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세히보기

NCS/04. 교육·자연·사회과학

인지신경과학적 접근, Peterson & Posner - 사전단서과제, 주의와 형태지각, Rock & Gutman, 재인검사, 부적점화과제, 상호비교, 단어쌍 회상검사, 주의와 안구운동

제이훈의 스마트 사업관리 2023. 12. 20. 13:29
* 인지신경과학적 접근
,행동,인지간 관계연구 결과 분산된 주의망이 뇌의 각기다른 영역에서 구현
PET, ERP, 뇌손상 연구 이용
주의는 뇌의 다양한 영역의 상호작용으로 이뤄진다.



 




* Peterson & Posner - 사전단서과제 - 타당조건VS통제조건
- - 이동 상구 정향주의 - 세주의망 시사
타당조건 단서 = 표적위치 몰입 시상침
부당조건 단서 부당조건 이탈 두정엽
통제조건 단서 없음



 




* Rock & Gutman - 아름다움 평정후 재인검사
명료기억 측정
빨강 - 선택적주의O - 재인O
초록 - 선택적주의X - 재인X
형태지각을 위해서는
[관계구조] + [선택주의] 필요함을 시사



 




* DeSchepper & Treisman - 중첩형태자극 - 동일판단 부적점화과제

예상 [1.점화] 에서 무시된 형태는 [2. 탐사]에서 표적으로 나타나더라도
준거자극과 같은 것인지 판단할 때 영향을 주지 않아야 한다.
실제 결과 영향을 준다.
어떤 영향? 부적점화
부적점화? 앞선 시행에서 [무시형태] 바로다음 시행에서 판단해야 할 [표적]같은 형태라면 그렇지 않은 형태 (, 새로운 낮선형태)일 경우보다 동일여부판단 처리가 느려지는 현상
이를통해 [무시형태] - 암묵기억 저장 시사



 




* 상호비교
* Rock & Gutman * DeSchepper & Treisman
중첩형태자극 - 재인검사 중첩형태자극 - 동일판단 부적점화과제
명료기억 검사 암묵기억 검사
기언인출 여유있음 기억인출 여유없음
- - 인출시 주의필요 시사
- - 후기선택론과 일치



 




Carrier & Pashler - 단어쌍 회상검사

검사내용 학교 - 장미 / 기차 - 분필
S1 : 소리변별과제
S2 : 짝단어회상
결과 Interval이 짧아질수록 RT가 길어짐
시사점 인출 - 병목현상 시사
인출 - 계열순차처리 시사



 




* 주의와 안구운동
도약 문장을 읽을 때 돌발적으로 일어남
추적 느리게 움직이는 물체를 눈이 따를 때
연동 눈이 반대방향으로 움직여 가까이/멀리있는 물체를 볼 때



 




* Shepard, Findly, Hockey - 사전단서 VS 위치확률 과제
[위치확률]로 인한 반응보다,
[사전단서] = [도약운동]
일치 경우 반응이 더 빠르다.

도약운동 실행하려고 목표지점에 주의가 미리 배정됨을 시사

 

* hoffman & subra maniam - TL 구별과제
과제 사전단서를 통해 도약 후 T/L 구별
방해자극 E
결과 사전단서제시O - 표적제시 - 변별
사전단서제시X - 표적제시 - 변별
시사 사전단서를 통해 도약운동을 실행하기 전, 주의가 미리 이동해있음
정보처리가 안구운동실행 준비하는 동안 실제로 일어남

 

Reason - 인간행위모형
실수 원인 자동화
습관화
실수 유형 주의실패
기억실패
모형 욕구
의도
행위
기억
출력

 

자동처리와 실수 - Slip
명칭 내용 예시
사로잡힘 늘 하던대로 행동 체중 때문에 밥을 먹기로 작정했으나,
늘 그러했던 것처럼 밥그릇을 다 비웠다.
생략 방해자극으로 인해 목표행동 생략 저녘식사전 침실로 가서 옷을 바꿔입고
오겠다고 한 사람이 옷을 벗고 잠자리에 들었다
반복 동일행위 반복
기재오류 엉뚱한 대상에 엉뚱한 행동 쌀쌀해서 창문을 닫으려 하였다.
그 대신 창문을 닫았다.
자기주도적 오류 외부 자극으로 인해 잘못된 행동
연합적 활성화 오류 기대(예상)에 의한 오류
활성화 상실 오류 내가 여기 왜왔지? 냉장고를 여는순간
내가 왜 냉장고를 여는지 생각나지 않았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표시 클릭을 부탁드립니다.

'NCS > 04. 교육·자연·사회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소년을 위한 집단상담, 스트레스 요인, 발달적 집단상담, 신뢰감 형성, 청소년들의 시험, 비자발적 청소년, 지도자 성격의 영향, 회기역동 유지하기, 행동지향적 역할극 기법들  (0) 2023.12.20
아동을 위한 집단상담, 집단상담 지침, 집단지도자가 갖춰야할 성격적 특징, 전문자격  (0) 2023.12.20
집단상담의 종결, 분리감정, 초기지각과 후기지각, 미결문제, 집단경험, 종결, 마지막 단계의 특성, 집단원 역할, 지도자 (집단리더) 역할  (0) 2023.12.20
집단상담, 집단상담의 과도기, 공통적 두려움, 신뢰와 불안, 지배권 경쟁, 갈등, 직면, 상담자에 대한 도전, 상담자의 반응, 다루기 어려운 집단원  (1) 2023.12.20
주의와 인지, 정보처리의 제어 기능, 계열처리 VS 병렬처리, 선택적주의 - 칵테일 파티 효과, 주의 연구 - 선택적 주의, 인지행동적 주의연구, 스트룹 과제  (1) 2023.12.20
언어지도, 프로그램 평가, 계획평가, 실행평가, 총괄평가, 평가활용 행동목록, 프로젝트 접근법  (0) 2023.12.20
언어지도, 언어영역구성, 언어영역, 언어 ↔ 타영역 촉진방안, 언어교육평가, 평가목적, 평가방법, 능동참여 유도의 장점, 관찰법  (2) 2023.12.20
쓰기 정의, 쓰기 준비도 평가기준, 상호작용 경험중요, 쓰기 학습과정, 쓰기 영향요인, 창안적 글쓰기, 쓰기지도 원리, 효과적 지도, 쓰기활동  (0) 2023.1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