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세히보기

NCS/04. 교육·자연·사회과학

쓰기 정의, 쓰기 준비도 평가기준, 상호작용 경험중요, 쓰기 학습과정, 쓰기 영향요인, 창안적 글쓰기, 쓰기지도 원리, 효과적 지도, 쓰기활동

제이훈의 스마트 사업관리 2023. 12. 20. 13:18
* 쓰기 정의
끼적포함 끼적이기도 쓰기에 포함된다 (쓰기 활동의 기초)
육세시작 만 육세 쓰기시작



 




* 쓰기 준비도 평가기준1
성숙선행 게젤은 학습이전에 성숙선행 필요 주장
근육발달 근육발달
눈손협응 눈손 협응능력
시각변별 시각적 변별력
공간인식 공간관계 인식력



 




* 쓰기 준비도 평가기준2
왼오구별 /오른손 구별
손목유연 도구사용시 손목유연
지남선행 지남력에 대한 학습선행
어휘보유
주의집중
자기이름 자기이름 알아보기
목적인식 쓰기의 목적 인식



 




* 상호작용 경험중요
상호경험 습득 상호작용 경험을 통해 쓰기습득과 자발적쓰기가 시작된다
쓰기경험 시사 상호작용을 통한 쓰기경험의 중요성 시사
* 쓰기 학습과정1
부모관찰 부모가 아동의 쓰기를 관찰함 (function 습득)
끼적이기 끼적이기 시작
상징내면 상징습득 후 내면화
쓰기시작  
* 쓰기 학습과정2 (144p참조)
그림쓰기
끼적이기
창안적 글쓰기
표준적 글쓰기



 




* 쓰기 영향요인
기술지도 기술지도 - 발음중심 - 하위기술
암시지도 암시지도 - 총체언어 - 글자기능 ( Function )
교육경험 이전의 교육경험 여부
사회상황 의미/도움/유용한 사회적 상황
* 창안적 글쓰기 (144p 참조)
자발행위 자발적 행위
지지경우 발달강화
자발학습 욕구시사 아동의 자발적 문법규칙 습득 현상 - 자발학습 욕구시사
이후교육 인해싫어 이후 주입식 교육으로 인해 싫어함



 




* 쓰기지도 원리
142p - 비효과적 지도 글자중심 반복훈련
개인차 무시지도
과도한 부모기대
143p - 효과적 지도 비지시적 지도
글자의미 강조 (function,기능)
흥미+규준 고려를 통한 개별적 지도
통합적 지도
발달특징 이해
* 쓰기지도 원리 - 비효과적 지도
글중심 반복훈련
개인차 무시지도
과도한 부모기대
* 쓰기지도 원리 - 효과적 지도
비지시적 지도
글자의미 강조 글자의미 (function,기능) 강조
흥미규준 고려 흥미+규준 고려를 통한 개별적 지도
통합적인 지도
발달특징 이해  



 




* 쓰기활동 (215p)
재밌는 활동 통합적 놀이 활용
기능적 활동 일상생활 연관
사회적 경험 단순쓰기가 아닌, 사회적 경험 필요
개인차 고려 흥미+규준 고려
자발성 초점 강요금지, 자발성 초점
* 교실의 언어환경
문식자료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문식성 자료
도구안정 도구의 안정성 ( 내구성 + 가격 + 쉬운 사용법 등 )
규준자료 발달규준과 관련 있는 자료
흥미배치 흥미를 유도할수 있는 자리에 배치
자연의미 언어교육은 상호작용을 통해 자연스럽고 의미있게 이루어져야 한다.



 




* 더피 & 로헬러의
지적도전 자극환경
교사역할 습관기대 지침보유 올바른 언어습관 기대 + 지침보유
가치기대 자기자각
적절여부 자기자각 기대의 적절여부
모델역할 차 가정
차 기관 2차 교육기관 - 1차 가정의 부족한점 보완역할
동기유발 활동자체 활동자체가 아이들에게 동기유발 + 강화
허용분위 동기유발 위해 허용적 분위기 제공할 것
심리환경 물리적 환경 < 심리적 환경 중요
* 정서적 환경
관계형성 격려 사회적 관계형성 격려할 것
정서안정 제공 정서적 안정감 제공할 것
* 정서적 환경제공을 위한 교사역할
허용제공 허용적 분위기 제공
적절검토 과제의 적절성 검토
압력격려 압력 or 격려 검토
제한대안 제한 : 교육진행 방해 경우 제한 + 대안 줄 것
과정귀인
수준인차 발달수준 + 개인차 수용
상호격려 상호 작용/존중 격려
위의장점 위 방법의 장점은 교사아동간 관계를 손상시키지 않는다.

 

* 물리적 환경 제공을 위한 문식성 자료
이름표 자연스럽게, 관심가짐, 사회적기능 경험
표지판 글자용도 이해, 읽고쓰기 기회
안내문 글자 학습 필요성 경험
게시판 통지에 주목하도록 함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표시 클릭을 부탁드립니다.

'NCS > 04. 교육·자연·사회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지신경과학적 접근, Peterson & Posner - 사전단서과제, 주의와 형태지각, Rock & Gutman, 재인검사, 부적점화과제, 상호비교, 단어쌍 회상검사, 주의와 안구운동  (2) 2023.12.20
주의와 인지, 정보처리의 제어 기능, 계열처리 VS 병렬처리, 선택적주의 - 칵테일 파티 효과, 주의 연구 - 선택적 주의, 인지행동적 주의연구, 스트룹 과제  (1) 2023.12.20
언어지도, 프로그램 평가, 계획평가, 실행평가, 총괄평가, 평가활용 행동목록, 프로젝트 접근법  (0) 2023.12.20
언어지도, 언어영역구성, 언어영역, 언어 ↔ 타영역 촉진방안, 언어교육평가, 평가목적, 평가방법, 능동참여 유도의 장점, 관찰법  (2) 2023.12.20
읽기지도, 읽기지도시 고려사항, 읽기 연구의 흐름, 읽기 요구 능력, 읽기 준비도 향상 프로그램의 내용, 읽기성취 예언변인, 총제적 접근법, 발음중심 접근법, 읽기 활동  (1) 2023.12.20
말하기 지도, 말하기 정의, 교육목표, 하위기술, 말하기 영향요인, 표준보육과정 말하기, 누리과정 말하기  (0) 2023.12.20
MMPI 개별척도 해석 - 임상척도, ⓵ HS : 건강염려증, ⓶ D : 우울증, ⓷ Hy : 히스테리, ⓸ Pd : 반사회성, ⓹ Mf : 남성성 - 여성성, ⓺ Pa : 편집증, ⓻ Pt : 강박증, ⓼ Sc : 정신분열증, ⓽ Ma : 경조증  (0) 2023.12.20
심리진단, MMPI, 임상척도, 타당도 척도, 검사실시, 일반적 해석, 개별척도해석, 무효 프로파일, 건강염려증, 우울증  (0) 2023.1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