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번시간에는 성격심리학, 편향, 성격척도의 종류, 성격척도의 다양성, 성격척도의 장점과 단점, 성격특질, 성격5요인, 성격이론의 접근방법, 임상적 접근, 상관적 접근, 실험적 접근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편향, 묵종반응, 사회적 선망 편향
⓵ 묵종 반응 경향 | 내용에 상관없이 동의하려는 경향성 (좋은게 좋다) |
- 방지방법 외로움 측정 |
척도에 부정적 진술문 (역문항)을 포함시킴. |
나는 다른사람들로부터 소외감을 느낀다 | |
나는 가깝게 느끼는 사람들이 있다. | |
⓶ 사회적 선망 편향 | 사회적으로 바람직해 보이는 응답을 하려는 경향성 |
바람직한 행동 과대보고 / 금기시한 행동 과소보고 | |
- 방지방법 사회성 측정 |
동일한 정도의 바람직한 문장 중에 선택하도록 함. |
⓵ 나는 새로운 사람들과 만남을 즐긴다 | |
⓶ 나는 새로운 사람들과 만남을 기피한다 | |
⓷ 나는 익숙한 사람들과 만남을 즐긴다 |
성격척도의 종류
⓵ 자기보고 | MMPI, NEO-PI |
⓶ Q분류 검사 | 특성카드 분류 |
⓷ 타인에 의한 평정/평가 | 털만의 학생성격측정 |
⓸ 생물학적 측정 | EEG / PET / 호로몬 |
⓹ 행동 관찰 | 경험표집 |
⓺ 인터뷰 | Type A 구조화된 인터뷰 |
⑦ 표현적 행동 | 자세, 몸짓, 카리스마 |
⑧ 문서 분석 | 안네의 일기 |
⑨ 투사법 | 로샤, TAT주체통각검사 |
⑩ 인구통계 정보 및 생활방식 | 나이, 출생지 |
각각의 척도는 서로 다른 장/단점을 지님 - 상호보완 가능 |
성격척도의 다양성, 성격척도의 장점과 단점
이름 | 정의 | 예시 | 장점 | 단점 | |
⓵ 자기보고 | 응답자에 의한 자기보고 | MMPI, NEO-PI | ⓵ 측정이 쉽고 비용이 적게 든다 | ||
⓶ 사실여부에 상관없이 자료로 사용가능 | |||||
⓷ 구체적인 최근의 자기보고는 정확하다 | |||||
⓶ Q 분류 | 특성이 적힌 카드를 분류 | 자신의 성격특성들 간의 비교 | |||
⓷ 타인평정/평가 | 털만 - 학생들의 지능/성격측정에 선생님&학부모의 평정 사용 | 겉으로 드러나는 성격특성은 타인평가 용이 | |||
⓸ 생물학적 측정 | ⓵ EEG | 거대한 장치가 필요 없어 연구가 유연하다. | |||
⓶ PET | 방사성 글루코스를 통해 뇌활동 관찰 | ||||
⓷ 호르몬 수치 | 갑상선 호로몬 | 결핍시 우울함 | 특정 호로몬의 과도한 분비/결핍은 성격에 영향을 미침 |
호르몬과 성격간의 관계는 단순하지 않다 | |
성호로몬 | 사춘기 성격변화에 영향 | ||||
⓹ 행동관찰 | ⓵ 프란시스 갈톤 : 통제된 상황에서의 반응의 차이 특정 | - 행동관찰의 전제 현재행동은 미래행동을 타당하게 예측할 수 있다. |
|||
⓶ 경험 표집법 : 연구참가자의 경험을 표집하는 방법 ex)연구자의 신호에 참가자가 응답 |
|||||
⓺ 인터뷰 | ⓵ 정신분석학에서 널리 사용됨 | 숙련된 인터뷰어는 측정하기 어려운 내용을 밝힐 수 있음 |
⓵ 주관적 | ||
⓶ 인터뷰어의 행동에 따라 편향된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
|||||
⓶ 킨제이 보고서 - 성에 관한 인터뷰 | |||||
⓷ 구조화된 인터뷰 : 계획된 질문을 통해 유사한 정보를 이끌어냄 (TP A) | |||||
구조화된 인터뷰에서는 언어적/비언어적 반응 모두 판단기준 | |||||
⑦ 표현적 행동 | ⓵ 표현적 행동 : 행동을 어떤 방식으로 하는지 관찰 | 더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음 | 연구자의 더 많은 노력이 필요 | ||
⓶ 정서적 표현 : 성격의 역동/동기적 측면과 관련 (ex. 카리스마) | |||||
⑧ 문서 분석 | ⓵ 문서분석을 통해 성격을 측정 | ||||
⓶ 시간에 따른 성격의 변화도 알 수 있다. (ex. 안네의 일기, 수녀연구) | |||||
⑨ 투사법 | 개인의 내적동기가 투영되는 검사 | 무의식적 측면의 통찰 제공 | 신뢰도/타당도 문제 | ||
ex) 로샤, TAT주제통각검사) | 투사법의 전제 : 인간내면의 동기패턴은 지각적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나타난다 |
||||
⑩ 인구통계 | ⓵ 인구통계학적 정보를 통해 성격측정 (나이, 출생지) | ||||
⓶ 동일행동에 대한 다른특성 통계는 서로다른 성격을 반영한다. | |||||
ex) 천천히 걷고 차분히 말하는 20세 남성 | |||||
ex) 천천히 걷고 차분히 말하는 80세 여성 |
성격특질, 성격5요인
이름 | 높은사람 특성 | 낮은사람 특성 |
외향성 | ⓵ 말이 많고 활발하다 | ⓵ 조용히 혼자 시간보내는 것을 선호 |
⓶ 긍정적 감정을 자주경험 | ⓶ 친구의 수가 적음 | |
⓷ 행복과 정적상관 | ⓷ 차분한 실내활동 선호 | |
신경증 | ⓵ 부정적 감정을 자주경험 | |
⓶ 스트레스에 취약 | ||
⓷ 조심스러움 | ||
상대적 외향성 (외향성 - 신경증) | ⓵ 행복가능성 높음 |
성격이론의 접근방법
이름 | 설명 | 장점 | 단점 |
⓵ 임상적 접근 | ⓵ 비정상적인 사례 관찰 | ⓵ 인간의 총체적 현상 관찰 가능 | ⓵ 경험적으로 검증되기 어려움 |
⓶ 상관적 접근 | ⓵ 변인간의 상관관계 연구 | ⓵ 수치화된 점수 제시가능 | ⓵ 자기보고를 사용 - 신뢰도문제 |
⓶ 통계적 분석 가능 | ⓶ 설문지의 응답방식을 제한 | ||
⓷ 상관관계를 알 수 있다 | ⓷ 인과관계를 알 수 없다 | ||
⓷ 실험적 접근 | ⓵ 인과관계를 밝히기 위해 변인을 조작하는 연구 | ⓵ 변인 조작 가능 | ⓵ 인공적 세팅 |
⓶ 많은 대상을 연구 ( 상관적 접근과 공통점 ) | |||
⓶ 객관적인 기록 | ⓶ 실험실에서 만들 수 없는 현상은 연구제외 | ||
⓷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일반적 법칙을 연구 | |||
⓷ 인과관계 정립 가능 | ⓷ 일반화 문제 | ||
⓸ 개인차를 통제해야할 외재변인으로 다룸 | |||
⓸ 인지적 접근 | ⓵ 1960 인지혁명 - 인지적 측면 연구 | 성격이론 접근법들의 공동목표 ⓵ 신뢰도와 타당도 ⓶ 관찰의 반복가능성 ⓷ 변인 간의 인과관계 / 상관관계 정립 |
|
⓶ 성격에 대한 정보처리적 접근 (유기체 내부과정) | |||
⓷ 일반적 원칙을 도출하려는 실험 심리학과 동일 |
임상적 접근의 역사
이름 (-표시는 제자) | 설명1 | 설명2 |
- 쟝 샤르코 | 히스테리 환자 + 최면 연구 | |
-- 피에르 자네 | 히스테리 성격장애 + 최면 연구 | |
- 몰튼 프린스 | 다중인격 + 최면 연구 | |
-- 헨리 머레이 | TAT 주체통각검사 개발 | 임상 + 실험 모두 사용하여 성격연구 |
- 프로이드 | 정신분석 : 무의식 + 성적본능 강조 | 어린시절 경험의 중요성 강조 |
- 칼로저스 | 인본주의 심리학 : 자아실현과 자기 | 임상 + 과학 모두 사용하여 성격연구 |
상관적 접근의 역사
이름 | 설명1 | 설명2 | 설명3 | ||
프란시스 갈톤 | 개인심리학 창시 | 검사/평정/설문지 사용 | 자료 | 평정과 설문지를 통한 성격자료 | |
개인차의 유전 연구 | 통계 | 요인분석 | |||
상관계수 개발 | 특질 | 성격을 이루는 기본단위 | |||
세계대전 | 1차 | Army Alpah Test : 미군모집을 위한 집단지능검사 | 인사결정에 성격측정을 사용하게 된 계기 | ||
2차 | 전쟁의 트라우마로 인한 심리치료 수요의 증가 | ||||
카텔 | 특질 분류체계 | 성격의 기본요소는 특질 + 특질과 공변하는 행동 |
|||
특질목록 만듦 | |||||
요인분석 사용 | |||||
16성격요인척도 개발 | |||||
BIG5 - 개성외원신 (성격 5요인 모형) |
성격의 5가지 기본요인 | ||||
특질의 개인차는 유전됨 |
실험적 접근의 역사
이름 (-표시는 제자) | 설명1 | 설명2 | 설명3 |
- 분트 | 실험심리학의 아버지 | 심리학은 즉각적 경험의 과학 | |
-- 에빙하우스 | 기억 연구 | 한계점 : 망각곡선은 개인차를 무시함 | |
- 파블로프 | 고전적 조건형성 연구 | 동물을 실험에 사용 | 갈등이 신경증에 미치는 영향 발견 |
- 왓슨 | 행동주의 심리학자 | 사람을 대상으로한 고전적 조건형성 연구 | Little Albert - 아기에게 망치소리 연합 |
-- 스키너 | 조작적 조건형성 연구 | 스키너 박스 | 행동형성 연구 |
이번시간에는 성격심리학, 편향, 성격척도의 종류, 성격척도의 다양성, 성격척도의 장점과 단점, 성격특질, 성격5요인, 성격이론의 접근방법, 임상적 접근, 상관적 접근, 실험적 접근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표시 클릭을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NCS > 04. 교육·자연·사회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통계, SPSS, 유의확률, 독립표본 T검증, 이변량 상관분석 (0) | 2024.10.22 |
---|---|
심리학과 대학교 대학원 목록 (0) | 2024.10.22 |
지능검사 K-WAIS VIQ 언어성 검사 PIQ 동작성 검사 (0) | 2024.10.22 |
성격심리학, 성격특질 이론, 성격 5요인 모형, 성격5요인, 개방성, 성실성, 외향성, 원만성, 신경증, 성격연구, 상호작용주의, 성격장애와 5요인 이론, 진화, 생물적 과정, 생리적 과정의 성격 (6) | 2024.01.02 |
성격의 8가지 측면, 성격을 측정하는 방법, 성격 이론을 도출하는 방법, 연역적 접근과 귀납적 접근, 유추, 객관적 평가와 주관적 평가 (2) | 2024.01.02 |
사회문제, 빈곤, 가족문제, 장애인 문제, 약물중독 (4) | 2024.01.02 |
보육과정 개념, 보육과정 구성요소, 로빈슨, 슈바르츠, 유아교육과정, 보육과정 원리, 안정애착, 정신분석학, 에릭슨, 성격발달이론 (0) | 2024.01.02 |
보육과정 운영계획, 보육과정 일과운영, 학급 및 집단 구성, 환경구성, 보육과정 자원 연계, 부모참여와 협력 등 (2) | 2023.12.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