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목적 | |
⓵ 질적수준 향상 | 교육과정의 질적수준 향상을 위함 |
⓶ 전문성의 증대 | 전문성의 증대를 위함 |
⓵ 계획평가 | |
⓵ 규준배경 고려여부 | ⓵ 연령규준 고려여부 |
⓶ 사회배경 고려여부 | |
⓷ 자원활용 고려여부 | |
⓶ 목적목표 부합여부 | 사전의 설정된 교육목적과 사후에 계획된 활동목표의 부합여부 |
⓷ 계획실행 가능여부 | 계획 실행이 가능한지 여부 |
⓸ 새학기전 실시할것 | 새학기 시작전에 실시할 것 |
⓶ 실행평가 | |
⓵ 계획실천여부 | 프로그램의 계획이 실천되었는지 여부 |
⓶ 절차과정문제 | 절차 및 과정상의 문제 여부 |
⓷ 자원활용여부 | 프로그램에 필요한 자원의 활용 여부 |
⓸ 잠재문제확인 | 잠재적인 문제확인 여부 |
⓷ 총괄평가 | |
⓵ 지속확장 여부검토 | 프로그램의 지속확장 여부검토 |
⓶ 목표달성 여부검토 | 프로그램의 목표달성 여부검토 |
⓷ 미친효과 측정해석 | 프로그램이 외부에 미친효과 측정해석 할 것 |
⓸ 외부대상 결과제공 | 외부대상에게 총괄평가의 결과 제공 가능 |
⓸ 평가활용 행동목록 | ||
⓵ 교육계획 | ⓵ 계획안의 존재 | |
⓶ 계획간의 관련 (일간 주간 월간 년간 계획간의 관련) | ||
⓷ 하루균형 배치 | ||
⓸ 사영역간 균형 | ||
⓶ 교육환경 | ⓵ 듣기조용 | 듣기활동의 경우 조용한 환경을 제공하였는지 |
⓶ 공간구성 | 조명, 녹음기, 테이블 등을 공간에 구성하였는지 | |
⓷ 인원고려 | 인원수를 고려하였는지 | |
⓸ 문식자료 | 문식성 자료를 제공하였는지 | |
⓷ 지도방법 | ⓵ 흥미규준 고려여부 | |
⓶ 자발참여 고려여부 | ||
⓷ 다양경험 제공여부 | ||
⓸ 가정연계 지도여부 | ||
⓸ 교사자질 | ⓵ 발달규준 이해여부 | |
⓶ 허용분위 제공여부 | ||
⓷ 긴밀상호 작용여부 | ||
⓸ 좋은모델 역할여부 |
프로젝트 접근법 | |
⓵ 교사지도섞음 | 교사의 지도와 아동의 주도적 참여를 적절하게 섞은 접근법 |
⓶ 주학유발가능 | 주도적 학습을 유발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의 긍정적 참여태도 또한 유발 가능하다. |
⓷ 사회발달도움 | 사회성 발달에 도움이 됨 ( 협동, 공유를 통해서 ) |
⓸ 통합진행가능 | 통합적 진행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서 언어영역 + 타영역간 균형적 프로그램 구성이 가능 |
* ⓵ 도입 | ||
⓵ 브레인 스토밍 | 주제와 관련된 공통적 경험 토론 | 병원에 갔던 경험 토론 |
⓶ 분류 + 주제망 짜기 | 분류를 통해서 소주제망을 짠다 | 병원의 도구, 병원의 사람 |
⓷ 정보 공유 | 다른조와 함께 정보를 공유하는 활동 | |
⓸ 주도적 활동 (수정필요) | 외부에서 자료를 주도적으로 찾아와 활동 | 집에서 병원 진료 내역서 가져오기 |
* ⓶ 전개 | ||
⓵ 표상활동 | ⓵ 머릿속 내용을 표상을 통해서 인출하는 활동 | 역할놀이 |
도구만들기 | ||
⓶ 통합적 프로그램으로 전개할 것 | ||
견학 |
* ⓷ 마무리 | |
⓵ 전시활동 | ⓵ 그동안의 작품을 전시하는 활동 |
⓶ 학습내용 재인식 / 재구조화 / 공유를 목표로 함 |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표시 클릭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