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시간에는 학습심리학 연합의 유형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일차 조건형성의 연합
1. 일차 조건형성의 연합 | * 레스콜라의 조건억압 실험 1. 가설 ⓵ S-S 관점 : CS가 US를 거쳐, US와 선천적 연결이 된 반응센터(UR과 CR을 포함하는)를 통해 반응이 일어난다. 간접적 경로 ⓶ S-R 관점 : CS가 US를 거치지 않고, 바로 반응센터(UR과 CR을 포함하는)를 통해 반응이 일어난다. 직접적 경로 |
2. 조건형성 후 UR(억압)을 일으키는 US(소음)을 평가절하 하는 실험의 실제결과 ⓵ US(소음)과 CS(불빛) 간의 [습관화-평가절하]가 레버누르기 행동을 낮은 수준으로 UR(억압)한다. : S-S관점 지지 ⓶ US에 대한 평가절하는 CS에 대한 평가도 절하시킨다. 이러한 결과는 [CS가 반응을 유발하는 용량 - 억압정도] 가 [US가 반응을 유발하는 용량 - 억압정도] 와 부합하기 때문에 S-S관점을 지지한다. |
|
3. 결론 : 일차 조건형성은 S-S 연합으로 조건형성이 일어난다. |
이차 조건형성의 연합
2. 이차 조건형성의 연합 | 1. Holland & Rescorla 실험 ⓵ 예측 : 이차조건형성에서는 S-S-S 연합이 일어날 것이다. ⓶ 결과 : 이차조건형성에는 S-R 연합이 일어난다. |
2. 다른 실험 ⓵ 결과 : 이차조건형성에서 S-S 연합을 지지하는 증거가 발견됨 |
|
3. 결론 ⓵ 이차 조건형성의 연합은 특정단일범주로 구분되지 않는다. ⓶ 즉 S-S연합과 S-R연합 모두 일어날 수 있다. |
맥락자극의 연합
3. 맥락자극의 연합 | 1. 상자맥락에서 불빛CS가 제시되면, 상자맥락과 불빛CS간의 연합을 형성한다. 그로인해 상자맥락에서 불빛에 대한 기대를 학습하게 된다. 이것이 CS 사전노출 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
2. 즉 [불빛CS]는 더 이상 [놀람UR]을 유발하는 자극이 아니기 때문에, 이것이 [전기충격US] 와 짝지어지면 [전기충격US]와 [놀람UR]간 조건형성이 더 느리게 일어난다. 왜나하면 피험자가 [불빛CS-상자맥락] 간의 연합에 사전에 노출되었기 때문이다. |
|
3. 그러나 [불빛CS]가 사전에 제시되지 않는 [상자맥락]에 동물을 노출시키면 [CS불빛의 사전노출의 효과의 역전]이 일어날 것이다. 실제로도 [불빛CS]가 [전기충격US]와 짝지어질 때 조건형성이 다시 쉬워진다. |
|
4. 질문있습니다. 3번의 단계가 1~2번의 단계에 이어 제시된 것인가요? 그렇다면 이미 일어난 사전노출효과를 다시 벗어난다는 것이 [사전노출효과의 역전]이라는 말인가요?? |
CS-CS 연합
4. CS-CS 연합 | 1. 동물은 두 CS (CS1 - CS2) 간의 연합도 습득할 수 있다. 이를 [감각 사전조건형성]이라고 부른다. 첫 번째 단계 : US가 제시되기 전에 두 개의 CS ( [CS1, L, 불빛] - [CS2, T, 음조] ) 가 반복적으로 짝지어진다. |
2. 두 번째 단계 : [CS1, L, 불빛]이 제시된 후에 [US, 공기분사]가 뒤따르고, 결국 토끼는 [CS1, L, 불빛]이 제시되면 [UR, 눈깜빡임]을 시작한다. |
|
3. 마지막 단계 : 마지막 단계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차이를 비교하는 검사단계로써, [CS1, L, 불빛] 없이 [CS2, T, 음조]만 따로 제시하는데, 만일 토끼가 [CS2, T, 음조]에 [CS2에 대한 눈깜빡임CR]을 보인다면, 감각 사전조건형성이 일어난 것이다. | |
4. 이런 결과들은 S-S연합에 대한 추가적인 증거이며, 연합이 US-CS 뿐만 아니라 CS-CS (두개의 중성자극)에서도 형성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
경우 설정자
5. 경우 설정자 | 1. Holland는 쥐를 대상으로 두가지 종류의 시행을 실시하였다. | |
2. 실험집단 vs 통제집단 비교 | ||
실험집단 | 통제집단 | |
[CS1,L,불빛]이 제시되고 뒤이어 [CS2,T,음조]가 나타나서 [US먹이]가 뒤따라 나왔다. |
[CS1,L,불빛 없이] [CS2,T,음조]만 제시되고 [US먹이]도 없었다 |
|
따라서 [CS1,L,불빛]은 [CS2,T,음조] 뒤에 [US먹이]가 뒤따라 나온다는 것을 의미하였다. | ||
[CS2,T,음조]가 [US,먹이]와 짝지어질 때 쥐는 [CR,머리돌림반응]을 유발한다. |
[CS1,L,불빛]이 [CS2,T,음조]에 선행하지 않을 때 쥐는 [CR,머리돌림반응]을 유발하지 않는다. |
|
3. 결론 | ||
⓵ [CS1,L,불빛]이 [CS2,T,음조]에 대한 [CR,머리돌림 조건반응]을 조절한다. ( [CS1,L,불빛]이 [CS2,T,음조]-[US먹이]가 짝지어 지는 경우를 신호하고 있기 때문 ) |
||
⓶ [CS1,L,불빛]은 경우설정자다. | ||
⓷ 경우설정자는 평범한 흥분성/억제성 CS와는 분명히 다른 개념이다. |
이번시간에는 학습심리학 연합의 유형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표시 클릭을 부탁드립니다.
'NCS > 04. 교육·자연·사회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교공포증과 분리불안장애의 차이점, 자폐스펙트럼장애 진단기준, 반응형 애착장애, 적대적 반항장애, 유뇨증 (5) | 2023.12.29 |
---|---|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PTSD) 개요, 정의, DSM 준거, 진단기준, 증상군집, 특성, 발달경로, 중재 (1) | 2023.12.29 |
강박장애 개요, 강박장애 정의, 강박장애 DSM 준거, 강박장애 공병, 강박장애 변별진단, 강박장애 발달적 고찰 (0) | 2023.12.29 |
강화와 처벌 (4) | 2023.12.26 |
습관화의 일반원리 (2) | 2023.12.26 |
학습심리학 용어모음 (2) | 2023.12.26 |
빈곤의 정의, 절대적 빈곤과 상대적 빈곤, 빈곤의 연원 및 변천 등 (0) | 2023.12.26 |
사회문제관련 이론, 고령문제, 청소년 비행범죄, 성차별, 노동문제 (2) | 2023.12.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