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세히보기

NCS/07. 사회복지·종교

발달심리학 총정리 2편 - 피아제 인지 발달 이론, 발달심리학 역사 등

제이훈의 스마트 사업관리 2021. 1. 2. 15:46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 (감각운동기, 출생 ~ 2세) 표상/논리/추상 모두 불가, 신체의 오감을 이용하여 세상을 탐색하고 인지하기 시작함.
○ (전 조작기, 2세 ~ 7세) 표상가능, 사과를 머릿속에 떠올릴 수 있다.
○ (구체적 조작기, 7세 ~ 11세) 표상/논리 가능, 사과를 머릿속에 떠올릴 수 있다 + 떠올린 사과를 상상 속에서 조각 낼 수 있다.
○ (형식적 조작기, 11세 이후) 표상/논리/추상 가능, 사과를 머릿속에 떠올릴 수 있다 + 떠올린 사과를 상상 속에서 조각 낼 수 있다 + 사과같이 눈에 보이는 물체 뿐만 아니라, 우정과 같은 추상적인 개념들을 이해할 수 있다.

 







■ 발달 심리학의 역사 및 이론
○ (정보처리 이론) 인간의 정서반응을 컴퓨터에 비유하였다. 발달 - 사고 처리 과정 - 반응
○ (동물 행동학, 진화 발달 심리학) 로렌즈의 각인 효과? 오리가 태어나 24시간 이내에 처음본 대상을 오리 자신의 부모로 받아들이는 현상, 인간의 결정적 시기, 민감기와 비슷함
○ (비고츠키 사회문화이론) 인지 발달은 사회적으로 중재되는 과정. Ex) 껌 따위를 파는 독일 아이들은 예상 밖으로 ‘ 수학능력 ’이 엄청 뛰어나다. -> 독일의 껌 파는 문화 -> 사회문화의 영향 강조
○ (브론펜 브레너 생태학적 체계이론) 맥락 이라는 단어를 사용함. 맥락이란 주위환경(Ex, 부모/학력/친구)을 의미하며, 이를 강조함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표시 클릭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