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명과 문화
! 문명
- 특정한 과정을 거쳐 개발된 삶의 양식을 의미하고 도회지적인 이익사회 (Gesellschaft)로 인위적으로 단장된 생활형태이다.
- 매우 크고 시대적으로 매우 오래 존속하는 대상을 가리킨다.
- 보다 현실적이고 시기적 지역적 구체성을 지닌다.
- 18세기 영국, 프랑스의 개몽주의 시대 유럽인들의 인본주의 배경으로 한 진보된 삶의 양식이다.
- 용법으로는 예절 바른 행동, 도시민의 세련됨, 이성과 지식을 기반으로 한 인류문화, 정신적, 도덕적 도야로부터 특정지역 및 민족 고유의 정체성
! 문화
- 전원시적인 공동사회(Gemeinischaft)로 비교적 자연발생적 생활 형태이다.
- 비교적 추상적 개념으로 사용된다.
- 문화는 비교적 작고도 일시적인 대상을 가리킨다.
* 문명화 과정 - 노버트 엘리어스 ( Norbert Ellias )
! 생활방식의 문명화
- 빵 먹는 방식 : 손으로, 칼로
- 스프 먹는 방식 : 포크로, 스푼으로
- 커피 마실 때 : 찻잔에 받침의 사용여부
- 코 풀기 : 서양에서 실례를 구하고 앞에서 푸나, 동양에서 남들 앞에 코를 풀지 않음. 중세에는 손으로 코를 풀었으며, 스카프나 손수건이 있어도 장식이었을 뿐 코 푸는 데 사용하지 않았다.
- 이러한 행동방식에는 철칙이 없으며, 시대와 지역, 계층 등에 따라 다양했으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특정 방식이 보편화되었다.
! 문명화 과정(civilization process) : 관습과 의례가 단순화, 고착화되는 과정이고, 이 과정에서 외부의 통제에 의하여 규정화되어있던 방식이 집단 혹은 개인에 내면화되어 결국은 자기통제가 보편화되는 과정이다.
! 현대 보편적 매너와 에티켓 : 문명화 과정을 거치면서 사람에게 편하다고 느껴지면서 자기 통제에 가장 적합한 방향으로 고정된 결과물이다.
* 헌팅턴의 문명 구분 특징
- 헌팅턴의 문명 구분은 기독교, 이슬람교, 힌두교, 불교 등 세계적 종교를 중심으로 정리한다.
- 문명을 중심으로 세계 한 지역 혹은 국가들 간의 분쟁의 이유를 정치, 경제, 군사 등의 구조적 이유가 아닌 종교예 기초한다.
- 냉전 종식 후 다양한 지역 및 국가 갈등을 체계적으로 설명하는 틀이다.
- 사회과학적 논의에서 문화의 영향력과 중요성을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이다.
- 실례는 걸프전, 아프칸 분쟁, 서구와 중국 간 갈등 즉 서방 IT기업의 중국에 대한 소극적 자세 등 이다.
- 서비스 제공자의 사고와 행동은 거시적 문화권에 영향을 받는다.
글로벌 문명의 범주화
헌팅턴 ( Samuel Huntington )
* 문명의 충돌 (The clash of Civilizations, 1996)
* 세계문명의 범주
1. 서양문명 : 북미, 서북유럽
2. 동방정교문명 : 러시아, 동유럽
3. 이슬람문명 : 중동, 북아프리카, 동남아 일부
4. 아프리카문명 : 중남아프리카
5. 라틴아메리카문명 : 중남미
6. 중국문명 : 중,한, 동남아 북쪽
7. 힌두문명 : 인도 및 그 주변
8. 불교문명 : 태국, 동남아일부, 몽골
9. 일본문명
* 민족 문화와 이문화 교류
* 민족 문화 (natioanl culture)
- 민족 문화는 자문화의 장점 즉 한국의 경우 단일 민족, 한글 우수성, 전통음식을 적극 홍보하는 경향을 지님
- 지나치면 문화적 상대주의를 벗어나 문화적 우월주의로 표출됨.
- 서구인의 대해 지나치게 호의적인 반면, 기타지역 사람, 기타 지역 사람들에 대해서는 불친절하거나 무시하는 경향의 이중성을 지님.
- 민족 문화에 대한 민족주의적 자부심이 지나치면 타문화에 대한 태도가 부정적일 수 있음.
* 민족 근거에 대한 비판적 견해
* 베네딕트 엔드슨(Benedic Andreson)
- 민족 국가 (nation, nation-state)는 공동체로 상상된다.
( 상상의 공동체 : imagined communities)
- 민족주의적 사고는 민족 혹은 민족 국가는 역사적, 지역적으로 민족적 단위로 뭉쳐야 할 당위성이 있는 것으로 생각하게 한다.
- 민족이 없는 곳에 민족을 발명해 낸다. (겔너 Gellner)
- 민족은 고대로부터 이어온 집단이 아니라 근대화의 물결 속에서 공동체로 상상된 것이다.
- 전 근대는 도시 국가외 근대민족과 유사한 집단 정체성을 생성하는 기능이 미약하였으며, 봉건 말기 상대적으로 발전된 지역에서 다시 주변을 흡수하려는 시도로부터 민족주의가 발생했다. 민족주의는 구조적, 혈연적 기반이 분명하지 않고 문화적인 산물일 뿐이다.
- 민족주의는 관주도의 이데올로기, 제국주의, 애국심, 종족주의의 이념이며, 센서스, 지도, 박물관 등도 민족주의의 발홍 후의 산물이다.
- 민족주의는 민족이 특정 사람들의 정서적 애착이 있따는 점에서 중요한 집단이다. 이것이 지나치면 다른 집단을 배척하는 극단적 민족주의로 나아가게 된다.
* 이문화 교류의 환경
- 이문화(different culture): 개인 또는 집단 수준에서 인식의 주체가 속하지 않는 다른 문화, 자문화(Its own culture)의 반대 개념
- 글로벌리제이션 (globalization) 진행 중 여러 지역 사람들이 이문화의 접촉을 늘려가는 추세.
- 통신기술발전, 인터넷 보편화
- 많은 사람들이 실시간으로 스스로 만들고 정리한 정보 교환
- 면대면 접촉기회 확대
- 자문화 중심주의에 빠진 사람들이 살기 불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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