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세히보기

NCS/04. 교육·자연·사회과학

습관화의 일반원리

제이훈의 스마트 사업관리 2023. 12. 26. 16:33

이번시간에는 습관화의 일반원리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습관화 과정

 

특정 반응의 습관화, 자극이 반복 제시될 때마다 일어난다.

놀람반응의 습관화, 총소리가 반복 제시 될 때마다 일어난다.

시행이 증가하면서 일어나는 반응의 감소는 처음에는 크지만 습관화가 진행될수록 점차 작아진다.

총소리가 반복 될수록 총소리에 대한 놀람반응의 감소



 

 

 

 

 

 

 

 

 




시간 효과

 

습관화 이후 일정 기간 동안 자극이 주어지지 않으면, 반응은 회복된다.

총소리에 습관화 된 이후 일정 기간 동안 총소리가 주어지지 않으면 놀람반응은 회복된다.

[ 처음 총소리 ]와 [ 반복 제시된 총소리 ]간 제시시차를 한 조건에서는 30분, 다른 조건은 24시간으로 두었을 때

[ 30분 조건 ]에 대한 반응보다 [ 24시간 조건 ]에 대한 반응이 이 더 크다.

총소리에 대한 습관화 이후 30분 동안 자극이 주어지지 않은 것 보다, 24시간 동안 자극이 주어지지 않은 것이 더 큰 반응회복을 보인다.

 




 

 

 

 

 

 

 

 

 




재학습 효과

 

이차로 제시되는 자극에 대한 습관화는 빨리 진행된다.

두 번째로 제시되는 총소리에 대한 익숙해짐은 더 빨리 진행된다.

동일자극이 S1/S2/S3 순으로 주어졌을 때, 반응은 R1보다 R2가, R2보다 R3가 더 빠르게 사라진다.

 




 

 

 

 

 

 

 

 

 




자극 강도 효과

강한 자극에 대한 반사반응이 더 강하다.

큰 총소리에 대한 깜짝놀람반응이 작은 총소리에 대한 깜짝놀람반응 보다 더 크다.

강한자극은 약한자극에 비해서 습관화도 잘 일어나지 않는다.

큰 총소리는 작은 총소리에 비해서 잘 익숙해지지 않는다.




 

 

 

 

 

 

 

 

 




과학습 효과

추가적인 자극이 습관화의 장기적인 파지를 증가시킨다.

시간효과는 [ 추가적 자극이 주어지지 않음으로 인한 반응의 회복 ] 에 초점을 두었다면,

과학습 효과는 [ 추가적 자극으로 인한 반응의 습관화 파지의 증가 ] 에 초점을 둠




 

 

 

 

 

 

 

 

 




자극 일반화

한 자극에서 유사자극으로 습관화가 전이되는 현상

일반화의 양은 자극간 유사성 정도에 달려있다.

유사성에 대한 결정자는 피험자이다.

Johnson Aslin - 습관화 절차 실험 (연속&비연속 막대 실험)

비연속처럼 보이는 연속막대를 아동에게 습관화 시킨 후, 연속막대와 비연속막대를 보여주니, 아동은 비연속막대에 대한 응시기간이 더 길었다.

이는 연속막대에 대한 자극 일반화가 일어났음을 보여주고, 연구자는 아동이 비연속막대처럼 보이는 연속막대를 아동이 이미 연속막대로 생각하고 있다고 추론하였다.

 

 

이번시간에는 습관화의 일반원리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표시 클릭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