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허리굽혀 인사하기
- 인사의 바른자세
1. 바른 자세로 상대를 향해 선다
- 발 : 발꿈치를 붙여 V형으로 하고, 무릎은 붙인다.
- 가슴과 등 : 자연스럽게 곧게 편다
- 어깨 : 힘을 빼고 어깨선이 굽지 않게 한다.
- 손 : 여성은 오른손이 위로 오도록 두손을 앞으로 모으고, 남성은 바지의 재봉선에 자연스럽게 붙인다.
2. 상대방의 눈을 보고 상냥하게 인사를 건넨다.
- 시선 : 부드럽게 상대를 응시하며, 맑고 쾌활한 목소리로 인사한다.
3. 상체를 정중하게 굽힌다.
- 허리 등 목이 일직선이 되게 하고 일반인사는 30도로 굽힌다.
* 허리 굽혀 인사하기 종류
- 목례 : 가벼운 눈인사, 조용한 장소
- 악례 : 15도 인사, 좁은 장소
- 보통례 : 30도 인사, 일반적 상황
- 정중례 : 45도 인사, 깊은 감사와 사죄
* 상황별, 장소별 인사법
1. 먼 거리에서 마주보고 있을 때 - B. 눈 인사후 보통례
2. 한 번 이상 마주칠 때 - C. 보통례 후 계속 마주치면 목례와 약례
3. 엘리베이터에서 - D. 약례
4. 계단에서 - E. 계단에서 마주치면 같은 낮은 계단 혹은 같은 계단에서 인사
5. 좁은 복도에서 - A. 약례후 서서 상대방이 지나가기를 기다림
6. 무거운 짐을 들거나 이동할 때 - F. 생략
7. 화장실 같은 개인장소 - F. 생략
8. 회의나 교육 중일 때 - 회의나 교육 중일 때 F.생략
* 국가별 다양한 인사법
1. 일본
- A. 30도 이상 깍듯이 굽힘
2. 태국, 라오스, 스리랑카
- B. 가슴 위에 가지런히 두 손을 합장함
3. 인도, 네팔
- C. 두 손을 모아 합장하며 모든 사람에게 고개를 숙인다.
4. 멕시코, 페루, 미국, 유럽 등
- D. 오른 쪽 볼부터 입맞추고 다음 왼쪽 볼에 입맞춤 (비주)
5. 이디오페아 징카족
- E. 남녀불문하고 입술에 대여섯 차례 입맞춤
6. 러시아
- F. 힘주어 끌어 안음
7. 에스키모와 핀란드의 사미족, 뉴질랜드 마오리족
- G. 홍이 코인사
8. 탄자니아의 통게족
- H. 무릎을 꿇고 허리를 굽혀 박수를 침.
9. 세네갈의 윌로프족
- I. 무릎을 꿇고 어른의 손등을 당겨 열 재듯 자기 이마에 댐.
10. 마사이족
- J. 상대방얼굴에 침을 뱉음.
11. 키크유족
- K. 상대방의 손바닥에 침을 뱉어 반가움을 표현함.
- 선물(gift)
1. 적절한 선물은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촉매제이며, 또한 인간관계를 더욱 윤택하게 한다.
2. 뇌물성 선물은 상대방의 부담이나 불쾌감을 주므로 중용을 지켜야 한다.
3. 동양권에서는 선물이 당연한 것으로 여긴다.
* 선물할 때 주의사항
1. 문화적으로 적절한가
2. 상대방과 어떠한 관계인가
3. 선물은 주고 받을 사람들의 기관정책에 부합되는가
4. 전달시기가 적절한가
5. 선물가격이 적절한가
6. 받을 사람의 기호에 적절한가
7. 자신의 경제력에 비해 과하면 상대방의 부담이 된다
8. 남녀, 상하의 구별을 신중하게 한다
9, 선물은 항상 주는 사람의 위주가 아니라 받는 사람의 위주로 선택해야 한다.
10. 상대방의 교양,취미를 평소에 알아 두면 선택에 도움이 된다.
11. 선물은 비즈니스 경우 첫 미팅에서, 파티 경우 시작하기 전에 전하는 것이 화기애애하게 한다.
12. 포장에는 반드시 가격표를 제거하고 감사의 글도 추가한다.
13. 이성에게 선물할 때 성적 코드가 있는 선물은 신중히 선택해야 한다 (속옷, 립스틱 등)
* 선물 받을 때 주의사항
- 선물 받을 때 주의사항
1. 받아도 될 때인가
2. 받는다고 상대방에 귀속되지 않는가
3. 상대방과 미결된 일이 남아 있는가
4. 선물으 받고 구석에 밀쳐두는 것은 예의가 아니다.
5. 감사 인사를 잊지 않는다
6. 선물개방을 조심스럽게 하고, 선물에 대해 최대한 기쁨을 표한다.
7. 감사 카드를 써서 보낸다.
8. 우편이나 간접적으로 전달받으면 일주일 이내 감사의 뜻을 전한다.
* 선물 선택
- 장려 품목
1. 일반적으로 무난한 선물 : 포도주, 베스트 셀러소설, 시집, 음반, CD, 간단한 전자제품, 초콜렛, 꽃다발, 수첩, 캘린더, 양질의 문구류, 지갑, 고급커피, 차. 과일 바구니 등
2. 그 나라의 문화를 상징하는 전통 공예품
3. 개인이 직접 만든 소장품
- 금지품목
1. 옷과 같은 개인적 선물
2. 지나치게 고가인 선물
3. 불우한 역사적 과거를 상징하는 물품
4. 빨간 장미는 여성에 프로포즈용으로 사용된다.
5. 환자에게 강한 향기가 나는 꽃은 금한다.
6. 상대바으이 취향을 모를 경우 넥타이나 향수는 바람직하지 않다.
7. 호기심 유발을 위해 상대방 집 부근에서 선물구매는 피한다.
- 국가별 선물관행
1. 일본 : 선물이 생활화됨, 검정, 흰색, 빨강색의 포장지를 사용하지 않음
2. 중국 : 선물은 필수적이며, 개인적이고 고가의 선물을 선호, 쾌종시계는 선물하지 않음. 빨간 포장지가 적당하며 흰색은 애도의 색
3. 홍콩, 말레이시아 : 알람시계와 벽시계는 선물하지 않음
4. 인도 : 흰색, 검은 색 포장지는 불운, 초록색, 빨간색, 노란색은 행운, 소가죽 제품은 금지
5. 인도네시아 : 선물거절은 무례
6. 독일 : 최초거래는 간단하고 일반적인 선물, 꽃 선물은 포장하지 않음
7. 프랑스 : 향수는 헛수고한다는 뜻
8. 네덜란드 : 사업상의 선물은 통상적으로 포장함
9.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 : 뇌물로 비치는 선물은 하지 않음
10. 멕시코 : 토산품은 품위 있는 것으로, 자주빛 꽃은 죽음의 꽃
11. 모로코 : 차를 선호하므로, 한국인삼차가 적격
12. 스웨덴 : 한국공에품이나 위스키
13. 스페인 : 사업가들에 간에 선물교환
14. 알제리 : 사업차 두 번째 방문 시 조그마한 선물 교환
15. 이집트 : 외국상품 선호, 한국 기념품도 효과적인 선물임
16. 칠레 : 비싼 선물은 역효과, 작은 선물이도 포장에 유의
17. 터키 : 상담 중 선물전달 선호, 문화의 특생을 갖춘 선물.
18. 필리핀 : 거액의 선물 교환 관행.
19. 브라질 : 검은색/자주색 포장지 금기
20. 페루 : 노란색은 부정적 이미지
21. 러시아 : 청바지, 고급 펜, 음반, 책
22. 루마니아 : 고급 펜. 라이터 향수, 커피 등
23. 룩셈부루크 : 작은 선물은 바람직하나, 너무 비싸거나 사치스러운 선물은 금지
24. 리비아 : 볼펜, 벽걸이, 디지털 시계
25. 나이지리아 : 수입품 선호, 한국산 공예품 선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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