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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S/07. 사회복지·종교

진로상담 개념이해, 홀랜드 모형, 직업기초능력, Parsons의 진로선택 원리

제이훈의 스마트 사업관리 2023. 9. 29. 17:15

진로상담 개념이해, 홀랜드 모형, 직업기초능력, Parsons의 진로선택 원리

 

Parsons의 진로선택 원리

1. 자신의 특성에 대한 명확한 이해
2. 각기 다른 직업의 특성 이해
3. 위 사실을 분석하여 합리적인 추론

 




 

 

 

 

 

 

 

 




진로상담 역사적 전개

윌리엄슨 (Williamson) 로저스 (Rogers)
지시적 상담 비지시적 상담
1.분석 1. 정의/동기적 행동개념
2.종합 2. 내담자의 자기수용 및 이해
3.진단 3. 상담자 ↔ 내담자 관계
4.예후 4. 내담자 및 상담기법 중시
5.상담
6.추수지도  

 




 

 

 

 

 

 

 

 




자카리아 (Zaccaria) - 이론의 역할

 

1. 상담자료의 일목요연한 정리
2. 복잡한 문제의 단순화
3. 문제에 대한 접근방법 시사
4. 예측하지 못한 요소의 발견
5. 사용 가능한 조작적 정의 제공
6. 핵심 사항에 주의집중
7. 일관된 용어 사용
8. 새로운 연구방법 시사
9. 일반화 시킬 수 있는 원리의 도출
10. 타인의 행동과 의미 파악

 




 

 

 

 

 

 

 

 




스포캔 (Spokane) - 진로상담모델

A. 도입 단계 1. 시작 상담 구조화
2. 탐색 문제탐색
3. 완화 현실진로 사이의 불일치 탐색
B. 활동 단계 1. 평가 심리검사 해석 / 자기인식 발전
2. 질문 상담가,내담자 함께 의문점 제시
3. 합의 타협과정을 통해 대안 선택
C. 완료 단계 1. 실행 불일치 해결,
진로선택을 위한 강화와 지지
2. 추후점검 추수상담

 

수퍼 (super) - 진로발달이론

1. 자아개념 [심리적 요소] +[사회적 요소] 를 통해 형성
2. 진로성숙 [생애발달단계] 에서 성공적으로 수행된 [발달 과업] 을 통해 획득
3. 진로발달 5단계 [성장-탐색-확립-유지-은퇴]

 

수퍼 (super) - 진로발달단계

명칭 영어 세부연령 세부항목 설명
성장기
0~14
Growth 4 ~ 10 환상기 욕구의 지배적 역할수행 중시
11 ~ 12 흥미기 의사결정에 아동의 흥미 중시
13 ~ 14 능력기 능력 중요시, 직업의 요구조건 고려
탐색기
15~24
exploration 15 ~ 17 잠정기 욕구,흥미,능력 등 모두 고려 후 잠정선택
18 ~ 21 전환기 직업세계 입문에 필요한 현실적 요인 중시 (직업교육)
22 ~ 24 시행기1 직업선택 후 종사시작
확립기
25~44
Establishment 25 ~ 30 시행기2 직업이 만족스러울 때 까지 변화 시도
31 ~ 44 안정기 진로가 안정되는 시기. (만족/소속감/지위)
유지기
45~66
Maintenance 45 ~ 66
안정 속에서 만족스러운 삶 유지
은퇴기
65~죽음
Disengagement 66 ~ 죽음
정서/육체적으로 기능 쇠퇴 직업에서 은퇴






수퍼 (super) - 직업발달과업

이름 연령 설명
1. 구체화 14 ~ 18 직업목표 인식 및 구체화
2. 특수화 18 ~ 21 잠재적 직업선택에서 직업선택을 명료/특수화 시킴
3. 실행화 21 ~ 24 실질적인 구직을 통해 직업을 실행함
4. 안정화 24 ~ 35 실행한 직업을 통해 진로가 안정되는 시기
5. 공고화 35 ~ 승진/지위/경력을 통해서 진로가 공고해짐

 

갓프레드슨 (Gottfredson) - 직업 포부 발달 이론

직업 포부 발달 요소
1. 개인적 요인 2. 사회적 요인 3. 인지적 요인

 

갓프레드슨 (Gottfredson) - 직업 포부 발달 단계

지향하는 것 연령 특징
1. 힘과 크기 지향성 3 ~ 5 아빠
( 힘세고 크다 )
엄마 사고과정
구체화
2. 성역할 지향성 6 ~ 8 남자
( 나는 남자다 )
여자 성적 발달
3. 사회적 가치 지향성 9 ~ 13 유식
( 가치가 높다 )
무식 사회적 비교
4. 내적 고유 자아 지향성 14 ~ 예술
( 예술 - 자아연관 )
수학 자아 인식

 

Gottfredson의 제한/타협 모델

Gottfredson의 제한/타협 모델

 

다위스 (Dawis) & 로프퀴스트 (lofqist) - 직업 적응 이론

개인 개인-환경 조화 상담 환경
욕구 능력 요구사항






직업 가치 (직업에 필요한 가치)

1. 성취 4. 이타심
2. 보상 5. 안전감
3. 지위 6. 자율성

 

개인 특성

개인 상호작용 환경
1. 신속성 3. 규칙성
2. 속도 4. 지속성

 

개인과 조직 사이의 매개변인

독립변인 매개변인 종속변인
개인의 만족 1. 유연성 조직의 만족
2. 인내력

 

적응 유형의 발달단계

1. 변별기 2. 안정기 3. 쇠퇴기 4. 전환기
욕구/성격 형성 능력/가치 안정적 유지 생리적 변화로 인해
능력/가치 변화 시도
적응문제가 중요한 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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