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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기지도시 고려사항 | |
⓵ 교육필요 | 문자언어는 음성언어와 달리 교육영향 크게 받으므로 교육필요 |
⓶ 인차기초 | 읽기능력은 개인차가 크며 학습의 기초이다 |
⓷ 의미포함 | 읽기란 글자지각 뿐만 아니라, 글자의 의미파악도 포함된다 |
읽기 연구의 흐름 | |
⓵ 준비등장 | 1920년, 읽기 준비도 개념 등장 |
⓶ 성숙이론 | 게젤 - 성숙이론 등장 (발달은 자연스러운 성숙으로 인해 결정된다) |
⓷ 행동주의 | 행동주의 학자 - 준비도 촉진 및 학습 가능하다 주장 |
⓸ 총체언어 | 1980년, 총체적 언어 접근법 등장 - 다양경험 / 학습동기 / 자발성 강조 |
* 읽기 요구 능력 | |
⓵ 신체 | 시청각, 방향감각, 안구운동 등의 신체능력 |
⓶ 인지 | 글자의미 해석과 관련된 인지능력 |
⓷ 심리 | 심리정서적 안정정도 - 교육기관 적응연관 - 읽기동기부여 |
⓸ 지각 | 지각적 변별능력 (글자 ↔ 소리간 상호관계 파악도움) , 지각은 시+청각 의미 |
⓹ 환경 | 다양한 읽기환경 제공할 것 → 모델링효과 증진 |
* 읽기 준비도 향상 프로그램의 내용 | |
⓵ 청각적 변별기억 능력함양 | ex) 소리변별 기억 |
⓶ 시각적 변별기억 능력함양 | ex) 자모음 형태구분 (q,p / ㄱ,ㄴ) |
⓷ 철자이름 알기 | ex) 철자이름 지도 (ㅂ-비읍) |
⓸ 익숙단어 재인 | ex) 익숙단어 재인활동 |
* 읽기성취 예언변인 (종/횡구분 → 반대로 아님? 물어볼 것) | |||
⓵ 철자이름 알기 | |||
⓶ 소리인지 | |||
⓷ 지능 | 종단연구 | 높은 상관관계 | |
횡단연구 | 낮은 상관관계 | 지능뿐만 아니라 다양한 변인 존재 |
* 읽기지도 원리 - ⓵ 총제적 접근법 | |
⓵ 일상기능 의미지도 | 일상생활 속 동기유발 통해 글자의 기능 + 사회적의미 깨닫도록 지도 (Function 기능 : 유용한,도움되는) |
⓶ 자연개별 놀이활동 | ⓵ 영아에게는 읽기교육보다 자연스러운 개별 놀이가 적합하다 |
⓶ 놀이는 읽기 준비도 (형태지각/방향감각) 촉진 | |
⓷ 음성언어 기초지도 | ⓵ 읽기발달 전 음성언어와 관련된 어휘발달이 선행되어야 한다 ( ㅂ - 비읍 ) |
⓸ 이를위한 부모역할 | ⓵ 뉴단어 소개 |
⓶ 동의어 비교 | |
⓷ 이전경험 연관짓기 | |
⓸ 상황통해 의미이해 | |
⓹ 모델링 역할 |
* 읽기지도 원리 - ⓶ 발음중심 접근법 | |
⓵ 읽기기초 기능지도 | ⓵ 읽기는 학습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기초지능을 지도해야 한다 |
⓶ 이를위한 부모역할 | ⓵ 자녀 질문 응답 |
⓶ 단어 관심 유도 | |
⓷ 함께 읽기 경험 | |
⓸ 함께 도서관 가기 | |
⓹ 기능적 문식성 경험 제공 |
* 읽기 활동 (131 / 134~135 참조) | |
⓵ 역할놀이 | 다양경험 제공 + 동기부여 가능 |
⓶ 글자놀이 | 놀이 통해 기본능력 습득 가능 |
⓷ 게임 | 경쟁 통해 학습동기 자극 가능 |
⓸ 책읽기 | ⓵ 흥미규준 고려 |
⓶ 다양장르 선정 | |
⓷ 책의그림 활용 | |
⓸ 안정환경 제공 | |
⓹ 아이흥미 유발 | |
⓺ 양방향적 고려 | |
⓻ 표현기회 제공 | |
⓼ 도덕훈계 금지 | |
⓹ 가정연계 | ⓵ 워크샾 |
⓶ 부모면담 | |
⓷ 통신문 | |
⓸ 도서대여 | |
⓹ 봉사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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