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매너의 필요성1
* 현대의 시간과 공간속에서 일상생활 -> 타인과의 인관관계 -> 원만하고 성공적인 관계유지
* 국제화,세계화 -> 전세계인과 인간관계 확대 -> 세계인과 동반자적 관계형성
* 한국의 현실 -> 인적자원이 전재산 -> 수출이 부국의 유일한 길
* 한국인 이미지의 단점 -> 졸부의 우쭐대고 과시하는 한국인의 이미지
( 일본저자의 베스트셀러 : 히케하라마오로, 맞아죽을 각오로 쓴 한국, 한국인 비판 -> 국제매너로서 극복 )
국제매너의 필요성2
* 개인 경쟁력인 국제매너 -> 국가브랜드 이미지를 강화시킴 (한류 열풍시기에 가속화)
* 프랑스의 큰 대기업을 한국에 넘길 수 있는 기회 상실 -> 한국인의 문화적 수준을 알리지 못하는 것은 한국인의 책임이다 -> 프랑스 특사 이야기 -> 매너는 국가 경쟁력 창출
* 국제화, 세계화 시대에 새로운 패러다임 -> 개개인의 차이를 인정하고 남의 의견을 받아 들이려는 자세 -> 열린 마음 -> 인적 넷트워크 구축의 기초
국제매너의 필요성3
* 미래의 부 -> 인적자본 (스텐 데이비드) = 전문인의 창조성, 독창성을 바탕으로 한 지식 및 소양과 더불어 세련된 매너와 매력적인 이미지
* 국제화, 세계화 시대의 다 종류 문화의 공존 -> 타 문화 존중 -> 국제매너는 세계시민으로서 기본교양과 개인 브랜드를 창출함.
문화란?
* 문화의 정의
- 문화의 어원 : 라틴어 colo(기르다,경작하다,훈련하다) -> 자연적, 물질적인 것을 변형하는 것을 묘사
- 키케로 (Marcus, T. Cicero) 로마 정치가,웅변가, 작가 -> 문화는 정신의 수련 및 발달을 의미한다.
- 문화를 자칭하는 개념 -> 정신 / 믿음 / 철학 / 세계관 등을 기반으로 형성된 상징 및 언어체계
* 문화의 특징1 p4
1. 문화는 인류진화 과정에서 자연과 대조되면서 자연과 교류 혹은 투쟁을 통해 파생되거나 창조된다.
2. 인간은 본능 이외 경험을 통해 후천적으로 습득한 지식 혹은 행동방식의 총체를 문화로 성립시킨다.
3. 인간은 자연과 대조되면서 동물적 본능을 넘어서 후천적 학습요소들을 상호 조절하면서 복잡하고 다양한 관계로부터 하나의 독립적 체계를 형성한다.
4. 특정 지반의 정체성이자 그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대표하는 기표로서 한 집단 내에서 공생하는 성질이 있다.
* 문화의 특징2
5. 각 인종, 민족, 지역, 계층은 독특하고 다양한 문화를 나타내는 동시에, 집단 간에 상대성을 지닌다.
6. 구성체 및 환경에 대한 적응력과 관련해서 민족성과 계급성을 가진다.
7. 타집단과 투쟁 혹은 경쟁 속에서 고유함을 개발하고 유지하며, 언제나 특정 민족에게 우월감을 갖게 하는 경향이 있다.
8. 인간환경에 대한 이해가 일시적으로 존재하거나 소멸하는 것이 아니고, 상징적 부호를 통해 세대간에 전승된다.
* 문화의 구조
- 인간 삶의 두축
문화 : 정신, 믿음, 철학을 기반으로 형성된 언어와 상징의 집합체
구조 : 행동, 조직, 제도 등으로 이루어진 하드웨어
* 문화의 중요성
- 측정하거나 관찰하기가 비교적 어렵지만 삶의 많은 영향을 준다.
- 비슷한 경제력을 지닌 두 사람이 종교, 문화권, 집안 분위기에 따라서 생활형태가 다르다.
- 거시적 추상적 차원 - 문명, 문화
- 미시적 구체적 차원 - 일상생활, 행동양식, 매너, 애티켓
- 미시적인 면과 거시적인 면은 호환성, 공통성을 지닌다.
- 행동은 관례적으로 특정 시간(time), 장소(place), 경우(occasion)에 따라 방식을 지켜야 좋다.
구조 중심적 시각
- 사회과학의 전통적 시각으로 사회현상설명
- 구조적 요인 : 경제력, 정치수준
- 독립변수 : 특정 집단, 개인의 생활과 행동
- 전형적 구조 중심적 설명 : 소비생활의 빈자와 부자
- 경제력 : 경제적 여건 -> 소비수준변화
- 정치구조 : 민주주의 - 정부에 대한 비판의 자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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