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말하기 정의 |
효과적으로 상대방에게 자신의 생가을 전달할 수 있는 능력 |
말하기 영역 - 교육목표 |
⓵ 정리된 내용 |
⓶ 문법에 맞는말 |
⓷ 음성 속도 조절 |
⓸ 정확한 발음 |
⓹ 올바른 태도 |
말하기 영역 - 교육목표2 | |
⓵ 능력향상 | 말하기를 통해 의사소통 능력 향상 |
⓶ 자발경험 | 자발성에 의한 말하기 경험 유도 |
⓷ 어휘확장 | 단어개념 어휘확장 ( 수직 / 수평적 ) |
⓸ 표현능력 | 자기의 생각 / 느낌을 표현할 수 있다 |
⓹ 수단사용 | 문제해결의 수단으로 말하기를 사용할 수 있다 |
⓺ 하기예절 | 말하기 예절을 습득한다 ( Turn & Taking ) |
말하기 - 하위기술 | ||||
⓵ 음성조절 | 심리정서 연관 | 심리적 안정감 제공할 것 (말 < 정서) |
정서안정을 위해 ⓵ 수용적 ⓶ 비평가적 지도할 것. |
|
⓶ 발음 | 감각기관발달 + 정서 연관 | 문제발음 있을 시, 해당발음 먼저 파악 후 원인추측 |
||
⓷ 어휘문법 | ⓵ 단어어휘 | 이해 | ||
⓶ 문법규칙 | ||||
⓸ 의사소통 | ⓵ 화용론 | 효과적 의도표현 능력 | ||
⓶ 담화론 | 대화참여 및 이야기 만들기 능력 | |||
⓷ 사회언어 | 상대방의 특성을 고려한 말하기 능력 |
말하기 영향요인 | |
⓵ 자존안정 | 자기존중감, 안정감 (정서상태 의미) |
⓶ 말의주제 | 말하기 내용의 주제 |
⓷ 소통형태 | 설명 / 대답 / 토론등의 소통형태 |
⓸ 도구활용 | 매체 - 인형 / 마이크등의 도구활동 |
의사소통영역 - 말하기지도 목표 (72p) | ||||
표 준 보 육 과 정 | 누 리 과 정 | |||
⓷~⓹ 어휘개념 확장 (수직+수평적) | ||||
⓷~⓹ 발음지도 / 질문 / 주체 | ||||
⓵ 의사소통 기초마련 |
⓶ 의사소통 능력 기르기 |
|||
⓵ 아이컨택 | ⓶ 대화태도 | ⓷ 상황에 맞는태도 (연령/지위/감정) |
⓸ 주의깊게 듣기 태도 |
⓹ 이야기 만들기 (상상력) |
⓷ 질문하기 | ⓸ 주제에 대한 표현 (타인의견 수용) 기능 → 타인조망 (5세?) | ⓹ 자기 이야기 말하기 |
||
교수님 질문할 것 | ⓷ 바른말 고운말 |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표시 클릭을 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