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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언어영역구성 (156p 참조) | |
⓵ 안정적 환경 | 조용하고 안정적인 환경 구성 |
⓶ 카페트 커튼 | 카페트 + 커튼 구성 |
⓷ 눈보호 조명 | 눈보호 조명 구성 |
⓸ 전면전시 책 | 전면전시 책 구성 |
⓹ 좌식용 의자 | 좌식용 책상/의자 구성 |
언어영역 | ||
⓵ 음성언어 영역 | ⓵ 흥자촉진 | 흥미유발을 통해 자발성 촉진할 것 |
⓶ 인차고려 | 규준+흥미 탐색를 통한 개인차 고려 | |
⓷ 듣공확보 | 듣기 공간 확보 ( 듣기는 학습의 기초임 ) | |
⓶ 문자언어 영역 | ⓵ 적합성 | 자주사용, 익숙한 놀잇감의 적합성 |
⓶ 사실성 | 자연스럽게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사실성 | |
⓷ 효용성 | 유용한 기능(function)을 하는 효용성 |
* 언어 ↔ 타영역 촉진방안 | |
⓵ 역할놀이 | 의사소통 촉진 |
⓶ 쌓기놀이 | 읽기능력 촉진 |
⓷ 수과학놀이 | 정보획득 경험 |
⓸ 컴퓨터 | 인차 존중가능 ( 학습속도 + 난이도 조절가능 하기 때문 ) |
⓹ 조형놀이 | ⓵ 표현능력 증진 |
⓶ 발달기초 마련 | |
⓷ 눈손 협응능력 | |
⓸ 문식환경 제공 | |
⓹ 언어기능 경험 |
* 언어교육평가 평가목적 | ||
⓵ 프로그램평가 | 프로그램의 과정+효과 평가 | 이를 통해 새로운 활동계획 수립시 정보활용 가능 |
⓶ 개별특성평가 | 아동의 흥미+태도+정서등 개별특성 평가 |
* 언어교육평가 평가방법 | |
⓵ 인차맥락고려 | 개인차 + 평가맥락 고려하여 평가 |
⓶ 어린중심평가 | 어린이 중심의 평가 |
⓷ 누적지속평가 | 누적과정의 지속적 평가 |
⓸ 다양종합평가 | 다양한 상황의 종합적 평가 |
⓹ 능동참여유도 | 능동적인 참여 유도하여 평가 |
⓺ 조직기록평가 | 조직적인 기록체계를 통한 평가 |
* 능동참여 유도의 장점 |
⓵ 내적동기 자극 |
⓶ 의사결정 촉진 |
⓷ 자기조절 촉진 |
⓸ 자기평가 촉진 |
* 관찰법 |
⓵ 일화기록 |
⓶ 행동목록 |
⓷ 평정척도 |
* 관찰법 설명 | |
⓵ 자연관찰 | 자연스러운 관찰기록 |
⓶ 육하기록 | 육하원칙 계획기록 |
⓷ 부족인함 | 의사소통 능력 부족으로 인함 |
* 일화기록법 | ||
⓵ 장점 | ⓵ 자유로움 | |
⓶ 사실기록 가능 | 사실적 기록 가능 | |
⓷ 전후상황 파악가능 | 행동전후의 상황 파악이 가능 | |
⓸ 질적특성 파악가능 | ||
⓶ 단점 | ⓵ 주관개입 | 주관성이 개입될수 있다 |
⓶ 오류가능 | 오류의 가능성이 있다 | |
⓷ 극복방안 | ⓵ 여러관찰 | 여러번 관찰할 것 |
⓶ 풍부자료 | 풍부한 자료를 토대로 기록할 것 | |
⓷ 사실그대 | 사실 그대로 기록할 것 | |
⓸ 즉시기록 | 즉시 기록할 것 | |
⓹ 구분기록 | 사실과 해석을 구분하여 기록할 것 |
* 행동목록법 | |
장점 | ⓵ 행동목록 |
⓶ 예아니오 | |
⓷ 시간절약 | |
단점 | ⓵ 행동빈도 파악불가 |
⓶ 지속시간 파악불가 | |
⓷ 특성자료 파악불가 | |
극복방안 | ⓵ 평정척도 활용 |
* 평정척도법 | |
⓵ 특성파악 | 질적특성 파악가능 |
⓶ 구분가능 | 수준 구분가능 |
⓷ 양식존재 | 기록양식 존재 |
⓸ 수량가능 | 수량화 가능 |
* 심리검사법 | ||
명칭 | 장단 | 설명 |
⓵ 표준화 | ⓵ 장점 | ⓵ 신뢰타당검증 |
⓶ 표본비교가능 | ||
⓷ 채점해석동일 | ||
⓶ 단점 | ⓵ 국내 검사 부족 |
* 영유아용 표준화 언어발달 검사도구 | ||
⓵ 영유아 언어발달검사 | SELSI | |
- 수용언어 56 | 총 112문항 | ⓵ 기초선 (시작점) 존재 |
- 표현언어 56 | ⓶ 5문항 연속실패시 종료 | |
⓶ 그림 어휘력 검사 | PPTV-R | |
⓷ 취학전 아동의 수용언어 & 표현언어 발달척도 | PRES | |
⓸ 우리말 조음 음운평가 | U-TAP | |
⓹ 아동용 한국판 보스턴 이름대기 검사 | K-BNT-C | |
⓺ 구문의미 이해력 검사 | ||
⓻ 언어문제 해결력 검사 |
* 아이에게 발달관련 문제가 있을 경우 | |
⓵ 교사문제탐색 | 교사는 아이의 문제를 탐색할 것 |
⓶ 전문종합평가 | 전문기관읜 아이의 언어영역 - 타영역간 종합적 평가를 할 것 |
* 포트폴리오 하위목차 |
⓵ 계획 |
⓶ 자료수집 |
⓷ 조직관리 |
⓸ 분석활동 |
* 포트폴리오 방법 | |
⓵ 념획마련 | 개념계획을 사전에 마련할 것 |
⓶ 어린주체 | 어린이가 주체가 되도록 할 것 |
⓷ 참여유발 | 아이들의 참여를 유발할 것 |
⓸ 성취제공 | 성취감 경험을 제공 할 것 |
* 포트폴리오의 장점 | |
⓵ 통합지속 평가가능 | 통합/지속적 평가 가능 |
⓶ 과결비교 변화가능 | 과정 - 결과간 변화 비교 가능 |
⓷ 교수의질 향상가능 | |
⓸ 부모교사 공유가능 | 부모 - 교사간 정보 공유 가능 |
⓶ 주도참여 유도가능 | 아동의 주도적 참여 유도 가능 |
⓵ 계획 | |
⓵ 촉진 계획 | ⓵ 의사소통 |
⓶ 동기유발 | |
⓶ 사전 계획 | ⓵ 평가목적 |
⓶ 수집방법 | |
⓷ 평가기준 | |
⓸ 결과활용 |
⓶ 자료수집 | |
⓵ 다양자료 체계수집 | ⓵ 일화기록 |
⓶ 행동목록 | |
⓷ 평가기록 | |
⓸ 결과내용 | |
⓹ 메채영상 | |
⓺ 대화기록 | |
⓻ 관찰기록 | |
⓶ 평가자료 수집 | ⓵ 4영역 수행과정 평가자료 |
⓶ 4영역 수행결과 평가자료 | |
⓷ 정의적 영역 (흥미/태도) 평가자료 | |
⓷ 목표관련 수준반영 | 목표와 관련된 성취수준을 반영할 것 |
⓸ 배경맥락 함께기록 | 배경의 맥락을 함께 기록할 것 |
⓹ 아동참여 의견반영 | 아동지향적 언어로 아동참여 의견반영 할 것 → 동기유발가능 |
⓷ 조직관리 | |
⓵ 기준설정 | 자료분류기준 설정 후 조직할것 |
⓶ 함께보관 | 본인/부모/교사의 평가내용 함께보관 |
⓷ 근접배치 | 아동이 언제든지 꺼내볼 수 있도록 근접하게 배치할 것 |
⓸ 평가지도 | 교사는 아동에게 자기평가를 해보도록 지도. |
⓸ 분석 및 활용 | |
⓵ 계획기준근거 | 계획단계의 평가기준에 근거하여 분석 할 것 |
⓶ 다양측면분석 | 다양한 측면에서의 상황을 분석 할 것 |
⓷ 분석결과활용 | 분석결과를 새로운 계획/실행/지침에 활용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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