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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쓰기 정의 | |
⓵ 끼적포함 | 끼적이기도 쓰기에 포함된다 (쓰기 활동의 기초) |
⓶ 육세시작 | 만 육세 쓰기시작 |
* 쓰기 준비도 평가기준1 | |
⓵ 성숙선행 | 게젤은 학습이전에 성숙선행 필요 주장 |
⓶ 근육발달 | 근육발달 |
⓷ 눈손협응 | 눈손 협응능력 |
⓸ 시각변별 | 시각적 변별력 |
⓹ 공간인식 | 공간관계 인식력 |
* 쓰기 준비도 평가기준2 | |
⓵ 왼오구별 | 왼/오른손 구별 |
⓶ 손목유연 | 도구사용시 손목유연 |
⓷ 지남선행 | 지남력에 대한 학습선행 |
⓸ 어휘보유 | |
⓹ 주의집중 | |
⓺ 자기이름 | 자기이름 알아보기 |
⓻ 목적인식 | 쓰기의 목적 인식 |
* 상호작용 경험중요 | |
⓵ 상호경험 습득 | 상호작용 경험을 통해 쓰기습득과 자발적쓰기가 시작된다 |
⓶ 쓰기경험 시사 | 상호작용을 통한 쓰기경험의 중요성 시사 |
* 쓰기 학습과정1 | |
⓵ 부모관찰 | 부모가 아동의 쓰기를 관찰함 (function 습득) |
⓶ 끼적이기 | 끼적이기 시작 |
⓷ 상징내면 | 상징습득 후 내면화 |
⓸ 쓰기시작 |
* 쓰기 학습과정2 (144p참조) |
⓵ 그림쓰기 |
⓶ 끼적이기 |
⓷ 창안적 글쓰기 |
⓸ 표준적 글쓰기 |
* 쓰기 영향요인 | |
⓵ 기술지도 | 기술지도 - 발음중심 - 하위기술 |
⓶ 암시지도 | 암시지도 - 총체언어 - 글자기능 ( Function ) |
⓷ 교육경험 | 이전의 교육경험 여부 |
⓸ 사회상황 | 의미/도움/유용한 사회적 상황 |
* 창안적 글쓰기 (144p 참조) | |
⓵ 자발행위 | 자발적 행위 |
⓶ 지지경우 발달강화 | |
⓷ 자발학습 욕구시사 | 아동의 자발적 문법규칙 습득 현상 - 자발학습 욕구시사 |
⓸ 이후교육 인해싫어 | 이후 주입식 교육으로 인해 싫어함 |
* 쓰기지도 원리 | |
⓶ 142p - 비효과적 지도 | ⓵ 글자중심 반복훈련 |
⓶ 개인차 무시지도 | |
⓷ 과도한 부모기대 | |
⓷ 143p - 효과적 지도 | ⓵ 비지시적 지도 |
⓶ 글자의미 강조 (function,기능) | |
⓷ 흥미+규준 고려를 통한 개별적 지도 | |
⓸ 통합적 지도 | |
⓺ 발달특징 이해 |
* 쓰기지도 원리 - 비효과적 지도 |
⓵ 글중심 반복훈련 |
⓶ 개인차 무시지도 |
⓷ 과도한 부모기대 |
* 쓰기지도 원리 - 효과적 지도 | |
⓵ 비지시적 지도 | |
⓶ 글자의미 강조 | 글자의미 (function,기능) 강조 |
⓷ 흥미규준 고려 | 흥미+규준 고려를 통한 개별적 지도 |
⓸ 통합적인 지도 | |
⓺ 발달특징 이해 |
* 쓰기활동 (215p) | |
⓵ 재밌는 활동 | 통합적 놀이 활용 |
⓶ 기능적 활동 | 일상생활 연관 |
⓷ 사회적 경험 | 단순쓰기가 아닌, 사회적 경험 필요 |
⓸ 개인차 고려 | 흥미+규준 고려 |
⓹ 자발성 초점 | 강요금지, 자발성 초점 |
* 교실의 언어환경 | |
⓵ 문식자료 |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문식성 자료 |
⓶ 도구안정 | 도구의 안정성 ( 내구성 + 가격 + 쉬운 사용법 등 ) |
⓷ 규준자료 | 발달규준과 관련 있는 자료 |
⓸ 흥미배치 | 흥미를 유도할수 있는 자리에 배치 |
⓹ 자연의미 | 언어교육은 상호작용을 통해 자연스럽고 의미있게 이루어져야 한다. |
* 더피 & 로헬러의 지적도전 자극환경 |
|||
⓵ 교사역할 | ⓵ 습관기대 지침보유 | 올바른 언어습관 기대 + 지침보유 | |
⓶ 가치기대 자기자각 | |||
⓷ 적절여부 자기자각 | 기대의 적절여부 | ||
⓶ 모델역할 | ⓵차 가정 | ||
⓶차 기관 | 2차 교육기관 - 1차 가정의 부족한점 보완역할 | ||
⓷ 동기유발 | ⓵ 활동자체 | ⓵ 활동자체가 아이들에게 동기유발 + 강화 | |
⓶ 허용분위 | ⓶ 동기유발 위해 허용적 분위기 제공할 것 | ||
⓸ 심리환경 | 물리적 환경 < 심리적 환경 중요 |
* 정서적 환경 | |
⓵ 관계형성 격려 | 사회적 관계형성 격려할 것 |
⓶ 정서안정 제공 | 정서적 안정감 제공할 것 |
* 정서적 환경제공을 위한 교사역할 | |
⓵ 허용제공 | 허용적 분위기 제공 |
⓶ 적절검토 | 과제의 적절성 검토 |
⓷ 압력격려 | 압력 or 격려 검토 |
⓸ 제한대안 | 제한 : 교육진행 방해 경우 제한 + 대안 줄 것 |
⓹ 과정귀인 | |
⓺ 수준인차 | 발달수준 + 개인차 수용 |
⓻ 상호격려 | 상호 작용/존중 격려 |
⓼ 위의장점 | 위 방법의 장점은 교사아동간 관계를 손상시키지 않는다. |
* 물리적 환경 제공을 위한 문식성 자료 | |
⓵ 이름표 | 자연스럽게, 관심가짐, 사회적기능 경험 |
⓶ 표지판 | 글자용도 이해, 읽고쓰기 기회 |
⓷ 안내문 | 글자 학습 필요성 경험 |
⓸ 게시판 | 통지에 주목하도록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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