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도기 특징 - ⓵ 방어와 저항 |
⓵ 특징 |
변화를 두고 도전/유지 갈등존재. 이로인해 일어나는 |
⓶ 저항 |
저항존중 / 질책금지 / 원인탐색 |
⓷ 방어 |
집단밖 대인관계 양식의 중요단서 제공 |
⓸ 치료적 다루기 |
관찰내용 그대로 기술 |
⓹ 핵심과제 |
저항방어의 원인탐색 |
→ 비효과적 리더 때문? 혹은 집단원 본인탓? |
* 과도기 특징 - ⓶ 공통적 두려움 |
두려움 종류 |
제거방법 |
⓵ 거절 |
⓵ 비현실적 기대인식 |
⓶ 공허함 |
⓶ 두려움 직면 |
⓷ 통제잃음 |
⓷ 모델링을 통해서 |
⓸ 자기노출 |
* 과도기 특징 - ⓷ 신뢰,불안 |
⓵ 신뢰형성 |
신뢰형성은 초기중심과제 |
⓶ 자기노출 |
자기노출은 신뢰형성촉진 |
⓷ 과정귀인 |
프로그램 성취귀인 < 과정귀인이 신뢰촉진에 효과적 |
⓸ 표현격려 |
표현 → 유의미 |
* 과도기 특징 - ⓸ 지배권 경쟁 |
표면으로 가져와 Here & Now에서 다룰 것 (구체적으로) |
* 과도기 특징 - ⓹ 갈등 |
⓵ 건설적 갈등 다루기 |
집단원 갈등 속 숨어있는 역동탐색을 통해 가능 |
⓶ 갈등인식표현 |
갈등을 인식하교 표현하면 집단응집력 증가한다 → 성장가능 |
⓷ 탐색되지 않은갈등 |
신뢰부족으로 인해 방어적으로 나타남 |
* 과도기 특징 - ⓺ 직면 |
⓵ 건설적 직면 |
관찰사실 그대로 물어볼 것 |
⓶ 효과적 직면 |
네가 ~해서 나는 ~를 느낀다. |
⓷ 공격비난 X |
집단원 본래의 모습을 공격적으로 비난해서는 안된다. |
⓸ 직면후 물러남 X |
직면후 물러남으로써 타인을 공격해선 안된다. |
* 과도기 특징 - ⓻ 상담자에 대한 도전 |
⓵ 비방대처 |
집단원이 도전하는 경우 상담자는 비방어적 대처할 것 |
⓶ 도공구별 |
집단원이 던진 것이 도전인지 or 공격인지 구별할 것 |
⓷ 표현촉진 |
해당도전 충분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촉진할 것 |
* 방어적 행동 → 상담자의 반응 |
⓵ 자각필요 |
집단원 저항에 대한 상담자 반응의 자각필요 |
⓶ 방어다룸 |
역전이 경험시 본인의 방어반응 다룰 것 |
⓷ 직접방식 |
방어반응 다룰때는 직접적 방식으로 다룰 것 |
⓸ 모델효과 |
직접적 but 비공격적으로 다룰 경우 모델링 효과 |
⓹ 자보행동 |
문제행동은 곧 자기보호 행동임을 이해할 것 |
* 다루기 어려운 집단원 |
⓵ 침묵경우 |
⓶ 참여부족 |
⓷ 옛이야기 |
⓸ 주지적임 |
* 저항 - 치료적다루기 |
⓵ 표현격려 |
저항을 저지하기보다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할 것 |
⓶ 단서활용 |
방어, 저항, 행동등의 제시단서 활용할 것 |
⓷ 방향제시 |
적극적으로 집단참여 가능하도록 참여방향 제시할것 |
* 전이와 역전이 다루기 ⓵ |
⓵ 전이 |
감정의 대상이 옮겨감 |
⓶ 역전이 |
상담가가 느끼는 전이 |
⓷ 무비판적 믿지말것 |
집단원들이 상담자에게 무엇을 말하든지 무비판적으로 믿지 말것 |
⓸ 모든감정 역전이X |
집단원들을 향해 상담자가 느끼는 모든 감정을 역전이로 볼 수 있는 것은 아님 |
* 과도기 작업 |
⓵ 저항잘다룰것 |
|
⓶ 시기적절개입 |
|
⓷ 직면평가아님 |
직면은 평가가 아니다 |
* 작업단계 특성 |
⓵ 신뢰응집 |
높은 신뢰와 응집력 |
⓶ 개방표현 |
개방적 표현 사용 |
⓷ 자발지도 |
자발적 지도력 소유 |
⓸ 활동수월 |
상담에 기대하는 활동들이 수월해짐 |
⓹ 갈등인지 |
갈등이 무엇인지 잘 인지함 |
⓺ 충분숙고 |
직면에 민감반응 하지않고 충분숙고함 |
⓻ 변화노력 |
집단 밖에서도 행동변화를 노력함 |
⓼ 행동시도 |
새로운 행동 시도함 |
⓽ 변화희망 |
변화에 대한 희망을 가짐 |
* 집단원의 역할 (작업단계) |
⓵ 직접건의 |
토의하고싶은 문제 직접건의하기 |
⓶ 주고받기 |
피드백 주고받기 |
⓷ 행동시도 |
일상에서 새로운 행동시도 |
⓸ 반발지지 |
타인의 말에 반발 또는 지지하기 |
⓹ 조정하기 |
집단참여정도 스스로 조정하기 |
* 지도자의 역할 |
⓵ 모델제시 |
행동모델제시 - 모델링 효과 |
⓶ 균형유지 |
지지와 반박사이 균형유지 |
⓷ 지지조력 |
집단원의 위험감수 의지 지지, 일상변화 시도 조력 |
⓸ 공동탐색 |
보편적 적용가능한 공동주제 탐색 → 연결능력 |
⓹ 옮김격려 |
통찰을 행동으로 옮길 경우 격려 |
⓺ 응집장려 |
응집력 높이는 행동 장려할 것 → 변화가 시작됨 |
* 작업/비작업 단계구분 |
구분 |
비작업 |
작업 |
⓵ 신뢰응집 |
↓ |
↑ |
⓶ 직면수용 |
⓷ 주도정도 |
⓸ 변화마음 |
⓹ 통찰정도 |
⓺ 의존정도 |
↑ |
↓ |
⓻ 저항방어 |
⓼ 초점유형 |
외부 |
내부 |
⓽ 귀인대상 |
외부 |
내부 |
⓾ 목표내용 |
추상적 |
구체적 |
⑪ 규범형성 |
명시적 |
암묵적 |
⑫ 표현양상 |
주지추상 |
집적구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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