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역사와 이론
① 정신분석적 조망 | |
프로이드 | 정신분석이론 |
에릭슨 | 심리사회이론 |
② 행동주의 | |
파블로프 | 고전적 조건형성 |
스키너 | 조작적 조건형성 |
③ 사회학습이론 | |
반두라 | 사회학습이론 |
④ 과학적 접근 | |
홀 | 규준적 접근 |
비네 | 지능검사 |
다윈 | 진화론 |
발드윈 | 발달 = 천성 + 양육 |
⑤ 최근의 이론적 조망 | |
정보처리이론 | 저장 및 인출 |
동물행동학 | 생물학적 뿌리 |
비고츠키 | 사회문화이론 (근접발달영역 / 발판화) |
브론펜브레너 | 생태체계이론 (그림30p , 상호작용 강조) |
2장. 연구방법
표집 | ||
명칭 | 사건 표집 | 시간 표집 |
초점 | 일어난 사건 및 행동 | 일정한 시간 |
연구 방법 | ||||||
체계적 관찰 | 자기 보고 | 기타 | ||||
자연관찰 | 구조화된 관찰 | 임상적 면접 | 구조화된 면접 | 심리생리학 | 사례연구 | 문화연구 |
체계적 관찰 | ||
명칭 | 자연관찰 | 구조화된 관찰 |
설명 | 있는 그대로 관찰 | 인위적 실험상황에서 관찰 |
단점 | 1. 관찰자 영향 : 관찰자가 있다는 것 자체가 결과에 영향을 미침 2. 관찰자 편향 : 관찰자가 연구목적에 따라 편향된 관찰을 할 수 있음 |
자기보고 | ||
명칭 | 임상적 면접 | 구조화된 면접 |
설명 | 유연한 대화방식으로 진행 | 같은 방식으로 같은 질문에 응답 |
단점 | 정보의 왜곡 | 구체성 부족 |
기타 연구방법 | |||
명칭 | 심리생리학 | 사례연구 | 문화연구 |
설명 | 생리학적 체계 탐구 | 1명의 대상을 밀착취재 | 문화에 직접 투입하여 관찰 |
단점 | 인과관계 설명 불가 | 연구결과 일반화 불가 | 관찰자 영향, 관찰자 편향 |
신뢰도와 타당도 | ||
명칭 | 신뢰도 | 타당도 |
설명 | 측정한 결과들의 일관성, 반복성 | 측정항목이 검사목적에 적합한 정도 |
항목 | 평가자간 신뢰도 검사-재검사 신뢰도 |
내적 타당도 외적 타당도 |
연구설계 | |||||||
일반적 연구설계 | 수정된 실험설계 | 발달연구 설계 | |||||
상관설계 | 실험설계 | 현장실험 | 자연실험 | 종단설계 | 횡단설계 | 계열설계 | 미시체계 |
일반적 연구설계 | ||||
명칭 | 상관설계 | 실험설계 | ||
설명 |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측정함 | 변인들 간의 인과관계를 추론함 | ||
장점 | 자연스러움 | 인과관계 O | ||
단점 | 인과관계X | 인위적 | ||
특징 | 상관계수 | 변인 | ||
정적관계 +1.00 | 부적관계 -1.00 | 독립변인 | 종속변인 | |
보완 | - | 무선배치 ( 무작위 랜덤 뽑기 ) |
수정된 실험설계 | ||
명칭 | 현장 실험 | 자연 실험 |
설명 | 처지조건에 연구 참여자를 무선 배치 | 처치조건 간의 차이를 비교함 |
발달연구 설계 | |||
명칭 | ↕ 종단설계 ↕ | ↔ 횡단설계 ↔ | ↗계열설계↙ |
장점 | 높은 퀄리티 | 넓은 양 | 높은 퀄리티 + 넓은 양 |
단점 | 동시대 집단효과 | X | |
편파적표집, 선별적감소 연습효과 |
X | X |
아동 연구의 윤리 | |||
1. 위험으로부터 보호 | 2. 사전 승인 | 3. 비밀 보장 | 4. 결과에 대한 보고 |
3장. 생물학적 기초와 태내기 발달
기형 유발 물질 |
1. 물질의 노출양 + 시점 중요! |
2. 인과관계 설명 불가 |
3. 물질에 대한 반응의 민감기 존재 |
수로화 |
초기 운동발달 양상은 강력하게 수로화 되어있다. ( 정해져 있다. ) Ex) 목가누기 - 뒤집기 - 앉기 - 서기 - 걷기 |
습관화 |
반복적인 자극으로 인해 익숙해 지는 것. |
신생아의 특징 | ||
1. 반사 | 생존반사(생존에 필수) | 빨기 / 호흡 / 눈깜빡임 |
원시반사(점차 사라짐) | 바빈스키 / 모로반사 / 파악반사 | |
2. 모방 | 타인의 행동을 따라함 | |
3. 수면 | REM수면은 중앙신경계 발달에 필수적이다. | |
4. 울음 | 최초의 의사소통 수단 |
영아기 운동 발달 | |
1. 위에서 아래로 | 2. 안에서 밖으로 |
영아기 지각 발달 | |
1. 시각 | 신생아들도 민감성이 잘 발달되어 있기 때문에 자극을 변별/선택/기억 가능하다 |
2. 청각 | |
3. 촉각 | |
4. 미각 | |
5. 후각 |
호로몬 | |
1. 뇌하수체 | 호로몬 분비! |
2. 시상하부 | 호로몬 조절.. |
일반적 성장곡선 | |
4. 림프 조직 | |
3. 뇌와 머리 | |
2. 일반적 성장곡선 | |
1. 생식기 |
두뇌 발달 | |||
1. 신경조직 | 2. 시냅스 밀도 변화 | 3. 수초화 | |
신경원 | 신경교 | 1 초기 과생성 | 신경 전달의 효율성 증대 ( 전두엽의 수초화는 느리고 길게 일어난다) |
2. 불필요 시냅스 소멸 | |||
3. 필요한 시냅스만 선택적 보존 | |||
과생성 후 선택적 보존이 의미하는 바 : 초기 경험이 중요하다. |
뇌 발달 민감기 | |
1. 경험 - 기대 뇌성장 | 일반적으로 경험하리라 기대되는 뇌성장 |
2. 경험 - 의존 뇌성장 | 특정 경험에 의존하여 발달하는 뇌성장 |
신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 |
명칭 | 예시 |
1. 유전 | 일/이란썽 쌍둥이의 유전적 차이 비교 |
2. 영양 | 모유수유 → 아동의 면역력 상승! |
3. 전염병 | 전염병 |
4. 정서적 복지 | 엄마의 사랑은 아이의 발달로 이어짐 |
피아제 - 혼잣말 |
1. 자기중심성에서 기인하는 자기중심적 언어 |
2. 인지발달에 도움이 된다. |
3. 성장과 동시에 내면화 된다. |
핵심지식 관점 | |||||
핵심지식 | 수치 | 경험 | 결과 | 의미 | [설명] : 생존에 필요한 능력(핵심지식)은 생득적으로 프로그래밍화 되어있다. [한계] : 유전 ↔ 환경 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설명이 미흡하다. |
STR | 4 | +3 | 7 | 발달 | |
DEX | 5 | 無 | 0 | 쇠퇴 | |
INT | 6 | +2 | 2 | 발달 | |
LUK | 4 | 無 | 0 | 쇠퇴 |
비코츠키 - 사회문화적 이론 | |
설명 | 1. 사회/문화적 맥락 강조 |
2. 언어는 인지발달의 강력한 촉진제다. | |
핵심개념 | 1. 근접발달영역 |
2. 비계역할 | |
3. 비계역할을 통한 상호작용 강조 |
피아제 - 감각운동기 하위단계 | |||
개월 | 설명 | 부가설명 | |
0. 반사적 도식 | 0 ~ 1 | - | - |
1. 일차 순환반응기 | 1 ~ 4 | 우연히 | 내손이 내손이 아니여 |
2. 이차 순환반응기 | 4 ~ 8 | 주변환경에 의해 | 우연히 만난 딸랑이 |
2-2. 이차 순환반응 협응기 | 8 ~ 12 | 의도적 대상영속성 O 그러나 AB탐색 X |
딸랑이 만져야지! |
3. 삼차 순환반응기 | 12 ~ 18 | AB탐색 O 모방O |
시행착오 좋아함 |
4. 정신적 표상 | 18 ~ 2년 | 지연모방 O 표상 O 상상놀이 가능 |
파워레인저 놀이 |
피아제 감각운동기 핵심 | ||||
1. 도식 | 2. 적응 | 3. 조직화 | ||
1. 동화 | 2. 조절 | 3. 평형화 |
피아제 - 인지발달이론 1 | ||||
감각운동기 | 전조작기 | 구체적 조작기 | 형식적 조작기 | |
0 ~ 2 | 2 ~ 7 | 7 ~ 11 | 11 이후 | |
1. 표상 (사과 떠올리기) | 1. 표상 | 1. 표상 | 1. 표상 | 1. 표상 |
2. 조작 (사과 조각내기) | 2. 조작 | 2. 조작 | ||
3. 추상 (우정 이해하기) | 3. 추상 |
피아제 - 인지발달이론 2 | ||||
감각운동기 | 전조작기 | 구체적 조작기 | 형식적 조작기 | |
0 ~ 2 | 2 ~ 7 | 7 ~ 11 | 11 이후 | |
1. 자기중심성 | 1. 자기중심성 | 1. 탈 자기중심성 | ||
2. 물활론적 사고 | 2. 물활론적 사고 | 2. 탈 물활론적 사고 | ||
3. 보존 개념 | 3. 보존 개념 실패 | 3. 보존 개념 성공 | 3. 보존 개념 획득 | |
4. 위계적 분류능력 | 4. 위계적 분류능력 결여 | 4. 위계적 분류능력 | 4. 위계적 분류능력 | |
5. 서열화 - 이행추론 | 5. 서열화 - 이행추론 | 5. 서열화 - 이행추론 | ||
6. 공간추리 - 인지도 | 6. 공간추리 - 인지도 | 6. 공간추리 - 인지도 | ||
7. 가설 - 연역적 추론 | 7. 가설 - 연역적 추론 | |||
8. 명제적 사고 | 8. 명제적 사고 |
브론펜 브레너 - 생태체계이론 (상호작용 강조) |
|
1. 미시체계 | |
2. 중간체계 | |
3. 외체계 | |
4. 거시체계 |
수정된 실험설계 | ||
1. 자연실험 | 2. 현장실험 | |
공통점 | 자연 상태 그대로인 처치조건을 활용한다. | |
차이점 | 100% 자연 상태 그대로 활용 | 처치조건에 연구 참여자를 무선배치 |
결론 | 자연실험의 한계(통제 불가)를 극복하기 위해서 나온 것이 현장실험이다. |
혼잣말 | |
피아제 | 비코츠키 |
혼잣말은 1. 자기중심성에 기인하는 자기중심적 언어. 2. 성장과 동시에 내면화 3. 자기지도기능 |
혼잣말은 1. 문제해결을 위한 사고의 도구. 2. 성장과 동시에 변화 |
정보처리이론
연결주의
좋은 연결 : 강화 -> 반복 -> 연합
나쁜 연결 : 소거
케이스 (Case)
1. 뇌발달 : 시냅스 / 가지치기 / 수초화
2. 도식/자동화 : 작업기억의 효율성↑
3. 중심개념구조 : 커다란 이해의 틀
지그러 (Siegler) - 전략선택모형
필요전략 : 생존 -> 최소화전략 획득 -> 전략의 효율성↑
불필요전략 : 소멸
인출
1.재인
2.회상
3.재구성 - 구성기억
기억책략
1. 시연
2. 조직화
3. 정교화
'NCS > 04. 교육·자연·사회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Krumboltz 사회학습이론, 진로결정 요인, 진로의사 결정 모델, SWOT 분석, ERRC 기법 (0) | 2023.09.29 |
---|---|
지능의 구성요소, 스피어만 – 요인이론, 카텔 – 지능이론, Sternberg – 삼원이론 (0) | 2023.09.29 |
SCT 문장완성검사, STRONG 직업흥미검사, MLST 학습검사 (1) | 2023.09.29 |
고르바쵸프의 외교, 중국 군사위협론, 경제위협론, 민족주의위협론 (0) | 2023.09.29 |
아동발달의 일반적 방법, 신뢰와 타당도, 발달 연구를 위한 설계, 아동 연구의 윤리 (0) | 2023.09.28 |
PDF 파일로 배포되는 문서를 hwp 또는 Excel로 복구하기 위한 각종 시도 결과 (0) | 2023.04.03 |
[학습자료 스크랩] 지연행동을 예방하는 방법 (0) | 2023.04.02 |
컴퓨터를 포맷 후 특정 응용프로그램이 반드시 자동으로 설치되도록 하는 방법이 있습니까? (0) | 2023.04.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