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세히보기

NCS/04. 교육·자연·사회과학

청소년을 위한 집단상담, 스트레스 요인, 발달적 집단상담, 신뢰감 형성, 청소년들의 시험, 비자발적 청소년, 지도자 성격의 영향, 회기역동 유지하기, 행동지향적 역할극 기법들

제이훈의 스마트 사업관리 2023. 12. 20. 13:37
* 스트레스 요인
성적문제 사춘기로 인한 성적문제
음주약물 음주 또는 약물
생활긴장 가정과 학교생활 사이의 긴장
성공압력 성공에 대한 압력
독립갈등 의존 - 독립 사이의 갈등



 




* 발달적 집단상담
발달욕구 영향미침 청소년들의 발달욕구는 집단에 영향을 미친다
또래집단 지지원천 또래집단은 지지의 원천이다
분노수줍 스트레스 분노/수줍음 학생에게 집단은 스트레스



 




* 신뢰감 형성
문화예민 지도자는 청소년의 문화에 예민할 것
직접소통 직접적인 소통할 것
규범명료 비밀유지와 집단규범을 명료화 할 것



 




* 청소년들의 시험
일관적 성실성 솔직한 태도로 대답할 것
비방어적 수용 시험을 비방어적으로 수용할 것 신뢰촉진가능
거부선택 가능 집단과 관련없는 질문은 거부선택 가능



 




비자발적 청소년
개별초기만남 개별적 초기만남을 통해 비자발적 청소년을 탐색
참여권리존중 집단참여의 권리를 존중할 것
압력주지말것 참여에 대한 압력을 주지말 것
직면으로반응 비자발적 참여에 대하여 직접적 직면으로 반응할 것



 




지도자 성격의 영향
특성맞게 정답 없으니 본인의 특성에 맞게 진행할 것
기회제공 표현의 기회 제공할 것
전문태도 역전이를 조심하고 경청하는 전문가 태도 갖출 것
회기역동 유지하기
지금여기 Here & now 에 초점
내부초점 내부초점을 유도할 것
민감태도 민감한 태도로 반응할 것



 




행동지향적 역할극 기법들
유도가능 적극적 참여 유도 가능
오티할것 청소년은 민감하기 때문에 사전OT 할 것
자극조심 역할극은 자극적일 수 있으니 조심할 것



 




집단 제안서
구성 인원연령 설정
회기시간 설정
집단목적 설정
비밀보장 안내
부모동의 받기


목표 비적응 행동제거
적응적 행동강화
사회성 기술향상
목표기대 부합확인
지지자원 제공하기


형식 집단소개 후 목표설명
주제토론 후 경험논의
연결짓기 후 상호작용
변화논의 후 대안논의
종결준비 후 종결하기


성과 적응적 대처기술 획득
자기성찰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표시 클릭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