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세히보기

NCS/07. 사회복지·종교

발달심리학 총정리 1편 - 발달의 종류부터 프로이드 VS 아들러 비교까지

제이훈의 스마트 사업관리 2021. 1. 2. 15:10

■ 발달의 종류
○ (3분류) 지적 발달, 정서적 및 사회적 발달, 신체적 발달
* 발달 이란 죽기 전까지 (쇠퇴) 포함 이루어 지는 것.

 







 

■ 생애 발달 역사, 이론, 연구방법
○ (인간발달) 전 생애동안 변하지 않고, 유지되는 특성과 변화하는 특성을 이해하고자 하는 영역 
○ (발달이란) 모체의 몸에서 수정된 순간부터 죽을 때 까지 
○ (발달의 쟁점 3가지) 
- 발달은 연속적인가 비연속적인가? 
- 발달은 하나의 과정인가 다수의 과정인가? 
- 본성과 양육의 상대적 영향력

 

 

■ 발달은 연속적인가 비연속적인가?
○ (연속적 발달) 특정한 굴곡 없이 자연스럽게 발달
○ (비연속적 발달) 여러 단계별로  나누어 발달

연속적 발달과 비연속적 발달

 

 

■ 발달은 하나의 과정인가, 다수의 과정인가?
○ (하나의 과정) 문화의 영향력 無 → 주변 환경의 영향력? 발달에 있어서 주변환경은 별로 중요하지 않다
○ (다수의 과정) 문화의 영향력 有 → 주변 환경의 영향력? 발달에 있어서 주변환경은 매우 중요하다

 

 

■ 본성과 양육의 상대적 영향력 
○ (본성) 유전적 요인, 발달은 선천적 이다. 
○ (양육) 환경적 요인, 발달은 후천적 이다.
○ (전 생애의 관점) 절충적인 관점, 한마디로 전부다 어느정도 맞는 소리니까 모든 관점들을 짬뽕시킴

 

 

■ 고무밴드 가설
○ (탄성) 기본적으로 타고난 성질, 즉 본성의 중요성 강조
○ (잡아 당겨주는 환경) 환경이 당겨주면 늘어나지만 가만히 놔두면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다. 즉 양육의 중요성 강조

발달심리학 고무밴드 가설

 

 

■ 발달의 특성
○ (발달은 전 생애에 걸쳐서 일어난다) 모체의 몸에 수정하는 순간부터 죽을 때 까지.
○ (발달은 다차원 적이고 다방향 적이다) 다차원/다방향
- 다차원 : 신체적 발달 / 인지적 발달 / 사회성 발달
- 다방향 : 언어 영역 / 수리영역 / 예체능 영역
○ (발달은 유연하다) 고무 밴드 이론처럼 선천적으로 타고난 본성과  후천적으로 받는 양육에 따라 발달이 유연하게 이루어진다.

 







 

■ 적응 유연성 (resiliency)
○ (정의) 발달에 대한 위협이 있을 때, 효과적으로 그 위협에 대처하는 능력

 

 

■ 발달은 상호작용하는 다양한 힘에 영향을 받는다.
① (연령에 따른 영향) 
- 연령과 강하게 관련 되어서 언제 일어나고, 얼마나 지속될지를 예측해 줄수 있는 사건들
- ex) 아이들은 돌이 지난 직후에 걷기 시작한다, 아이들은 12~14세 가되면 사춘기에 도달한다.
② (역사적 시점의 영향)
- 동시대에 태어난 사람들이 서로 간에 비슷한 경향 있고, 다른 시대에 태어난 사람과 왜 구별되는지를 설명해준다.
- ex) 6.25 전쟁을 겪으신 어르신 세대 / 산업화를 겪은 중년층 세대 / 베이비 붐 세대
③ (비 규준적인 영향)
- 불규칙적인 사건으로 인해 영향을 받음, 이 영향은 한 사람 또는 소수의 사람에게 일어나고, 예측이 불가능하다.
ex) 갑자기 닥쳐온 불치병 / 갑작스레 당한 교통사고

 

 

■ 아동기 철학
○ (존 로크) 아동을 백지 상태로 보았다. 성무설. 행동주의 입장
○ (장 자크 루소) 아동을 고상한 야만인으로 보았다. 성선설. 내담자 중심

 

 

■ 성인기와 노인기 철학 
○ (테텐스) 
○ (카루스) 

 

 

■ 과학적 연구, 규준적 접근, 정신검사 운동
① (과학적 연구의 시작) 다윈
② (규준적 접근 시도) 홀&게젤
- 많은 사람들의 행동을 측정하고, 전형적인 발달을 보여주기 위해 각자의 연령과 관련된  평균을 계산하였다.
③ (정신검사 운동) 사이먼과 비네
- 사이먼 : 최초의 지능검사 창조
- 비네 : 사이먼의 지능검사를 영어버전으로 재탄생 → 스탠포드 비네 지능척도

■ 정신분석적 관점
○ (단계) 사람들은 일련의 단계를 거쳐 발달한다.
○ (갈등 경험) 각 단계에서 생물학적 추동과, 사회적 기대 사이에서의 갈등을 경험한다.
○ (능력 결정) 사람들이 학습하고, 다른 사람과 어울리고, 불안에 대처하는 능력은 이러한 갈등이 해결되는 방식에 따라 결정된다.

 







 

■ 프로이드의 심리 성적 이론과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이론을 비교

[step 1] 출생 ~ 1

- 프로이드 구강기: 아기들은 젖꼭지 젖병을 빠는 행동을 한다. 구강기에 고착 ( 적절히 충족되지 않음 ) 되면 아동기 때 손가락 빨기, 손톱 물어뜯기, 연필 씹기 등의 습관을 갖게 되고, 이후 과식 및 흡연 으로 이어진다.

- 에릭슨 신뢰감 VS 불신감: 아이는 섬세한 양육을 받으면 신뢰감을 갖게됨. 아이가 양육자를 오래 기다림, 또는 거칠게 다루어 질때는 불신감을 갖게됨

○ [step 2] 1 ~ 3

- 프로이드 항문기: 배변훈련이 중요한 시기. 항문통제가 지나치면 정돈에 집착하는 깔끔한 성격 형성. 항문통제를 방관하면 지저분하고 무질서한 성격 형성

- 에릭슨 자율감 VS 수치심: 아동의 의견과 선택을 자유롭게 놓아주면 자율감을 갖게됨. 아동의 의견과 선택을 부모가 원하는 대로 강요하거나, 아이의 생각이 틀렸다고 다그치는 경우, 본인에 대한 의심과 본인 의견이 틀렸다는 수치심을 갖게됨

[step 3] 3 ~ 6

- 프로이드 남근기: 남자는 오이디푸스 갈등을 경험. 여자 외디푸스 갈등을 경험. 자신과 같은 동성의 특성 및 가치를 받아들인다. 초자아가 만들어지고 죄책감을 느낄 수 있다.

- 에릭슨 주도성 VS 죄의식: 양육자가 아동의 목표를 지지해줄 때 아동은 주도성을 느낌. 양육자가 아동을 지나치게 통제할 때 아동은 죄의식을 느낌

○ [step 4] 6 ~ 11초등학생

- 프로이드 잠복기: 사회적 비교를 시작. 성적 본능이 잠시 사라진다. 동성 친구들과 관계를 맺는 시기.

- 에릭슨 근면성 VS 열등감: 주변 환경에서 긍정적 경험을 하면 아이는 근면성을 갖게됨. 주변 환경에서 부정적 경험을 하면 아이는 열등감을 갖게됨

[step 5] 청소년기 사춘기

- 프로이드 생식기: 나는 누구인가를 고민. 성적 충동이 다시 일어난다. 성인기로 확장되는 시기.

- 에릭슨 자아 정체감 VS 역할 혼미: 아이가 질문에 대한 답을 찾을 경우 자아 정체감을 느낌. 아이가 질문에 대한 답을 찾지 못할 경우 역할 혼미를 느낌

[step 6] 에릭슨 성인 초기 직장인

- 에릭슨 친밀감 VS 고립감: 친밀한 관계 (Ex. 결혼, 동성친구)를 맺을 경우 친밀감을 느낌.
친밀한 관계를 맺지 못하거나 대인관계에서 실망한 경험이 있을 경우 고립감을 느낌

○ [step 7] 에릭슨 성인 중기 중년

- 에릭슨 생산성 VS 침체감: 생산적인 일 (Ex. 높은 사회적 지위, 육아 양육)을 하는 경우 생산성을 갖게됨. 하는일이 없는 백수라면 침체감을 갖게됨

[step 8] 에릭슨 성인 후기 노인

- 에릭슨 자아 통합 VS 절망: 지나온 인생을 되돌아 보았을 때 나는 의미있게 인생을 살아왔어라고 생각하면 자아 통합을 느낌. 지나온 인생을 되돌아 보았을 때 나는 인생을 헛되이 보낸 것 같아라고 생각하면 절망을 느낌

 

 

■ 에릭슨 심리 사회적 이론
○ (자아 정체감을 강조함)
○ (에릭슨의 자아란) 개인을 사회에 적극적으로 공헌하는 구성원으로 만드는 태도와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만족감.

 

 

■ 에릭슨 심리 사회적 이론 
○ (자아 정체감을 강조함) 
○ (에릭슨의 자아란) 개인을 사회에 적극적으로 공헌하는 구성원으로 만드는 태도와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만족감.
○ (심리 사회적 발달단계) 총 8단계로 나누어짐
- ① 신뢰감 VS 불신감
- ② 자율감 VS 수치심,의심
- ③ 주도성 VS 죄의식
- ④ 근면성 VS 열등감
- ⑤ 자아 정체감 VS 역할 혼미
- ⑥ 친밀감 VS 고립감
- ⑦ 생산성 VS 침체감
- ⑧ 자아통합 VS 절망

 

 

프로이드 심리성적이론
○ (정신분석적 관점을 취함)
○ (성격의 3부분) 원초아 - 자아 - 초자아
○ (심리 성적 발달단계)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 총 5단계로 나누어짐.

 

 

■ 행동주의 와 사회학습이론
○ (행동주의) 직접 관찰할수 있는 사건들, 즉 자극과 반응이 연구의 적절한 대상이다. 존 왓슨 이 행동주의를 시작함
○ (사회학습이론) 반두라, 모델링 애들이 보고 따라 배운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표시 클릭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