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세히보기

NCS/04. 교육·자연·사회과학

집단상담의 종결, 분리감정, 초기지각과 후기지각, 미결문제, 집단경험, 종결, 마지막 단계의 특성, 집단원 역할, 지도자 (집단리더) 역할

제이훈의 스마트 사업관리 2023. 12. 20. 13:34
* 집단상담의 종결 - 분리감정 다루기
분리불안 표현촉진 할 것
상실슬픔
단원귀인 (리더귀인X 집단원귀인O)
내부귀인 (나의노력, 변화)
* 집단상담의 종결 - 초기지각 후기지각 비교
사건변화 에 관해 비교
통찰느낌
내부귀인 외부귀인 : 수동적 존재 / 내부귀인 : 성장가능



 




* 집단경험의 종결 - 미결문제 다루기
집단원간 관계 에 관련된 미해결문제 표현
집단과정 목표
탐색시도 문제 모두 해결될 수는 없음 - 탐색과정이 의미가 있는 것
결과귀인X / 과정귀인O
* 집단경험의 종결 - 집단경험 뒤돌아보기
의미 에 관해 질문하여 과정귀인 촉진시킬 것
변화
기억
경험



 




* 집단상담 종결 - 종결
행동변화 실습 일상생활 적용가능 행동변화 실습할 것
심도높은 학습 행동계획, 변화상상, 미래투사를 통해 심도높은 학습할 것
피드백 주고받기 갈등자제후 좌절극복 방법토론
과정귀인과 행동강화를 통한 종합촉진
다짐쓰기와 크게읽기를 통한 적용촉진
* 마지막 단계의 특성
슬픔우려
대처연습
덜열심히 (만감교차로 인해)
평가작업 (집단)
변화결정 (어떻게 변할지)
추수상담
적용두려움 (일상생활)
변화격려
해체두려움 (집단)



 




* 집단종결 - 집단원 역할
감정조절 종결이후 찾아오는 감정조절
적용준비 일상생활 적용준비
문제정리 집단/개인적 문제정리
영향평가 집단상담이 미친영향 평가
실천계획 변화관련 실천계획 수립
* 추수상담 집단원 역할
내부귀인을 통한 일상적용 자기강화 방법모색
자기수용을 통한 행동연장 방법모색
* 종결전 - 지도자 (집단리더) 역할
일상적용 조력 집단을 통해 배운 것들을 일상에 적용할 수 있도록 조력
감정수용 조력 분리로부터 오는 감정들을 수용할 수 있도록 조력
미결문제 다룸 미해결 문제 다룰 것
학습내용 강화 집단을 통해 학습한 내용을 강화시켜 줄 것
비교통찰 확인 초기-후기 지각비교를 통해 깨닫은 통찰 확인
건피기회 제공 건설적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 있는 기회제공
비밀유지 당부 종결이후에도 비밀유지는 중요함을 당부
* 종결후 - 지도자 (집단리더) 역할
개인상담 제공
미친영향 평가
내용기록 요약



 




* 통찰을 일상에 적용하기 위한 지침
목표X수단O 집단상담은 목표가 아니라 수단이다.
변화기대조절 변화는 느리게, 눈에 띄지 않게 일어나니 기대조절 할 것
집단기대조절 집단상담에 대한 과도한 기대는 조절할 것
행동결정 통찰을 통해 앞으로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 결정할 것



 




* 집단경험의 평가 - 종결질문지
영향평가
변화내용
과정문제
이후대처
불참여시
원하는말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표시 클릭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