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아동/청소년 집단상담 지침 - ⓵ 철저계획설정 | |
⓵ 목적목표기술 | 상담자의 목적,목표 기술 |
⓶ 이론근거마련 | 집단에 대한 이론적 근거마련 |
⓷ 서류양식제시 | 집단목표 / 과정 / 질문 / 평과과정에 대한 서류양식 제시 (외부기관 협조시 필요) |
⓸ 오리엔테이션 | 부모대상 오리엔테이션 계획 |
* 아동/청소년 집단상담 지침 - ⓶ 법적고려 |
⓵ 법령숙지 |
⓶ 윤리원칙 |
⓷ 비밀보장 |
* 아동/청소년 집단상담 지침 - ⓷ 실제적 고려 | |
⓵ 연령고려 | 연령 고려하여 집단의 크기/기간 등 설정할 것 |
⓶ 역전이 | 억지로 끌려오는 집단원이 많기 때문에 깊은 인내심을 요구한다. 상담가의 감정이 역전이 되지않게 조심할 것. |
⓷ 장소선택 | |
⓸ 기대제시 | 아동지향적 언어로 기대제시 |
⓹ 신중준비 | 구조화 + 융통성 + 아이특성 고려하여 신중하게 준비할 것 |
⓺ 비밀유지 | ⓵ 부모/기관 - 알권리존중 but 구체적언급X |
⓶ 이를통해 비밀보장 수준 고려할 것 |
* 아동/청소년 집단상담 지침 - ⓸ 집단내 전략 | ||
⓵ 노출조절 | 노출수준 조절 | ( 아이들이라 비밀유지 잘 안지켜짐) |
⓶ 비밀유지 | 비밀유지 강조 | |
⓷ 중립태도 | 아동편X 부모편X 중립적 태도 유지 | |
⓸ 적절기법 | 적절한 기법의 사용 | |
⓹ 개방태도 | 아동지향적 언어 + 개방적 태도를 통해 표현 촉진할 것 | |
⓺ 종결준비 | 종결준비는 미리할 것 ( 아이들 집단 의존도 높음 - 종결시 힘들어하기 때문) |
* 집단지도자가 갖춰야할 성격적 특징 | |
⓵ 한계인식 | 지도자의 능력한계 인식 |
⓶ 범위인식 | 직무범위에 대한 인식 ( 상담자 범위? 엄마 범위? 오지랖X ) |
⓷ 기억능력 | 지도자 본인의 아동/청소년기 기억능력 |
⓸ 처벌X단호O | 구조화를 총해 규칙 어길시 처벌X 단호대처 |
⓹ 분노표현 | 빈정거리지 않고 분노를 표현하는 능력 → 성숙필요 |
⓺ 긍정주의 | 아동이 치료과정의 적극적 참가자가 될 수 있다는 긍정주의 |
* 아동집단 지도자 - 전문자격 | |
⓵ 발달이해 | 각연령 집단의 발달과업/단계 이해 |
⓶ 기법숙지 | 적합한 기법숙지 |
⓷ 지식기술 | 다문화 아동 집단구성시 지식&기술 필요 |
⓸ 미리훈련 | 아동집단 진행에 대해 미리훈련 |
⓹ 연구참고 | 아동/청소년 연관 연구참고 |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표시 클릭을 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