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세히보기

NCS/04. 교육·자연·사회과학

언어지도, 언어영역구성, 언어영역, 언어 ↔ 타영역 촉진방안, 언어교육평가, 평가목적, 평가방법, 능동참여 유도의 장점, 관찰법

제이훈의 스마트 사업관리 2023. 12. 20. 13:21
반응형
* 언어영역구성 (156p 참조)
안정적 환경 조용하고 안정적인 환경 구성
카페트 커튼 카페트 + 커튼 구성
눈보호 조명 눈보호 조명 구성
전면전시 책 전면전시 책 구성
좌식용 의자 좌식용 책상/의자 구성

 

언어영역
음성언어 영역 흥자촉진 흥미유발을 통해 자발성 촉진할 것
인차고려 규준+흥미 탐색를 통한 개인차 고려
듣공확보 듣기 공간 확보 ( 듣기는 학습의 기초임 )
문자언어 영역 적합성 자주사용, 익숙한 놀잇감의 적합성
사실성 자연스럽게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사실성
효용성 유용한 기능(function)을 하는 효용성



 




* 언어 타영역 촉진방안
역할놀이 의사소통 촉진
쌓기놀이 읽기능력 촉진
수과학놀이 정보획득 경험
컴퓨터 인차 존중가능 ( 학습속도 + 난이도 조절가능 하기 때문 )
조형놀이 표현능력 증진
발달기초 마련
눈손 협응능력
문식환경 제공
언어기능 경험



 




* 언어교육평가 평가목적
프로그램평가 프로그램의 과정+효과 평가 이를 통해 새로운 활동계획 수립시 정보활용 가능
개별특성평가 아동의 흥미+태도+정서등 개별특성 평가
* 언어교육평가 평가방법
인차맥락고려 개인차 + 평가맥락 고려하여 평가
어린중심평가 어린이 중심의 평가
누적지속평가 누적과정의 지속적 평가
다양종합평가 다양한 상황의 종합적 평가
능동참여유도 능동적인 참여 유도하여 평가
조직기록평가 조직적인 기록체계를 통한 평가
* 능동참여 유도의 장점
내적동기 자극
의사결정 촉진
자기조절 촉진
자기평가 촉진



 




* 관찰법
일화기록
행동목록
평정척도
* 관찰법 설명
자연관찰 자연스러운 관찰기록
육하기록 육하원칙 계획기록
부족인함 의사소통 능력 부족으로 인함



 




* 일화기록법
장점 자유로움
사실기록 가능 사실적 기록 가능
전후상황 파악가능 행동전후의 상황 파악이 가능
질적특성 파악가능
단점 주관개입 주관성이 개입될수 있다
오류가능 오류의 가능성이 있다
극복방안 여러관찰 여러번 관찰할 것
풍부자료 풍부한 자료를 토대로 기록할 것
사실그대 사실 그대로 기록할 것
즉시기록 즉시 기록할 것
구분기록 사실과 해석을 구분하여 기록할 것
* 행동목록법
장점 행동목록
예아니오
시간절약
단점 행동빈도 파악불가
지속시간 파악불가
특성자료 파악불가
극복방안 평정척도 활용

 



 




* 평정척도법
특성파악 질적특성 파악가능
구분가능 수준 구분가능
양식존재 기록양식 존재
수량가능 수량화 가능
* 심리검사법
명칭 장단 설명
표준화 장점 신뢰타당검증
표본비교가능
채점해석동일
단점 국내 검사 부족



 




* 영유아용 표준화 언어발달 검사도구
영유아 언어발달검사 SELSI
- 수용언어 56 112문항 기초선 (시작점) 존재
- 표현언어 56 5문항 연속실패시 종료
그림 어휘력 검사 PPTV-R
취학전 아동의 수용언어 & 표현언어 발달척도 PRES
우리말 조음 음운평가 U-TAP
아동용 한국판 보스턴 이름대기 검사 K-BNT-C
구문의미 이해력 검사
언어문제 해결력 검사
* 아이에게 발달관련 문제가 있을 경우
교사문제탐색 교사는 아이의 문제를 탐색할 것
전문종합평가 전문기관읜 아이의 언어영역 - 타영역간 종합적 평가를 할 것



 




* 포트폴리오 하위목차
계획
자료수집
조직관리
분석활동
* 포트폴리오 방법
념획마련 개념계획을 사전에 마련할 것
어린주체 어린이가 주체가 되도록 할 것
참여유발 아이들의 참여를 유발할 것
성취제공 성취감 경험을 제공 할 것
* 포트폴리오의 장점
통합지속 평가가능 통합/지속적 평가 가능
과결비교 변화가능 과정 - 결과간 변화 비교 가능
교수의질 향상가능
부모교사 공유가능 부모 - 교사간 정보 공유 가능
주도참여 유도가능 아동의 주도적 참여 유도 가능
계획
촉진 계획 의사소통
동기유발
사전 계획 평가목적
수집방법
평가기준
결과활용
자료수집
다양자료 체계수집 일화기록
행동목록
평가기록
결과내용
메채영상
대화기록
관찰기록
평가자료 수집 4영역 수행과정 평가자료
4영역 수행결과 평가자료
정의적 영역 (흥미/태도) 평가자료
목표관련 수준반영 목표와 관련된 성취수준을 반영할 것
배경맥락 함께기록 배경의 맥락을 함께 기록할 것
아동참여 의견반영 아동지향적 언어로 아동참여 의견반영 할 것 동기유발가능
조직관리
기준설정 자료분류기준 설정 후 조직할것
함께보관 본인/부모/교사의 평가내용 함께보관
근접배치 아동이 언제든지 꺼내볼 수 있도록 근접하게 배치할 것
평가지도 교사는 아동에게 자기평가를 해보도록 지도.
분석 및 활용
계획기준근거 계획단계의 평가기준에 근거하여 분석 할 것
다양측면분석 다양한 측면에서의 상황을 분석 할 것
분석결과활용 분석결과를 새로운 계획/실행/지침에 활용 가능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표시 클릭을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NCS > 04. 교육·자연·사회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집단상담, 집단상담의 과도기, 공통적 두려움, 신뢰와 불안, 지배권 경쟁, 갈등, 직면, 상담자에 대한 도전, 상담자의 반응, 다루기 어려운 집단원  (1) 2023.12.20
인지신경과학적 접근, Peterson & Posner - 사전단서과제, 주의와 형태지각, Rock & Gutman, 재인검사, 부적점화과제, 상호비교, 단어쌍 회상검사, 주의와 안구운동  (2) 2023.12.20
주의와 인지, 정보처리의 제어 기능, 계열처리 VS 병렬처리, 선택적주의 - 칵테일 파티 효과, 주의 연구 - 선택적 주의, 인지행동적 주의연구, 스트룹 과제  (1) 2023.12.20
언어지도, 프로그램 평가, 계획평가, 실행평가, 총괄평가, 평가활용 행동목록, 프로젝트 접근법  (0) 2023.12.20
쓰기 정의, 쓰기 준비도 평가기준, 상호작용 경험중요, 쓰기 학습과정, 쓰기 영향요인, 창안적 글쓰기, 쓰기지도 원리, 효과적 지도, 쓰기활동  (0) 2023.12.20
읽기지도, 읽기지도시 고려사항, 읽기 연구의 흐름, 읽기 요구 능력, 읽기 준비도 향상 프로그램의 내용, 읽기성취 예언변인, 총제적 접근법, 발음중심 접근법, 읽기 활동  (1) 2023.12.20
말하기 지도, 말하기 정의, 교육목표, 하위기술, 말하기 영향요인, 표준보육과정 말하기, 누리과정 말하기  (0) 2023.12.20
MMPI 개별척도 해석 - 임상척도, ⓵ HS : 건강염려증, ⓶ D : 우울증, ⓷ Hy : 히스테리, ⓸ Pd : 반사회성, ⓹ Mf : 남성성 - 여성성, ⓺ Pa : 편집증, ⓻ Pt : 강박증, ⓼ Sc : 정신분열증, ⓽ Ma : 경조증  (0) 2023.1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