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심리상담이란 무엇인가
상담가의 자격 요건 | |
1. 상담 목표 | 1. 내담자의 호소문제 경감/해결 |
2. 내담자의 성숙 | |
2. 자격 요건 | 1. 이론적 지식 |
2. 실제 임상경험 | |
3. 자격 |
2장. 문제해결 방법
통찰이란? |
1. 자신의 문제가 왜 생겨났는지 이해하는 현상 |
2. 자신에 대한 지각을 넓히게 됨 |
상담 원리 | |
1. 둔해지기 / 너그러워 지기 | 내담자가 자신의 증상에 대해 탈민감화 |
2. 강화 및 격려 |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시켜 행동빈도 증가를 유도 |
3. 기대감 및 희망 | 적절한 기대 및 희망 제시 |
3장. 면담법
면담법 | |
1. 경청 | 6. 명료화 |
2. 요약 | 7. 직면 |
3. 수용 | 8. 해석 |
4. 재진술 / 바꾸어 말하기 | 9. 질문하기 |
5. 반영 | 10. 조언 및 정보제공 |
① 경청 - 주의 깊게 듣다 | |||
명칭 | 설명 | 부가설명 및 예시 | |
1. 선택적 경청 | 중요한 내용을 선택하여 집중 |
ex) "그것에 대해 좀 더 얘기해 보세요." | |
2. 개입 | 내담자의 말을 방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시행 | 상호간의 신뢰가 충분히 형성된 후 개입할 것 | |
3. 재진술 | 내담자의 말을 그대로 따라 해줌 |
ex) "재진술이란 내담자의 말을 그대로 따라해 주는 것이구나." |
|
4. 바꾸어 말하기 | 내담자의 진술내용을 다른 단어로 바꾸어 말함. |
ex) "바꾸어 말함이란 같은 의미지만 다른 용어를 사용하여 말하는 것이구나." |
|
5. 재진술/반영 구분 | 재진술 | 진술에 초점 | ex) "성적인 영화를 보고 싸우셨단 말이네요." |
반영 | 감정에 초점 | ex) "무척 속상하고 화가 나셨겠어요." | |
6. 재진술 주의점 | 내담자가 스스로 자기탐색을 잘할 경우 |
굳이 재진술을 자주 할 필요 없음 |
반영이란? | ||
내담자 | 표면감정 | |
내면감정을 | → 거울처럼 비춰 보여주는 것. |
반영의 예시 |
1. ~ 때문에 ~ 을 느끼시는 군요. |
2. ~ 하게 느끼시는 것 같네요. |
3. 당신의 말은 ~ 하게 들리는데요? |
4. 달리 말하면 ~ 게 느끼고 계신다는 말씀인가요? |
5. ~ 라고 이해가 되는데요 |
6. 정말 ~ 한가 보네요. |
내담자가 언어 ↔ 행동 사이의 모순이 보일때 |
1. 당신은 지금 괜찮다고 말하고 있는데, 나에게는 초조해 보이는 군요. |
2. 당신은 지금 아버지가 고마운 분이라고 말했는데, 제게는 무언가 확신이 가지 목소리 처럼 들리는 군요. |
3. 당신은 그 여자를 사랑한다고 이야기했는데, 그 여자에 대해 말할 때 마다 주먹을 꽉 지는 군요. |
침묵의 내담자 |
1. 할말을 생각중인 상태 |
2. 상담자가 한 말을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수동적 거부표시 |
3. 단순히 상담가의 말을 이해하지 못한 경우 |
요약이란? | |
설명 | 초점 |
수많은 생각과 감정을 간략하게 묶어 정리하는 것. 1. 상담의 진행 상태 2. 상담의 현재 위치를 파악해준다. |
1. 내담자 말 속의 감정 |
2. 내담자 말의 목적 | |
3. 요약의 시기 ( 방향성을 잃었을때 사용 ) |
|
4. 요약의 효과 ( 핵심에 초점을 맞춰줌, 침묵에도 활용가능 ) |
요약의 단계 |
1. 내담자의 말 중에서 [주요 내용]과 [감정]에 초점을 맞춘다. |
2. 요약을 상담가가 할지, 내담자가 할지 결정한다. |
3. 파악된 [주요 내용] + [감정]을 통합해서 전달한다. |
4. 상담가는 새로운 [자신의 견해]를 추가하지 않는다. |
직면이란? | |||
내담자가 [모르고있는 / 인정하기를 거부하는] [생각/느낌]에 대해서 주목하게 만드는 것. | |||
직면전에 선행되어야 할 기법들 | |||
1. 경청 | 2. 재진술 | 3. 반영 | |
직면의 목적 | |||
내담자를 비판하기 위함 X | 적극적으로 내담자의 변화를 추구하기 위함 O | ||
직면 대상 | |||
모순과 불일치 ( 양가감정의 신호임 ) |
모순의 유형 | |||
1 | 언어 | ↔ | 언어 |
2 | 말 | ↔ | 행동 |
3 | 감정 | ↔ | 감정 |
4 | 가치관 | ↔ | 실제 행동 |
5 | 자기개념 | ↔ | 대인관계 |
6 | 내담자의 견해 | ↔ | 상담자의 견해 |
직면 단계 |
1. 내담자 관찰 |
2. 직면 방법 고려 |
3. 직면 전에 상담자 자기자신을 먼저 살펴볼 것 |
4. 직면 제시! |
5. 후속반응 관찰 |
직면시 주의점 |
1. 비판적으로 직면하면 안된다. |
2. 내담자의 자아성찰을 격려할수 있는 방식으로 제시할 것 |
3. 맞느냐 틀리냐가 중요한게 아니라, 내담자의 수용 여부가 중요하다. |
해석 | |
1. 해석의 의미 |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게 [ 내담자의 경험 및 행동 ]의 의미를 설명해줌. |
2. 해석의 효과 | 내담자에게 새로운 관점을 제공. |
해석의 예시 | |
1. 직접적 진술 | 당신의 ~ 는 ~ 때문입니다. |
2. 가설적 진술 | 당신은 ~ 라고 했는데, ~와 관련있는 것 같습니다. |
3. 질문 | 아버지와 사이가 나쁘다는 것만으로 본인을 가치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는건 아닌가요? |
해석의 과정 | |
1. 준비단계 | 해석을 위한 기초자료 수집 |
2. 해석 제시 전 상담자의 자기점검 |
능력에 대한 과시욕 / 인정받고 싶은 욕구 주의!! |
3. 해석 제시 | 부드러운 자세로 제시 |
4. 후속 반응 관찰 | 해석에 대한 내담자의 반응 관찰 |
질문의 종류 | |
1. 개방 질문 | 자유롭게 응답할 수 있는 질문 |
2. 폐쇄 질문 | 응답이 제한적인 질문 |
3. 직접 질문 | 직설적으로 물어봄 |
4. 간접 질문 | 간접적으로 물어봄 |
5. 이중 질문 | 한번에 두 가지 이상의 내용을 질문 ( 내담자 혼란 야기시킴 ) |
질문 예시 | |
설명 | 예시 |
1. 상담자가 내담자의 말을 이해 못한경우 | |
2. 상담자가 내담자의 말을 이해했는지 알아보는 경우 | 제 이야기를 어떤 의미로 들으셨나요? |
3. 내담자의 감정을 구체적으로 탐색할수 있게 상담자가 질문하는 경우 | ~라고 말씀하셨는데, 그게 무슨 뜻이죠? |
4. 내담자를 이해하기 위해 좀더 자세히 물어보는 경우 | 좀 더 자세하게 이야기 해주세요 |
5. 당황스러워 하는 내담자를 격려하기 위한 경우 | 침묵이 흐르는데, 무슨말을 해야할지 모르겠군요. 당신은 어떠세요? |
상담자의 책임 |
1. 내담자에게 도움이 되는 상담 제공 |
2. 내담자 권익 보호, 존중 |
3. 윤리적 책임 |
4. 비도덕적 / 불법적인 내담자를 묵인해서는 안된다. |
5. 상담자는 자신의 한계를 인식할 것. |
6. 상담에 대한 기록 |
7. 수퍼비전 |
5장. 상담 초기와 첫 면접
상담 초기의 작업 | |
1. 내담자의 문제 이해 | 내담자가 도움 청하는 이유 확인 |
2. 촉진적 관계 (라포) 형성 | 부드럽고 따뜻한 태도 |
3. 구조화 | 상담 시간/비용/비밀보장 원칙 등 |
내담자의 문제 파악 |
1. 어떻게 해서 오시게 되었습니까? |
2. 어떻게 도와드릴 수 있을까요? |
3. 당신의 이야기로 다시 되돌아갔으면 좋겠습니다. |
4. 지금 말한 것이 당신이 상담 받으로 온 문제와 어떤 관계인가요? |
5. 자라온 생활배경에 대해 알고도 싶지만 우선은 현재 상황에 대하여 자세히 말해주세요. |
6. 처음 이야기 한 문제에 대해 우선 초점을 맞추어 이야기 해주세요. |
내담자의 문제파악 2 |
1. 내담자 스스로 이야기주제를 선택하도록 유도 |
2. 구체적인 사례 듣기 |
3. 문제란 표현은 가급적 피할 것 |
촉진적 관계 형성 | |
이름 | 설명 |
1. 공감적 이해 | 공감 및 반영 |
2. 수용적 존중 | 인간으로써 내담자의 가치 존중 |
3. 일관적 성실성 | 진실 됨, 솔직함 |
구조화 | |
항목 | 설명 내용 |
1. 시간제한 | 면접의 시간/주기/보수 |
2. 과격한 행동 제한 | 과격한 행동 (Ex. 공격성)의 제한 |
3. 상담자 역할 구조화 | 다중역할 ( 상담가 + 아빠 )을 할 경우 한계 |
4. 내담자 역할 구조화 | 상담과정에서 내담자의 몫, 책임 |
5. 과정 및 목표 구조화 | 상담의 진행상태 및 목표 |
비자발적인 내담자 대처하기 |
1. 내담자의 거부적인 태도를 충분히 수용/이해 하기 |
2. 거부적인 마음을 내담자가 표현한 경우 → 변화 시도 가능성 侑 |
심리검사의 활용 |
1. 비교집단 속에서 상대적 위치에 대한 정보 제공 |
2. 검사의 해석은 조심스러워야 한다. |
3. 검사결과로 내담자를 낙인찍어선 안되며, 확률적 표현을 사용한다. |
상담 종결 |
1. 하고싶었던 말은 없는지? |
2. 아쉬운 점은 없는지? |
3. 마지막으로 소감이 어떤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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