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트레스 요인 | |
⓵ 성적문제 | 사춘기로 인한 성적문제 |
⓶ 음주약물 | 음주 또는 약물 |
⓷ 생활긴장 | 가정과 학교생활 사이의 긴장 |
⓸ 성공압력 | 성공에 대한 압력 |
⓹ 독립갈등 | 의존 - 독립 사이의 갈등 |
* 발달적 집단상담 | |
⓵ 발달욕구 영향미침 | 청소년들의 발달욕구는 집단에 영향을 미친다 |
⓶ 또래집단 지지원천 | 또래집단은 지지의 원천이다 |
⓷ 분노수줍 스트레스 | 분노/수줍음 학생에게 집단은 스트레스 |
* 신뢰감 형성 | |
⓵ 문화예민 | 지도자는 청소년의 문화에 예민할 것 |
⓶ 직접소통 | 직접적인 소통할 것 |
⓷ 규범명료 | 비밀유지와 집단규범을 명료화 할 것 |
* 청소년들의 시험 | |
⓵ 일관적 성실성 | 솔직한 태도로 대답할 것 |
⓶ 비방어적 수용 | 시험을 비방어적으로 수용할 것 → 신뢰촉진가능 |
⓷ 거부선택 가능 | 집단과 관련없는 질문은 거부선택 가능 |
비자발적 청소년 | |
⓵ 개별초기만남 | 개별적 초기만남을 통해 비자발적 청소년을 탐색 |
⓶ 참여권리존중 | 집단참여의 권리를 존중할 것 |
⓷ 압력주지말것 | 참여에 대한 압력을 주지말 것 |
⓸ 직면으로반응 | 비자발적 참여에 대하여 직접적 직면으로 반응할 것 |
지도자 성격의 영향 | |
⓵ 특성맞게 | 정답 없으니 본인의 특성에 맞게 진행할 것 |
⓶ 기회제공 | 표현의 기회 제공할 것 |
⓷ 전문태도 | 역전이를 조심하고 경청하는 전문가 태도 갖출 것 |
회기역동 유지하기 | |
⓵ 지금여기 | Here & now 에 초점 |
⓶ 내부초점 | 내부초점을 유도할 것 |
⓷ 민감태도 | 민감한 태도로 반응할 것 |
행동지향적 역할극 기법들 | |
⓵ 유도가능 | 적극적 참여 유도 가능 |
⓶ 오티할것 | 청소년은 민감하기 때문에 사전OT 할 것 |
⓷ 자극조심 | 역할극은 자극적일 수 있으니 조심할 것 |
집단 제안서 | |
구성 | ⓵ 인원연령 설정 |
⓶ 회기시간 설정 | |
⓷ 집단목적 설정 | |
⓸ 비밀보장 안내 | |
⓹ 부모동의 받기 | |
목표 | ⓵ 비적응 행동제거 |
⓶ 적응적 행동강화 | |
⓷ 사회성 기술향상 | |
⓸ 목표기대 부합확인 | |
⓹ 지지자원 제공하기 | |
형식 | ⓵ 집단소개 후 목표설명 |
⓶ 주제토론 후 경험논의 | |
⓷ 연결짓기 후 상호작용 | |
⓸ 변화논의 후 대안논의 | |
⓹ 종결준비 후 종결하기 | |
성과 | ⓵ 적응적 대처기술 획득 |
⓶ 자기성찰 |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표시 클릭을 부탁드립니다.
'NCS > 04. 교육·자연·사회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문화 교류의 환경, 이문화 교류이론, 이문화에서의 성공에 필요한 10가지 태도 (2) | 2023.12.21 |
---|---|
문명과 문화, 문명화 과정, 헌팅턴의 문명 구분 특징, 글로벌 문명의 범주화, 민족 문화와 이문화 교류 (0) | 2023.12.21 |
문화이해의 중요성, 문화 구조 생활 행동 간의 관계, 문화의 구조에 대한 영향 (0) | 2023.12.21 |
현대인과 국제매너의 필요성 (2) | 2023.12.20 |
아동을 위한 집단상담, 집단상담 지침, 집단지도자가 갖춰야할 성격적 특징, 전문자격 (0) | 2023.12.20 |
집단상담의 종결, 분리감정, 초기지각과 후기지각, 미결문제, 집단경험, 종결, 마지막 단계의 특성, 집단원 역할, 지도자 (집단리더) 역할 (0) | 2023.12.20 |
집단상담, 집단상담의 과도기, 공통적 두려움, 신뢰와 불안, 지배권 경쟁, 갈등, 직면, 상담자에 대한 도전, 상담자의 반응, 다루기 어려운 집단원 (1) | 2023.12.20 |
인지신경과학적 접근, Peterson & Posner - 사전단서과제, 주의와 형태지각, Rock & Gutman, 재인검사, 부적점화과제, 상호비교, 단어쌍 회상검사, 주의와 안구운동 (2) | 2023.12.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