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세히보기

NCS/04. 교육·자연·사회과학

말하기 지도, 말하기 정의, 교육목표, 하위기술, 말하기 영향요인, 표준보육과정 말하기, 누리과정 말하기

제이훈의 스마트 사업관리 2023. 12. 20. 13:13
반응형
말하기 정의
효과적으로 상대방에게 자신의 생가을 전달할 수 있는 능력
말하기 영역 - 교육목표
정리된 내용
문법에 맞는말
음성 속도 조절
정확한 발음
올바른 태도



 




말하기 영역 - 교육목표2
능력향상 말하기를 통해 의사소통 능력 향상
자발경험 자발성에 의한 말하기 경험 유도
어휘확장 단어개념 어휘확장 ( 수직 / 수평적 )
표현능력 자기의 생각 / 느낌을 표현할 수 있다
수단사용 문제해결의 수단으로 말하기를 사용할 수 있다
하기예절 말하기 예절을 습득한다 ( Turn & Taking )



 




말하기 - 하위기술
음성조절 심리정서 연관 심리적 안정감 제공할 것
(< 정서)
정서안정을 위해
수용적
비평가적 지도할 것.
발음 감각기관발달 + 정서 연관 문제발음 있을 시,
해당발음 먼저 파악 후 원인추측
어휘문법 단어어휘 이해
문법규칙
의사소통 화용론 효과적 의도표현 능력
담화론 대화참여 및 이야기 만들기 능력
사회언어 상대방의 특성을 고려한 말하기 능력



 




말하기 영향요인
자존안정 자기존중감, 안정감 (정서상태 의미)
말의주제 말하기 내용의 주제
소통형태 설명 / 대답 / 토론등의 소통형태
도구활용 매체 - 인형 / 마이크등의 도구활동



 




의사소통영역 - 말하기지도 목표 (72p)
표 준 보 육 과 정 누 리 과 정


~어휘개념 확장 (수직+수평적)


~발음지도 / 질문 / 주체
의사소통
기초마련
의사소통
능력 기르기



아이컨택 대화태도 상황에 맞는태도
(연령/지위/감정)
주의깊게
듣기 태도
이야기 만들기
(상상력)


질문하기 주제에 대한 표현 (타인의견 수용) 기능 타인조망 (5?) 자기 이야기
말하기
교수님 질문할 것
바른말 고운말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표시 클릭을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NCS > 04. 교육·자연·사회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언어지도, 프로그램 평가, 계획평가, 실행평가, 총괄평가, 평가활용 행동목록, 프로젝트 접근법  (0) 2023.12.20
언어지도, 언어영역구성, 언어영역, 언어 ↔ 타영역 촉진방안, 언어교육평가, 평가목적, 평가방법, 능동참여 유도의 장점, 관찰법  (2) 2023.12.20
쓰기 정의, 쓰기 준비도 평가기준, 상호작용 경험중요, 쓰기 학습과정, 쓰기 영향요인, 창안적 글쓰기, 쓰기지도 원리, 효과적 지도, 쓰기활동  (0) 2023.12.20
읽기지도, 읽기지도시 고려사항, 읽기 연구의 흐름, 읽기 요구 능력, 읽기 준비도 향상 프로그램의 내용, 읽기성취 예언변인, 총제적 접근법, 발음중심 접근법, 읽기 활동  (1) 2023.12.20
MMPI 개별척도 해석 - 임상척도, ⓵ HS : 건강염려증, ⓶ D : 우울증, ⓷ Hy : 히스테리, ⓸ Pd : 반사회성, ⓹ Mf : 남성성 - 여성성, ⓺ Pa : 편집증, ⓻ Pt : 강박증, ⓼ Sc : 정신분열증, ⓽ Ma : 경조증  (0) 2023.12.20
심리진단, MMPI, 임상척도, 타당도 척도, 검사실시, 일반적 해석, 개별척도해석, 무효 프로파일, 건강염려증, 우울증  (0) 2023.12.20
서비스의 개념과 특성, 서비스의 7거지악, 문화 커뮤니케이션의 가치이해, 효율적 커뮤니케이션, 문제해결 커뮤니케이션  (2) 2023.12.20
토익 영어단어 모음  (2) 2023.1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