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세히보기

NCS/04. 교육·자연·사회과학

언어지도, 프로그램 평가, 계획평가, 실행평가, 총괄평가, 평가활용 행동목록, 프로젝트 접근법

제이훈의 스마트 사업관리 2023. 12. 20. 13:23
평가목적
⓵ 질적수준 향상 교육과정의 질적수준 향상을 위함
⓶ 전문성의 증대 전문성의 증대를 위함



 




⓵ 계획평가
⓵ 규준배경 고려여부 ⓵ 연령규준 고려여부
⓶ 사회배경 고려여부
⓷ 자원활용 고려여부
⓶ 목적목표 부합여부 사전의 설정된 교육목적과 사후에 계획된 활동목표의 부합여부
⓷ 계획실행 가능여부 계획 실행이 가능한지 여부
⓸ 새학기전 실시할것 새학기 시작전에 실시할 것



 




⓶ 실행평가
⓵ 계획실천여부 프로그램의 계획이 실천되었는지 여부
⓶ 절차과정문제 절차 및 과정상의 문제 여부
⓷ 자원활용여부 프로그램에 필요한 자원의 활용 여부
⓸ 잠재문제확인 잠재적인 문제확인 여부



 




⓷ 총괄평가
⓵ 지속확장 여부검토 프로그램의 지속확장 여부검토
⓶ 목표달성 여부검토 프로그램의 목표달성 여부검토
⓷ 미친효과 측정해석 프로그램이 외부에 미친효과 측정해석 할 것
⓸ 외부대상 결과제공 외부대상에게 총괄평가의 결과 제공 가능



 




⓸ 평가활용 행동목록
⓵ 교육계획 ⓵ 계획안의 존재
⓶ 계획간의 관련 (일간 주간 월간 년간 계획간의 관련)
⓷ 하루균형 배치
⓸ 사영역간 균형
⓶ 교육환경 ⓵ 듣기조용 듣기활동의 경우 조용한 환경을 제공하였는지
⓶ 공간구성 조명, 녹음기, 테이블 등을 공간에 구성하였는지
⓷ 인원고려 인원수를 고려하였는지
⓸ 문식자료 문식성 자료를 제공하였는지
⓷ 지도방법 ⓵ 흥미규준 고려여부
⓶ 자발참여 고려여부
⓷ 다양경험 제공여부
⓸ 가정연계 지도여부
⓸ 교사자질 ⓵ 발달규준 이해여부
⓶ 허용분위 제공여부
⓷ 긴밀상호 작용여부
⓸ 좋은모델 역할여부



 




프로젝트 접근법
⓵ 교사지도섞음 교사의 지도와 아동의 주도적 참여를 적절하게 섞은 접근법
⓶ 주학유발가능 주도적 학습을 유발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의 긍정적 참여태도 또한 유발 가능하다.
⓷ 사회발달도움 사회성 발달에 도움이 됨 ( 협동, 공유를 통해서 )
⓸ 통합진행가능 통합적 진행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서 언어영역 + 타영역간 균형적 프로그램 구성이 가능



 




* ⓵ 도입
⓵ 브레인 스토밍 주제와 관련된 공통적 경험 토론 병원에 갔던 경험 토론
⓶ 분류 + 주제망 짜기 분류를 통해서 소주제망을 짠다 병원의 도구, 병원의 사람
⓷ 정보 공유 다른조와 함께 정보를 공유하는 활동
⓸ 주도적 활동 (수정필요) 외부에서 자료를 주도적으로 찾아와 활동 집에서 병원 진료 내역서 가져오기



 




* ⓶ 전개
⓵ 표상활동 ⓵ 머릿속 내용을 표상을 통해서 인출하는 활동 역할놀이
도구만들기
⓶ 통합적 프로그램으로 전개할 것
견학
* ⓷ 마무리
⓵ 전시활동 ⓵ 그동안의 작품을 전시하는 활동
⓶ 학습내용 재인식 / 재구조화 / 공유를 목표로 함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표시 클릭을 부탁드립니다.

'NCS > 04. 교육·자연·사회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집단상담의 종결, 분리감정, 초기지각과 후기지각, 미결문제, 집단경험, 종결, 마지막 단계의 특성, 집단원 역할, 지도자 (집단리더) 역할  (0) 2023.12.20
집단상담, 집단상담의 과도기, 공통적 두려움, 신뢰와 불안, 지배권 경쟁, 갈등, 직면, 상담자에 대한 도전, 상담자의 반응, 다루기 어려운 집단원  (1) 2023.12.20
인지신경과학적 접근, Peterson & Posner - 사전단서과제, 주의와 형태지각, Rock & Gutman, 재인검사, 부적점화과제, 상호비교, 단어쌍 회상검사, 주의와 안구운동  (2) 2023.12.20
주의와 인지, 정보처리의 제어 기능, 계열처리 VS 병렬처리, 선택적주의 - 칵테일 파티 효과, 주의 연구 - 선택적 주의, 인지행동적 주의연구, 스트룹 과제  (1) 2023.12.20
언어지도, 언어영역구성, 언어영역, 언어 ↔ 타영역 촉진방안, 언어교육평가, 평가목적, 평가방법, 능동참여 유도의 장점, 관찰법  (2) 2023.12.20
쓰기 정의, 쓰기 준비도 평가기준, 상호작용 경험중요, 쓰기 학습과정, 쓰기 영향요인, 창안적 글쓰기, 쓰기지도 원리, 효과적 지도, 쓰기활동  (0) 2023.12.20
읽기지도, 읽기지도시 고려사항, 읽기 연구의 흐름, 읽기 요구 능력, 읽기 준비도 향상 프로그램의 내용, 읽기성취 예언변인, 총제적 접근법, 발음중심 접근법, 읽기 활동  (1) 2023.12.20
말하기 지도, 말하기 정의, 교육목표, 하위기술, 말하기 영향요인, 표준보육과정 말하기, 누리과정 말하기  (0) 2023.1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