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sons의 진로선택 원리
1. 자신의 특성에 대한 명확한 이해 |
2. 각기 다른 직업의 특성 이해 |
3. 위 사실을 분석하여 합리적인 추론 |
진로상담 역사적 전개
윌리엄슨 (Williamson) | 로저스 (Rogers) |
지시적 상담 | 비지시적 상담 |
1.분석 | 1. 정의/동기적 행동개념 |
2.종합 | 2. 내담자의 자기수용 및 이해 |
3.진단 | 3. 상담자 ↔ 내담자 관계 |
4.예후 | 4. 내담자 및 상담기법 중시 |
5.상담 | |
6.추수지도 |
자카리아 (Zaccaria) - 이론의 역할
1. 상담자료의 일목요연한 정리 |
2. 복잡한 문제의 단순화 |
3. 문제에 대한 접근방법 시사 |
4. 예측하지 못한 요소의 발견 |
5. 사용 가능한 조작적 정의 제공 |
6. 핵심 사항에 주의집중 |
7. 일관된 용어 사용 |
8. 새로운 연구방법 시사 |
9. 일반화 시킬 수 있는 원리의 도출 |
10. 타인의 행동과 의미 파악 |
스포캔 (Spokane) - 진로상담모델
A. 도입 단계 | 1. 시작 | 상담 구조화 |
2. 탐색 | 문제탐색 | |
3. 완화 | 현실↔진로 사이의 불일치 탐색 | |
B. 활동 단계 | 1. 평가 | 심리검사 해석 / 자기인식 발전 |
2. 질문 | 상담가,내담자 함께 의문점 제시 | |
3. 합의 | 타협과정을 통해 대안 선택 | |
C. 완료 단계 | 1. 실행 | 불일치 해결, 진로선택을 위한 강화와 지지 |
2. 추후점검 | 추수상담 |
수퍼 (super) - 진로발달이론
1. 자아개념 | [심리적 요소] +[사회적 요소] 를 통해 형성 |
2. 진로성숙 | [생애발달단계] 에서 성공적으로 수행된 [발달 과업] 을 통해 획득 |
3. 진로발달 | 5단계 [성장-탐색-확립-유지-은퇴] |
수퍼 (super) - 진로발달단계
명칭 | 영어 | 세부연령 | 세부항목 | 설명 |
성장기 0~14 |
Growth | 4 ~ 10 | 환상기 | 욕구의 지배적 역할수행 중시 |
11 ~ 12 | 흥미기 | 의사결정에 아동의 흥미 중시 | ||
13 ~ 14 | 능력기 | 능력 중요시, 직업의 요구조건 고려 | ||
탐색기 15~24 |
exploration | 15 ~ 17 | 잠정기 | 욕구,흥미,능력 등 모두 고려 후 잠정선택 |
18 ~ 21 | 전환기 | 직업세계 입문에 필요한 현실적 요인 중시 (직업교육) | ||
22 ~ 24 | 시행기1 | 직업선택 후 종사시작 | ||
확립기 25~44 |
Establishment | 25 ~ 30 | 시행기2 | 직업이 만족스러울 때 까지 변화 시도 |
31 ~ 44 | 안정기 | 진로가 안정되는 시기. (만족/소속감/지위) | ||
유지기 45~66 |
Maintenance | 45 ~ 66 | 안정 속에서 만족스러운 삶 유지 | |
은퇴기 65~죽음 |
Disengagement | 66 ~ 죽음 | 정서/육체적으로 기능 쇠퇴 → 직업에서 은퇴 |
수퍼 (super) - 직업발달과업
이름 | 연령 | 설명 |
1. 구체화 | 14 ~ 18 | 직업목표 인식 및 구체화 |
2. 특수화 | 18 ~ 21 | 잠재적 직업선택에서 직업선택을 명료/특수화 시킴 |
3. 실행화 | 21 ~ 24 | 실질적인 구직을 통해 직업을 실행함 |
4. 안정화 | 24 ~ 35 | 실행한 직업을 통해 진로가 안정되는 시기 |
5. 공고화 | 35 ~ | 승진/지위/경력을 통해서 진로가 공고해짐 |
갓프레드슨 (Gottfredson) - 직업 포부 발달 이론
직업 포부 발달 요소 | ||
1. 개인적 요인 | 2. 사회적 요인 | 3. 인지적 요인 |
갓프레드슨 (Gottfredson) - 직업 포부 발달 단계
지향하는 것 | 연령 | 갑 | 을 | 특징 |
1. 힘과 크기 지향성 | 3 ~ 5 | 아빠 ( 힘세고 크다 ) |
엄마 | 사고과정 구체화 |
2. 성역할 지향성 | 6 ~ 8 | 남자 ( 나는 남자다 ) |
여자 | 성적 발달 |
3. 사회적 가치 지향성 | 9 ~ 13 | 유식 ( 가치가 높다 ) |
무식 | 사회적 비교 |
4. 내적 고유 자아 지향성 | 14 ~ | 예술 ( 예술 - 자아연관 ) |
수학 | 자아 인식 |
Gottfredson의 제한/타협 모델
다위스 (Dawis) & 로프퀴스트 (lofqist) - 직업 적응 이론
개인 | → 개인-환경 조화 상담 ← | 환경 | |
욕구 | 능력 | 요구사항 |
직업 가치 (직업에 필요한 가치)
1. 성취 | 4. 이타심 |
2. 보상 | 5. 안전감 |
3. 지위 | 6. 자율성 |
개인 특성
개인 | ← 상호작용 → | 환경 | |
1. 신속성 | 3. 규칙성 | ||
2. 속도 | 4. 지속성 |
개인과 조직 사이의 매개변인
독립변인 | 매개변인 | 종속변인 |
개인의 만족 | 1. 유연성 | 조직의 만족 |
2. 인내력 |
적응 유형의 발달단계
1. 변별기 | 2. 안정기 | 3. 쇠퇴기 | 4. 전환기 |
욕구/성격 형성 | 능력/가치 안정적 유지 | 생리적 변화로 인해 능력/가치 변화 시도 |
적응문제가 중요한 시기 |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표시 클릭을 부탁드립니다.
'NCS > 07. 사회복지·종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집단상담이란 무엇인가? 집단상담의 윤리적,법률적 쟁점들, 인간과 직업인으로서, 집단 구성하기, 집단상담의 초기단계 (2) | 2023.09.30 |
---|---|
상담 목표의 구분, 선도반응, 목표설정의 요령, 상담목표 접근방식의 융통성 (2) | 2023.09.29 |
심리상담이란 무엇인가? 문제해결 방법, 면담법, 상담 초기와 첫 면접 (2) | 2023.09.29 |
상담과 심리검사, 검사 사용의 절차, 검사의 측정학적 개념 (0) | 2023.09.29 |
취업지원 프로세스 (0) | 2023.08.13 |
국민취업지원제도에 관하여 알아봅시다 (0) | 2023.08.05 |
상담기법 요점정리 - 상담 목표의 구분, 선도반응, 목표설정 등 (0) | 2023.03.27 |
SCT 검사결과 분석보고서 관련서식 (0) | 2023.03.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