교사가 적극적으로 시범을 보이는 것 |
⑧ 지시 | 교사의 요구를 영유에게 구체적으로 전달하는 것 |
애착유형별 특징과 이에 따른 교사의 역할
애착유형 | 교사역할 |
⓵ 안정적 애착 | 상호작용 권유 |
⓶ 회피형 애착 | 활동참여 권유 |
⓷ 저항형 애착 | 일관성을 유지 |
⓸ 혼란형 애착 | 민감하게 반응 |
놀이의 특징과 의미
⓵ 특징 | 놀이는 자기조절능력을 증진시키며, 자기조절능력은 곧 학업성취능력으로 이어진다. | |
⓶ 의미 | ⓵ 학습 | 사회인지정서 등 다양한 학습내용으로 놀이를 구성해야 한다. |
⓶ 환경 | 열린공간 + 열린시간을 제공해야 한다. | |
⓷ 교사 | 안전에 유의해야 한다. |
이번 시간에는 보육과정 개념, 보육과정 구성요소, 로빈슨, 슈바르츠, 유아교육과정, 보육과정 원리, 안정애착, 정신분석학, 에릭슨, 성격발달이론, 행동주의,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유아기사고, 비코츠키, 인지발달이론, 보육과정 선정기준, 브래드캠프, 로즈그란트, 교수전략, 애착유형, 놀이의 특징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표시 클릭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