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집단상담이란 무엇인가? |
집단의 조건 | |
1. 심리적 유의성 | 심리적으로 의미가 있어야 한다 |
2. 직접적 의사소통 | |
3. 유의한 상호작용 | 서로간의 상호작용 |
4. 역동적 상호관계 | 서로간의 영향을 주고받음 |
5. 생산적 상호의존 | [문제해결/의사결정] 등의 생산적 상호의존 |
집단의 유형 | ||
1. 상담 | 예시 | 진로, 의식적 상담 관련 |
2. 치료 | 환자집단 대상 | |
3. 교육 | 주도적 리더 , 형식적인 측면 | |
4. 성장 | 좀더나은 개인의 성장을 목적으로 함 | |
5. 과업 | 성취하고자 하는 과업이 존재 | |
6. 자조 | 공통의 경험 초점 (세월호 참사) | |
7. 지지 | 공통적 관심사 (재혼을 통해 새 자녀를 두게 된 부모) |
집단의 형태 | ||||
. | 명칭 | 설명 | 장점 | 단점 |
1. | 구조화 | 틀/형식 O, 리더역할명확 | ||
2. | 반구조 | 구조 + 비구조 | ||
3. | 비구조 | 틀/형태 X, 자유로움 | ||
1. | 개방 | 구성원 및 회기변동 O (정신병원 입퇴실) | ||
2. | 폐쇄 | 구성원 및 회기변동 X (교내 집단상담) | ||
1. | 동질 | 비슷한 공통점 | 공감대 형성 | 비밀보장 파기 위험 |
2. | 이질 | 서로다른 차이점 | 비밀보장 확실 | 공감대 부족 |
중요 | 동질과 이질의 개념은 상대적 |
집단상담 정의 |
1. 정신장애 없는 사람 대상 |
2. 역동적 상호교류 과정 |
3. here and now 초점 |
4. 인간적 성장 추구과정 |
집단상담 강점 | |
1. 효율성 | 경제적, 실용적 |
2. 다양성 | 이질집단 경우 집단원이 다양함 |
3. 환경제공 | 다양한 인적자원 - 성장에 도움되는 환경 |
4. 사회축소판 | 집단. 즉 사회의 축소판 |
5. 행동실험실 | 체험/실험해볼 수 있다. |
6. 문제예방 | 집단경험을 통한 성숙으로 사전문제예방 가능 |
7. 긍정인식확대 | 상담에 대한 긍정인식 확대 |
집단상담 한계 |
1. 비밀유지 한계 |
2. 개인 관심 부족 |
3. 역효과 가능성 |
4. 집단압력 가능성 |
2장. 집단상담자 : 인간과 직업인으로서 |
인간으로서 집단상담자 조건 | |
1. 관계능력 | 집단과정의 강력한 촉진수단 |
2. 모범보임 | 리더는 집단원들의 모델링 대상 |
3. 함께있음 | Here and Now - 여기지금에 집중 |
4. 자기자각 | 교육분석으로 다져진 자기자각능력 |
5. 비방어적 공격대처 | 당황하지 않고 비방어적 대처 |
직업인으로서 집단상담자 조건 | |
1. 상담기법 | 공감/경청/명료/반영/해석 등 다양한 상담기법 보유 |
2. 연결능력 | 과거↔현재 연결 / 집단원들의 공통점 연결 |
3. 진취적인 | 적극적 도전정신 |
4. 저지하기 | 공격적 행동 / 비생산적 흐름 - 저지하기 |
5. 진단하기 | 올바른 평가,진단 (낙인X) |
3장. 집단상담의 윤리적,법률적 쟁점들 |
사전동의 | |
1. 집단정보 | 집단의 목적/성격/활동 |
2. 비밀유지 | 비밀유지와 예외적 상황 |
3. 역할책임 | 집단원/리더의 역할책임 |
4. 자격요건 | 리더 자격요건 안내 |
비자발적 참여 | |
안내내용 | |
1. 적용절차 | 참여 거부 시 적용절차 안내 |
2. 거부권리 | 집단참여 거부가능 권리 인식시켜줌 |
3. 비유한계 | 비밀유지 한계 안내 |
4. 삶에영향 | 적극참여는 삶에 영향을 줄 수 있음 |
안내방식 | |
1. 표현기회 제공 | 집단참여 관련 생각/느낌 표현기회 제공 |
2. 개방적 태도 | 불참시 따르는 불이익을 제외하고는 자율성 동등 |
집단을 떠날 자유 | |
1. 적용절차 | 집단에서 자진 퇴출 시 적용절차 안내 |
2. 권리와 의무 | 퇴출권리는 있으나 퇴출 시 집단원에게 알려야 할 의무 |
3. 해소방안 | 퇴출원인에 관해 대화로 해소할 수 있음 (안에서 해결해라) |
집단참여에 따른 심리적 위험 | |
1. 윤리강령 | 신체/언어적 공격행동에 관한 윤리강령 존재 - 저지가능 안내 |
2. 논의탐색 | 집단참가로 일어날 영향력/변화 - 논의탐색 |
3. 사전예방 | 요구존중, 공격적직면X, 함부로판단X - 자발성 초점 |
잠재적 위험 | |
1. 자기노출 | 이해목적의 수단일 뿐, 과도한 자기노출은 자체로 미화 안됨. |
2. 비밀유지 | 비밀유지의 한계 |
3. 희생양 만들기 | 집단원 일부가 부정적 감정의 표적이 될수있음. 단호대처필요 |
4. 공격적 직면 | 공격적 직면은 부정적 결과 야기. 내담자 마음에 초점둘것 |
비밀유지 | |
1. 형식 | 구두전달 및 계약서 서명 형식 |
2. 내용 | 중요성, 주의점(구체적언급) 내용 |
3. 책임 | 윤리/법률적 책임 안내 |
4. 한계 | 작성 및 보고절차로 인한 한계 |
비밀유지 예외 경우 | |
1. 손상판단 | 본인/타인/기물 등에 심각한 손상을 끼칠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
2. 학대의심 | 아동/노인학대가 의심되는 경우 |
3. 법적명령 | 법원으로부터 정보제공명령을 받은 경우 |
4. 슈퍼비전 | 슈퍼비전을 받고있는 경우 |
5. 서면허락 | 내담자가 서면으로 허락한 경우 |
기법의 적용과 남용 | ||
1. 기법결과인식 | 기법이 가져오는 결과를 인식할 것. | |
2. 기법사용조건 | 1. 근거가 있는 | 기법을 사용할 것. |
2. 목적에 적합한 | ||
3. 상황에 맞는 | ||
4. 도움이 되는 | ||
5. 리더본인 불편감/무능력 감추기 위한 기법사용 금지 | ||
6. 효과 없다고 판단될 경우 해당기법 포기할 것 |
리더의 가치관 역할 | |
1. 표현경계 | 리더 본인의 가치관을 표현하고 적당히 경계할 것. |
2. 설득X도전O | 리더의 가치관을 집단원에게 설득 X 집단원들에게 무엇이 맞는지 발견하도록 도전 O |
3. 객관적 태도 | 가치가 내포된 영역에서 리더가 가치중립적 입장을 취할 순 없음. 리더본인과 다른 가치를 지향하는 내담자를 상담할 경우 객관적 태도 유지할 것. |
광고코드
4장. 집단 구성하기 |
계획서 작성 | |
명칭 | 고려사항 |
1. 근거 | 이론적 배경/근거 |
2. 목표 | 구체적 목표, 방법, 달성가능여부 |
3. 현실적 고려사항 | 1. 집단원 자격규정여부 |
2. 크기/시간/횟수/기간의 합리성 | |
4. 절차 | 1. 목표달성 위한 세부절차 설정여부 |
2. 세부절차의 적합성 | |
5. 평가 | 평가전략의 합리성 |
초기 선별회기 | |
1. 사전면담 | 참여동기 / 적합성 여부 탐색 |
2. 선별절차 | 양방향적으로 절차가 이루어짐. |
3. 선별과정 | 주관적 - 리더의 직관/판단 중요 |
사전면접 선별을 통해 제외시킬 대상 |
1. 정신병리 |
2. 현실검증력↓ |
3. 낮은 자아강도 |
집단원 선별과 선정절차 | |
1. 일치여부 | 집단원의 요구 ↔ 집단의 목표 일치여부 |
2. 동질집단 구성의도 | 집단리더가 편하기 위함 X |
잠재적 해를 예방하기 위함 O | |
3. 다양성 고려 | 성비, 인종, 직업 등 |
4. 형태에 따른 선별 | 집단 형태에 따른 선별 집단원 특징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 |
광고코드
집단원의 평가와 선발 | |
1. 자발집단 | 변화동기 , 노력여부 |
2. 선별제외 | 비적합성 , 솔직태도 , 거부저항 |
3. 선별불가 | 대안OT |
현실적 고려사항⓵ : 동질VS이질 | |
1. 동질/이질 결정 | 집단의 목적/목표에 맞는 |
2. 특정욕구 경우 | 동질집단 구성 - 라포형성 용이 |
3. 사회축소 경우 | 이질집단 구성 - 다양성 존재 (실험실) |
현실적고려사항⓶ : 개방VS폐쇠 | ||||
구성원 변화 | 장점 | 단점 | 사용장면 | |
1. 개방 | O | 다양성 | 응집력 부족 | 정신병동 |
2. 폐쇠 | X | 응집력 | 다양성 부족 | 일반집단 |
현실적 고려사항⓷ : 크기/빈도/시간/장소 | ||
1. 집단크기 | 초등 | 3~4 |
청소년 | 6~8 | |
성인 | 1n8 | |
2. 빈도기간 | 유형에 맞게 | 2시간 / 3달 / 10회기 이상적 |
아청은 짧게자주 | 고대는 한학기 동안 | |
3. 시행장소 | 원형둥글 | 안심장소 |
현실적 고려사항⓸ : 사전회기 활용 |
1. 개별선별면담 이후 사전집단모임 시행 |
2. 리더 ↔ 집단원간 상호 동기/기대 명료화 |
3. 명확한 전달 통해 불안해소 가능. |
사전 집단 준비과정의 목표 | |
1. 라포형성 | 집단원들과 동맹 맺도록 노력 |
2. 이득방법 안내 | Here and Now에서 일어나는 자신의 감정 - 솔직 태도 중요 |
3. 집단결과 예측 | 부정적 결과 ( 장애 / 좌절 / 실망 ) 에 대한 대처 위함 |
4. 신뢰관계 유발 | 원활한 집단진행을 위함 |
5. 기본규칙 논의 | 비밀보장, 공격적 행위 제한 등 |
5장. 집단상담의 초기단계 |
초기단계 집단의 특성 ⓵ 집단에 대한 탐색 | |||
1. 규범형성 | 명시적, 암시적 규범 형성 (비밀보장/기본예의) | ||
2. 감정탐색 | 집단원들의 두려움,소망 탐색 (얘기하면 해소된다) | ||
3. 기대확인 | 집단에 기대하는바, 참여동기 (참여동기와 관련) | ||
4. 목표확인 | 집단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바 (명료화 할 것) | ||
5. 안전가늠 | 리더의 방식에 따라 집단원들은 집단의 안전한 정도를 가늠한다. | 리더 평가적 | 집단원 위축 |
리더 수용적 | 집단원 솔직 |
광고코드
초기단계 집단의 특성 ⓶ 초기의 부정적 감정 | |
1. 집단초기 | 1. 참여를 주저하는 마음 / 자기표현에 대한 거부감 존재 |
2. 해당마음 확인 후 논의 | |
2. 문화적 요인 | 1. 우리나라는 표현의 나라가 아님 |
2. 문화적 요인이 내담자의 참여정도에 영향 | |
3. 두려움의 종류 | 1. 파국적 결말 |
2. 거부에 대한 두려움 | |
3. 변화에 대한 두려움 | |
4. 해소방법 | 1. 감정의 공유/확인/탐색 |
2. 경청 후 표현촉진 |
초기단계 집단의 특성 ⓷ 숨겨진 주제 | |
1. 숨겨진 주제 | 완전히 알려지거나 논의되지 않은 주제 (권위에 대한도전) |
2. 리더의 예상 | 집단 특성에 따른 숨겨진 주제를 미리 예상하는 것이 좋음. |
3. 인내심 필요 | 집단의 진행보다 숨겨진 주제가 드러나는 것이 우선. 끊임없이 점검하는 인내심 필요 = |
초기단계 집단의 특성 ⓸ 초점 | ||
1. 외부초점 | 집단초기 외부관련 이야기 많음 (본인감정 회피) - Here로 끌어올 것 | |
2. 자기초점 | 리더 | here 로 끌어와 자기초점 촉진 (리더의 과제) |
집단원 | 순간순간 자신의 생각/느낌/행동에 집중 | |
3. 연결고리 | 집단 중 경험내용 (here and now) ↔ (there and then) 일상생활 개인문제 연결시킬 것. | |
4. 상호작용 | 집단내부 행동양식은 집단외부의 상호작용 방식을 반영한다. |
초기단계 집단의 특성 : 신뢰/불신 | |
1. 신뢰 | 자유로운 감정표현 가능 |
노출위험 감수 가능 | |
2. 불신 | 부정적 감정에 대한 묵인 |
숨겨진 불신 < 표현된 불신 안전 | |
3. 신뢰결핍 | 추상, 주지, 모호한 진술 |
신뢰감 형성 - 리더와 집단원의 역할 | |
1. 리더 | 모델링 역할 |
2. 집단원 | 참여태도 → 신뢰형성 영향 |
3. 신뢰촉진요소 | 1. 공감경청 |
3. 애살직면 (돌보는 태도로 하는 직면) | |
3. 신뢰유지 |
목표의 확인과 명료화 | |
1. 집단원들의 목표가 명확/구체적이면 | 집단참여정도가 상승한다. |
집단원들을 위한 일반적 목표 | |
1. 자각증진을 통해 선택/결정의 폭을 넓힌다. | |
2. 성장초기 선택의 괴롭힘에서 벗어난다. | |
3. 지지와 도전사이의 균형을 조절가능하다. |
집단규범 | |
1. 명시적 규범 | 비밀보장 / 공격행동 금지 |
2. 암시적 규범 영향요인 |
⓵ 선입견 |
⓶ 리더 모델링 | |
⓷ 평가적 리더 |
광고코
집단규범2 |
- 명시적 규범 / 행위의 기준 (기본적으로 지켜줘야할 매너) |
1. 정기적 참석 |
2. 소통과 피드백 |
3. 생각과 감정표현 |
4. 애살직면 |
5. 문제탐색초점 |
집단응집성 | |
- 초기응집성의 지표 | 응집성이란 지속적으로 다져지는 과정이다. |
1. 협력관계 | |
2. 제시간참여 | |
3. 불신에 대한 표현 | |
4. 수용적 태도 |
집단경험 - 조력하기 | |
1. 신뢰형성방법 습득 | 신뢰형성도 하나의 기술임 ( 자기노출 / 비밀보장 정도 ) |
2. 지속적인표현 초점 | 지속적인 표현은 의미가 있다 |
3. 자기노출범위 선택 | 자기노출은 자기가 감당 가는한 선에서 |
4. 범주자기낙인 금지 | 범주화를 통한 자기낙인 금지 |
구조화 수준 | |
1. 적당히 | 과유불급 |
2. 자발적 기능 | 촉진할 정도의 구조화 권장 |
3. 프로그램을 위한 구조화 X | 과정귀인 O |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표시 클릭을 부탁드립니다.
'NCS > 07. 사회복지·종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기면담 스크립트 (0) | 2024.10.21 |
---|---|
심리평가 면담지 양식 (5) | 2024.10.21 |
사람을 구하기 쉬운 직업과 사람을 구하기 힘든 직업 조사 (27) | 2024.10.13 |
지능검사 해석방법 (0) | 2023.12.19 |
상담 목표의 구분, 선도반응, 목표설정의 요령, 상담목표 접근방식의 융통성 (2) | 2023.09.29 |
심리상담이란 무엇인가? 문제해결 방법, 면담법, 상담 초기와 첫 면접 (2) | 2023.09.29 |
상담과 심리검사, 검사 사용의 절차, 검사의 측정학적 개념 (0) | 2023.09.29 |
진로상담 개념이해, 홀랜드 모형, 직업기초능력, Parsons의 진로선택 원리 (0) | 2023.09.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