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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S/07. 사회복지·종교

심리상담이란 무엇인가? 문제해결 방법, 면담법, 상담 초기와 첫 면접

제이훈의 스마트 사업관리 2023. 9. 29. 20:09

심리상담이란 무엇인가? 문제해결 방법,    면담법,    상담 초기와 첫 면접

1. 심리상담이란 무엇인가

상담가의 자격 요건
1. 상담 목표 1. 내담자의 호소문제 경감/해결
2. 내담자의 성숙
2. 자격 요건 1. 이론적 지식
2. 실제 임상경험
3. 자격

 







 

2. 문제해결 방법

통찰이란?
1. 자신의 문제가 왜 생겨났는지 이해하는 현상
2. 자신에 대한 지각을 넓히게 됨

 

상담 원리
1. 둔해지기 / 너그러워 지기 내담자가 자신의 증상에 대해 탈민감화
2. 강화 및 격려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시켜 행동빈도 증가를 유도
3. 기대감 및 희망 적절한 기대 및 희망 제시

 







 

 

3. 면담법

면담법
1. 경청 6. 명료화
2. 요약 7. 직면
3. 수용 8. 해석
4. 재진술 / 바꾸어 말하기 9. 질문하기
5. 반영 10. 조언 및 정보제공

 

경청 - 주의 깊게 듣다
명칭 설명 부가설명 및 예시
1. 선택적 경청 중요한 내용을
선택하여 집중
ex) "그것에 대해 좀 더 얘기해 보세요."
2. 개입 내담자의 말을 방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시행 상호간의 신뢰가 충분히 형성된 후 개입할 것
3. 재진술 내담자의 말을
그대로 따라 해줌
ex) "재진술이란 내담자의 말을
그대로 따라해 주는 것이구나."
4. 바꾸어 말하기 내담자의 진술내용을
다른 단어로 바꾸어 말함.
ex) "바꾸어 말함이란 같은 의미지만
다른 용어를 사용하여 말하는 것이구나."
5. 재진술/반영 구분 재진술 진술에 초점 ex) "성적인 영화를 보고 싸우셨단 말이네요."
반영 감정에 초점 ex) "무척 속상하고 화가 나셨겠어요."
6. 재진술 주의점 내담자가 스스로
자기탐색을 잘할 경우
굳이 재진술을 자주 할 필요 없음

 

반영이란?
내담자 표면감정
내면감정을 거울처럼 비춰 보여주는 것.

 







 

반영의 예시
1. ~ 때문에 ~ 을 느끼시는 군요.
2. ~ 하게 느끼시는 것 같네요.
3. 당신의 말은 ~ 하게 들리는데요?
4. 달리 말하면 ~ 게 느끼고 계신다는 말씀인가요?
5. ~ 라고 이해가 되는데요
6. 정말 ~ 한가 보네요.

 

내담자가 언어 행동 사이의 모순이 보일때
1. 당신은 지금 괜찮다고 말하고 있는데, 나에게는 초조해 보이는 군요.
2. 당신은 지금 아버지가 고마운 분이라고 말했는데, 제게는 무언가 확신이 가지 목소리 처럼 들리는 군요.
3. 당신은 그 여자를 사랑한다고 이야기했는데, 그 여자에 대해 말할 때 마다 주먹을 꽉 지는 군요.

 

침묵의 내담자
1. 할말을 생각중인 상태
2. 상담자가 한 말을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수동적 거부표시
3. 단순히 상담가의 말을 이해하지 못한 경우
요약이란?
설명 초점
수많은 생각과 감정을 간략하게 묶어 정리하는 것.


1. 상담의 진행 상태
2. 상담의 현재 위치를 파악해준다.
1. 내담자 말 속의 감정
2. 내담자 말의 목적
3. 요약의 시기
( 방향성을 잃었을때 사용 )
4. 요약의 효과
( 핵심에 초점을 맞춰줌, 침묵에도 활용가능 )

 







 

요약의 단계
1. 내담자의 말 중에서 [주요 내용][감정]에 초점을 맞춘다.
2. 요약을 상담가가 할지, 내담자가 할지 결정한다.
3. 파악된 [주요 내용] + [감정]을 통합해서 전달한다.
4. 상담가는 새로운 [자신의 견해]추가하지 않는다.

 

직면이란?
내담자가 [모르고있는 / 인정하기를 거부하는] [생각/느낌]에 대해서 주목하게 만드는 것.
직면전에 선행되어야 할 기법들
1. 경청 2. 재진술 3. 반영
직면의 목적
내담자를 비판하기 위함 X 적극적으로 내담자의 변화를 추구하기 위함 O
직면 대상
모순과 불일치 ( 양가감정의 신호임 )

 

모순의 유형
1 언어 언어
2 행동
3 감정 감정
4 가치관 실제 행동
5 자기개념 대인관계
6 내담자의 견해 상담자의 견해
직면 단계
1. 내담자 관찰
2. 직면 방법 고려
3. 직면 전에 상담자 자기자신을 먼저 살펴볼 것
4. 직면 제시!
5. 후속반응 관찰

 







 

직면시 주의점
1. 비판적으로 직면하면 안된다.
2. 내담자의 자아성찰을 격려할수 있는 방식으로 제시할 것
3. 맞느냐 틀리냐가 중요한게 아니라, 내담자의 수용 여부가 중요하다.

 

 

해석
1. 해석의 의미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게
[ 내담자의 경험 및 행동 ]의 의미를 설명해줌.
2. 해석의 효과 내담자에게 새로운 관점을 제공.

 

해석의 예시
1. 직접적 진술 당신의 ~ ~ 때문입니다.
2. 가설적 진술 당신은 ~ 라고 했는데, ~와 관련있는 것 같습니다.
3. 질문 아버지와 사이가 나쁘다는 것만으로 본인을 가치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는건 아닌가요?

 

해석의 과정
1. 준비단계 해석을 위한 기초자료 수집
2. 해석 제시 전
상담자의 자기점검
능력에 대한 과시욕 / 인정받고 싶은 욕구 주의!!
3. 해석 제시 부드러운 자세로 제시
4. 후속 반응 관찰 해석에 대한 내담자의 반응 관찰

 

질문의 종류
1. 개방 질문 자유롭게 응답할 수 있는 질문
2. 폐쇄 질문 응답이 제한적인 질문
3. 직접 질문 직설적으로 물어봄
4. 간접 질문 간접적으로 물어봄
5. 이중 질문 한번에 두 가지 이상의 내용을 질문 ( 내담자 혼란 야기시킴 )

 







 

질문 예시
설명 예시
1. 상담자가 내담자의 말을 이해 못한경우
2. 상담자가 내담자의 말을 이해했는지 알아보는 경우 제 이야기를 어떤 의미로 들으셨나요?
3. 내담자의 감정을 구체적으로 탐색할수 있게 상담자가 질문하는 경우 ~라고 말씀하셨는데, 그게 무슨 뜻이죠?
4. 내담자를 이해하기 위해 좀더 자세히 물어보는 경우 좀 더 자세하게 이야기 해주세요
5. 당황스러워 하는 내담자를 격려하기 위한 경우 침묵이 흐르는데, 무슨말을 해야할지 모르겠군요. 당신은 어떠세요?
상담자의 책임
1. 내담자에게 도움이 되는 상담 제공
2. 내담자 권익 보호, 존중
3. 윤리적 책임
4. 비도덕적 / 불법적인 내담자를 묵인해서는 안된다.
5. 상담자는 자신의 한계를 인식할 것.
6. 상담에 대한 기록
7. 수퍼비전

 

 

 

5. 상담 초기와 첫 면접

상담 초기의 작업
1. 내담자의 문제 이해 내담자가 도움 청하는 이유 확인
2. 촉진적 관계 (라포) 형성 부드럽고 따뜻한 태도
3. 구조화 상담 시간/비용/비밀보장 원칙 등

 







 

내담자의 문제 파악
1. 어떻게 해서 오시게 되었습니까?
2. 어떻게 도와드릴 수 있을까요?
3. 당신의 이야기로 다시 되돌아갔으면 좋겠습니다.
4. 지금 말한 것이 당신이 상담 받으로 온 문제와 어떤 관계인가요?
5. 자라온 생활배경에 대해 알고도 싶지만 우선은 현재 상황에 대하여 자세히 말해주세요.
6. 처음 이야기 한 문제에 대해 우선 초점을 맞추어 이야기 해주세요.

 

내담자의 문제파악 2
1. 내담자 스스로 이야기주제를 선택하도록 유도
2. 구체적인 사례 듣기
3. 문제란 표현은 가급적 피할 것

 

촉진적 관계 형성
이름 설명
1. 공감적 이해 공감 및 반영
2. 수용적 존중 인간으로써 내담자의 가치 존중
3. 일관적 성실성 진실 됨, 솔직함

 

구조화
항목 설명 내용
1. 시간제한 면접의 시간/주기/보수
2. 과격한 행동 제한 과격한 행동 (Ex. 공격성)의 제한
3. 상담자 역할 구조화 다중역할 ( 상담가 + 아빠 )을 할 경우 한계
4. 내담자 역할 구조화 상담과정에서 내담자의 몫, 책임
5. 과정 및 목표 구조화 상담의 진행상태 및 목표

 







 

비자발적인 내담자 대처하기
1. 내담자의 거부적인 태도를 충분히 수용/이해 하기
2. 거부적인 마음을 내담자가 표현한 경우 변화 시도 가능성

 

심리검사의 활용
1. 비교집단 속에서 상대적 위치에 대한 정보 제공
2. 검사의 해석은 조심스러워야 한다.
3. 검사결과로 내담자를 낙인찍어선 안되며, 확률적 표현을 사용한다.

 

상담 종결
1. 하고싶었던 말은 없는지?
2. 아쉬운 점은 없는지?
3. 마지막으로 소감이 어떤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