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는 성격심리학, 성격특질 이론, 성격 5요인 모형, 성격5요인, 개방성, 성실성, 외향성, 원만성, 신경증, 성격연구, 상호작용주의, 성격장애와 5요인 이론, 진화, 생물적 과정, 생리적 과정의 성격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성격특질 이론
이론 | 설명 | 예시 | ||
유형론 | 성격은 뚜렷이 구별되는 비연속적 범주 | 고대기질론 : 답즙질 vs 우울질 | ||
질적 차이 | 칼융 : 외향적인사람 vs 내향적인 사람 | |||
특질이론 | 성격은 차원상의 차이를 가지는 연속변수 | |||
양적 차이 | ||||
특질관련 견해 | 법칙정립적 접근 | 상호비교 가능 | 모든사람은 특정지점에 위치 | 특질 수준들의 조합으로 나타남 |
개체기술적 접근 | 상호비교 불가 | 모든사람은 고유함 | 1인 1특질, 동일용어 다른의미 |
성격 5요인 모형
어휘적 접근 | 특질의 과학적 분류체계로 자연적 언어를 사용 |
어휘 가설 | 성격적 특성이 자연적 언어 속에 담겨있을 것이다 |
Allport | 영어사전에서 18000 성격관련단어 추출 |
카텔 | Allport의 단어중 4500특질단어 추출 |
4500특질단어 중 요인분석을 통해 35단어 추출 | |
노먼 | 카텔의 35요인중 5요인 추출 (반복적으로 발견됨) |
성격5요인, 개방성, 성실성, 외향성, 원만성, 신경증
5요인 | 관련 영역 | 관련 기질 | 설명 | 상관관계 | |
개방성 | 지성 | 지능 | 학자들간 불일치가 크다 | 높을 경우 인종차별적 태도가 적음 | |
높을 경우 죄수는 더많은 전과를 기록 | |||||
경험의 폭과 관련 | 낮을 경우 익숙한 경험을 선호 | ||||
낮을 경우 보수적인 경향 | |||||
성실성 | 일 | 충동성 | 일 또는 학업성취와 관련 | 높을 경우 안전하지 않은 성관계는 회피 | |
높을 경우 성인이 되어서도 종교적 성향을 뜀 | |||||
외향성 | 파워 | 접근 기질 | 외향성 원만성 모두 사회적 특성. 그러나 |
사회적 영향력에 초점 | 높을 경우 모르는 여성과 더 잘 상호작용 |
높을 경우 친구와 함께 지내는 이야기로 구성 | |||||
원만성 | 사랑 | 사회성 | 관계유지에 초점 | 높을 경우 다른사람 때문에 화를 덜 냄 | |
높을 경우 복수의 기회를 덜 노리고 반사회적 성향이 작음 | |||||
낮을 경우 일상생활에서 더 많은 갈등 경험 | |||||
낮을 경우 권력의 과시를 빈번히 사용 | |||||
신경증 | 정서 | 회피 기질 | 가장 합의가 잘 이루어져 있음 | 높을 경우 결혼만족도와 학업수행 손상 | |
아이젠크의 초특성 [신경증/외향성] 중 하나 | 높을 경우 자신의 이야기를 부정적 색조로 구성 |
기타 성격연구
6요인 이론 | 5요인에서 H(정직-겸손) : 즉 도덕성 추가 |
웨이스 | 오랑우탄의 성격과 행복의 관계 |
고슬링 | 개의 성격차이 연구 |
상호작용주의
정의 | 특질과 상황이 상호작용해서 행동에 영향을 준다 | ||
공식 | 상황 X 성격특질 = 행동 | ||
그래프 | X자일 경우 상호작용 의미 | ||
예시 | 외향인과 내향인에게 동일한 스트레스 제시할 경우 같은상황 / 다른반응을 보임 | ||
상황 | 약한상황 | 개인차가 쉽게 표출되는 일요일 오후 캠퍼스 잔디밭 | |
강한상황 | 개인차의 표출이 어려워 성격표현을 막는 신병훈련소 | ||
상황의 선택 | 성격특질이 상황/환경을 선택하고, 선택된 상황/환경이 다시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 ||
모형 | 상대적 일관성 모형 : 상황에 대한 사교성 정도가 상대적으로 일관성 있다. 상호작용주의 모형 :상황에 대한 사교성은 상호작용에 따라 달라진다. |
||
환경의 영향 | 비공유 환경 영향 | 공유되지 않은 환경이 성격을 서로 다르게 만듦 | |
공유 환경 영향 | 공유된 환경이 성격을 서로 유사하게 만듦 |
성격장애와 5요인 이론
성격장애는 | 5요인 모형 내에서 표상될 수 있다. | ||||
5요인 특질중 일부가 극단적으로 경직/표현되는 것. | |||||
특정문제에 대한 취약성의 개인차로 인해 일어난다. | |||||
상관관계 | 장애이름 | 정적상관 | 부적상관 | ||
편집증 | 신경증과 정적상관 | 원만성과 부적상관 | |||
반사회적 성격장애 | 신경증과 정적상관 | 우호성과 부적상관 | |||
성실성과 부적상관 | |||||
우울증 (행복의 반대) | 신경증과 정적상관 | 외향성과 부적상관 | |||
가학성 성격장애 | 신경증과 정적상관 | 우호성과 부적상관 | |||
성격의 변화 | 안정성 | 사람들간의 상대적 위치는 안정적으로 유지 | |||
특질수준의 순위는 안정적으로 유지 | |||||
변화 | 시간의 흐름에 따른 개인 내부의 점수변화는 존재 | ||||
결론 | 사람들간의 상대적 위치는 안정적이지만, 개인내부의 점수는 변한다. | ||||
성격의 유전 | 행동 유전학 | 행동특성에 대한 유전의 영향을 연구 | |||
쌍둥이 연구 | 일란성쌍둥이 VS 이란성쌍둥이 비교 | ||||
쌍둥이 연구의 전제 | 함께 양육되는 쌍둥이는 동일한 생에경험에 노출된다 (같은학교/같은옷/같은음식) | ||||
유전성 | 유전에 의해 영향을 받는 정도 | ||||
입양아 연구 | 생물학적 부모 : 유전에 기초한 유사성 | ||||
키워준 부모 : 환경에 기초한 유사성 | |||||
쌍둥이연구 + 입양아연구 | 함께 자란 일란성 쌍둥이 | ||||
따로 입양된 일란성 쌍둥이 | |||||
함께 자란 이란성 쌍둥이 | |||||
유전이 성격에 미치는 영향 | 이혼 / 사회적지지/ 행복 / 정신분열병 / 양극성장애(Amish연구) / 알코올중독 / 반사회적행동 예측가능 | ||||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 G(유전) x E(환경) = 상호작용의 결과 | ||||
유전적 취약성 x 병을 유발하는 맥락 = 정신분열병 | |||||
결론 | 성격5요인에 대한 유전의 영향력은 안정적이고 크다. | ||||
기질 |
버스 & 프로민 - 3기질 -> 기질은 유전된다. |
활동성 : 행동 에너지 | |||
사회성 : 타인과 함께있는 것을 선호 | |||||
정서성 : 쉽게 각성되는 경향 | |||||
로스바트 - 접근/회피 기질 | 접근기질 : 보상에 민감, 접근 | ||||
회피기질 : 처벌에 민감, 회피 | |||||
코찬스카 & 카낙 | 주의관리 : 주의를 유지 (공부하자) | ||||
억제 : 주의를 억제 (술안먹어) -> 높을 경우 반사회적행동 적게함 |
진화
진화심리학 | 진화적 접근으로 인간의 심리적 구조를 연구 |
진화과정이 현재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 |
사회심리학 | 사회적 행동의 생물학적 기초를 연구 |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본요소가 진화의 산물이다. | |
성격의 다양성 | 특정한 특성의 적응적/비적응적 여부는 환경에 따라 달라짐 |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집단생존에는 유전적 변이성 (다양성)이 유리함. ex) 911테러 | |
이타주의 | 자신을 희생하면서까지 타인에게 관심을 기울임 |
사회생물학자들은 이타주의가 친족선택을 통한 집단생존에 적응적이라고 주장. | |
사람들은 실제로 친족에게 더 이타적임 (친족에게 높은 도움성향 그래프) | |
호혜적 이타주의 : 도움이 되돌아올 것을 기대하는 이타적 행위 - 협력하지 않는 사람에 대한 처벌제도로 인해 협력은 인간본성의 일부가 됨. | |
유전자의 유사성 | 유전자 유사성 이론 : 40대 아버지 물에빠진 딸 구하고 숨져 - 이타적 행동은 재생산에 적응적 |
유전적 유사성과 매력 | 커플이 유전적으로 더 유사하다. |
유전적으로 유사할수록 재생산도 많이한다. | |
친한 친구끼리 유전적으로 더 유사하다. | |
유전적 유사성의 감지 | 표정/용모/냄새등을 통해 유전적 유사성을 감지한다. |
배우자선택과 짝짓기경쟁 |
짝짓기는 경쟁을 통해 이루어지며, 경쟁을 통해 얻고자하 하는 이성의 자원은 남녀차가 있다. (ex. 이쁜여자 / 돈많은남자 ) |
남성과 여성의 짝짓기전략의 차이 |
여성은 유전적으로 우수한 자녀를 생산하기위해 짝짓기 보류 |
남성은 많은 자녀를 생산하기 위해 짝짓기를 최대한 자주함 | |
진화의 격차 | 생물적 진화가 문화적 진화를 따라잡기 어렵다. |
목이 컴퓨터를 따라잡기 어렵다. (거북목) |
생물적 과정, 생리적 과정의 성격
생물과정적 접근 | 인간행동은 복잡한 생물체계의 작용을 반영한다. | |||||||
생리과정이 행동에 체계적 영향을 미친다. | ||||||||
구분 | 유전&진화적 접근 : 유전적 정보에 의한 영향 | |||||||
생물과정적 접근 : 신체적 작동에 의한 영향 | ||||||||
대뇌피질의 활성화 |
아이센크 : 내향성-외향성이 각성수준의 영향을 받는다 | |||||||
내향인 | 각성수준이 높아 자극을 받기 쉬워 상호작용을 피함 | |||||||
외향인 | 각성수준이 낮아 자극을 찾기 때문에 상호작용을 추구 | |||||||
대뇌피질 각성과 외향성 |
경계연구 (홀수가 연달아 3개 이어질때마다 버튼누르기) | |||||||
내향인이 홀수3개 버튼실험을 더 잘하고, 이를 통해 내향인은 각성수준이 높음을 알 수 있다. | ||||||||
약물효과 : 내향인이 적응양의 각성제 / 많은 양의 진정제를 필요로 함 -> 내향인이 각성수준이 높다. | ||||||||
BAS 접근체계와 BIS 억제체계 |
행동접근체계 BAS (Approach 접근) |
보상추구체계 | 행복영화 긍정반응 | 좌측 전전두엽 | 도파민 | 외향성 | ||
행동억제체계 BIS (Inhibition 억제) |
처벌반응체계 | 혐오영화 부정반응 | 우측 전전두엽 | 감마 아미노산 (불안장애) 노르에피네프린 (공황발작) |
신경증 | |||
BAS와 BIS 독립성 | 보상민감성(BAS)와 처벌민감성(BIS)는 서로 독립적이다. | |||||||
서로 다른 영역이 각 시스템을 담당. | ||||||||
BAS와 BIS가 동시에 높을수도/낮을수도 있음. | ||||||||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오는 보상에 이끌리면서도, 두려워하고 피할 수 있다. | ||||||||
감각 추구 | 새로운 경험을 추구하는 성향 | |||||||
충동적 반사회적 감각추구 |
감각추구가 지나친 경우 | |||||||
사회적응에 기여하는 행동억제능력이 낮은 정도 | ||||||||
높을수록 | 사회성이 떨어지고 | |||||||
우호성이 떨어지고 | ||||||||
공격적이며 | ||||||||
만족지연이 안된다. | ||||||||
세로토닌 | 세로토닌이 높을수록 억제를 느슨하게 만들어 더욱 기존의 방식대로 행동하게 만든다. | |||||||
높은 공격성 -> 더높은 공격성 | ||||||||
낮은 공격성 -> 더낮은 공격성 | ||||||||
테스토스테론 | 남성호로몬 | |||||||
높을수록 공격적 | ||||||||
높을수록 4번째 손가락이 길다 | ||||||||
필러 퀘스쳔 | 편향 / 묵종반응을 방지하기 위해서 검사내용과 전혀 상관없는 내용을 담은 문항 |
이번 시간에는 성격심리학, 성격특질 이론, 성격 5요인 모형, 성격5요인, 개방성, 성실성, 외향성, 원만성, 신경증, 성격연구, 상호작용주의, 성격장애와 5요인 이론, 진화, 생물적 과정, 생리적 과정의 성격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표시 클릭을 부탁드립니다.
'NCS > 04. 교육·자연·사회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격심리학, 편향, 성격척도의 종류, 성격척도의 다양성, 성격척도의 장점과 단점, 성격특질, 성격5요인, 성격이론의 접근방법, 임상적 접근, 상관적 접근, 실험적 접근 (1) | 2024.01.02 |
---|---|
성격의 8가지 측면, 성격을 측정하는 방법, 성격 이론을 도출하는 방법, 연역적 접근과 귀납적 접근, 유추, 객관적 평가와 주관적 평가 (2) | 2024.01.02 |
사회문제, 빈곤, 가족문제, 장애인 문제, 약물중독 (4) | 2024.01.02 |
보육과정 개념, 보육과정 구성요소, 로빈슨, 슈바르츠, 유아교육과정, 보육과정 원리, 안정애착, 정신분석학, 에릭슨, 성격발달이론 (0) | 2024.01.02 |
보육과정 운영계획, 보육과정 일과운영, 학급 및 집단 구성, 환경구성, 보육과정 자원 연계, 부모참여와 협력 등 (2) | 2023.12.29 |
발달정신병리학 시험문제 (0) | 2023.12.29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정신지체와 지적장애, Kohlberg 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 (0) | 2023.12.29 |
프로이드 심리성적발달단계,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 id, ego, superego,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단계, 마가렛 밀러의 대상관계이론 (0) | 2023.12.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