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집단상담의 종결 - ⓵ 분리감정 다루기 |
⓵ 분리불안 |
표현촉진 할 것 |
⓶ 상실슬픔 |
③ 단원귀인 |
(리더귀인X 집단원귀인O) |
④ 내부귀인 |
(나의노력, 변화) |
* 집단상담의 종결 - ⓶ 초기지각 ↔ 후기지각 비교 |
⓵ 사건변화 |
에 관해 비교 |
⓶ 통찰느낌 |
③ 내부귀인 |
외부귀인 : 수동적 존재 / 내부귀인 : 성장가능 |
* 집단경험의 종결 - ⓷ 미결문제 다루기 |
⓵ 집단원간 관계 |
에 관련된 미해결문제 표현 |
⓶ 집단과정 목표 |
⓷ 탐색시도 문제 |
모두 해결될 수는 없음 - 탐색과정이 의미가 있는 것 |
결과귀인X / 과정귀인O |
* 집단경험의 종결 - ⓸ 집단경험 뒤돌아보기 |
⓵ 의미 |
에 관해 질문하여 과정귀인 촉진시킬 것 |
⓶ 변화 |
⓷ 기억 |
⓸ 경험 |
* 집단상담 종결 - 종결 |
⓵ 행동변화 실습 |
일상생활 적용가능 행동변화 실습할 것 |
⓶ 심도높은 학습 |
행동계획, 변화상상, 미래투사를 통해 심도높은 학습할 것 |
③ 피드백 주고받기 |
⓵ 갈등자제후 좌절극복 방법토론 |
⓶ 과정귀인과 행동강화를 통한 종합촉진 |
⓷ 다짐쓰기와 크게읽기를 통한 적용촉진 |
* 마지막 단계의 특성 |
⓵ 슬픔우려 |
|
⓺ 대처연습 |
|
⓶ 덜열심히 |
(만감교차로 인해) |
⓻ 평가작업 |
(집단) |
⓷ 변화결정 |
(어떻게 변할지) |
⓼ 추수상담 |
|
⓸ 적용두려움 |
(일상생활) |
⓽ 변화격려 |
|
⓹ 해체두려움 |
(집단) |
* 집단종결 - 집단원 역할 |
⓵ 감정조절 |
종결이후 찾아오는 감정조절 |
⓶ 적용준비 |
일상생활 적용준비 |
⓷ 문제정리 |
집단/개인적 문제정리 |
⓸ 영향평가 |
집단상담이 미친영향 평가 |
⓹ 실천계획 |
변화관련 실천계획 수립 |
* 추수상담 – 집단원 역할 |
⓵ 내부귀인을 통한 일상적용 자기강화 방법모색 |
⓶ 자기수용을 통한 행동연장 방법모색 |
* 종결전 - 지도자 (집단리더) 역할 |
⓵ 일상적용 조력 |
집단을 통해 배운 것들을 일상에 적용할 수 있도록 조력 |
⓶ 감정수용 조력 |
분리로부터 오는 감정들을 수용할 수 있도록 조력 |
⓷ 미결문제 다룸 |
미해결 문제 다룰 것 |
⓸ 학습내용 강화 |
집단을 통해 학습한 내용을 강화시켜 줄 것 |
⓹ 비교통찰 확인 |
초기-후기 지각비교를 통해 깨닫은 통찰 확인 |
⓺ 건피기회 제공 |
건설적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 있는 기회제공 |
⓻ 비밀유지 당부 |
종결이후에도 비밀유지는 중요함을 당부 |
* 종결후 - 지도자 (집단리더) 역할 |
⓵ 개인상담 제공 |
⓶ 미친영향 평가 |
⓷ 내용기록 요약 |
* 통찰을 일상에 적용하기 위한 지침 |
⓵ 목표X수단O |
집단상담은 목표가 아니라 수단이다. |
⓶ 변화기대조절 |
변화는 느리게, 눈에 띄지 않게 일어나니 기대조절 할 것 |
⓷ 집단기대조절 |
집단상담에 대한 과도한 기대는 조절할 것 |
⓸ 행동결정 |
통찰을 통해 앞으로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 결정할 것 |
* 집단경험의 평가 - 종결질문지 |
⓵ 영향평가 |
⓶ 변화내용 |
⓷ 과정문제 |
⓸ 이후대처 |
⓹ 불참여시 |
⓺ 원하는말 |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표시 클릭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