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세히보기

NCS/04. 교육·자연·사회과학

아동을 위한 집단상담, 집단상담 지침, 집단지도자가 갖춰야할 성격적 특징, 전문자격

제이훈의 스마트 사업관리 2023. 12. 20. 13:36
반응형
* 아동/청소년 집단상담 지침 - 철저계획설정
목적목표기술 상담자의 목적,목표 기술
이론근거마련 집단에 대한 이론적 근거마련
서류양식제시 집단목표 / 과정 / 질문 / 평과과정에 대한 서류양식 제시 (외부기관 협조시 필요)
오리엔테이션 부모대상 오리엔테이션 계획



 




* 아동/청소년 집단상담 지침 - 법적고려
법령숙지
윤리원칙
비밀보장



 




* 아동/청소년 집단상담 지침 - 실제적 고려
연령고려 연령 고려하여 집단의 크기/기간 등 설정할 것
역전이 억지로 끌려오는 집단원이 많기 때문에 깊은 인내심을 요구한다.
상담가의 감정이 역전이 되지않게 조심할 것.
장소선택
기대제시 아동지향적 언어로 기대제시
신중준비 구조화 + 융통성 + 아이특성 고려하여 신중하게 준비할 것
비밀유지 부모/기관 - 알권리존중 but 구체적언급X
이를통해 비밀보장 수준 고려할 것



 




* 아동/청소년 집단상담 지침 - 집단내 전략
노출조절 노출수준 조절 ( 아이들이라 비밀유지 잘 안지켜짐)
비밀유지 비밀유지 강조
중립태도 아동편X 부모편X 중립적 태도 유지
적절기법 적절한 기법의 사용
개방태도 아동지향적 언어 + 개방적 태도를 통해 표현 촉진할 것
종결준비 종결준비는 미리할 것 ( 아이들 집단 의존도 높음 - 종결시 힘들어하기 때문)



 




* 집단지도자가 갖춰야할 성격적 특징
한계인식 지도자의 능력한계 인식
범위인식 직무범위에 대한 인식 ( 상담자 범위? 엄마 범위? 오지랖X )
기억능력 지도자 본인의 아동/청소년기 기억능력
처벌X단호O 구조화를 총해 규칙 어길시 처벌X 단호대처
분노표현 빈정거리지 않고 분노를 표현하는 능력 성숙필요
긍정주의 아동이 치료과정의 적극적 참가자가 될 수 있다는 긍정주의



 




* 아동집단 지도자 - 전문자격
발달이해 각연령 집단의 발달과업/단계 이해
기법숙지 적합한 기법숙지
지식기술 다문화 아동 집단구성시 지식&기술 필요
미리훈련 아동집단 진행에 대해 미리훈련
연구참고 아동/청소년 연관 연구참고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표시 클릭을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NCS > 04. 교육·자연·사회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명과 문화, 문명화 과정, 헌팅턴의 문명 구분 특징, 글로벌 문명의 범주화, 민족 문화와 이문화 교류  (0) 2023.12.21
문화이해의 중요성, 문화 구조 생활 행동 간의 관계, 문화의 구조에 대한 영향  (0) 2023.12.21
현대인과 국제매너의 필요성  (2) 2023.12.20
청소년을 위한 집단상담, 스트레스 요인, 발달적 집단상담, 신뢰감 형성, 청소년들의 시험, 비자발적 청소년, 지도자 성격의 영향, 회기역동 유지하기, 행동지향적 역할극 기법들  (0) 2023.12.20
집단상담의 종결, 분리감정, 초기지각과 후기지각, 미결문제, 집단경험, 종결, 마지막 단계의 특성, 집단원 역할, 지도자 (집단리더) 역할  (0) 2023.12.20
집단상담, 집단상담의 과도기, 공통적 두려움, 신뢰와 불안, 지배권 경쟁, 갈등, 직면, 상담자에 대한 도전, 상담자의 반응, 다루기 어려운 집단원  (1) 2023.12.20
인지신경과학적 접근, Peterson & Posner - 사전단서과제, 주의와 형태지각, Rock & Gutman, 재인검사, 부적점화과제, 상호비교, 단어쌍 회상검사, 주의와 안구운동  (2) 2023.12.20
주의와 인지, 정보처리의 제어 기능, 계열처리 VS 병렬처리, 선택적주의 - 칵테일 파티 효과, 주의 연구 - 선택적 주의, 인지행동적 주의연구, 스트룹 과제  (1) 2023.1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