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세히보기

NCS/04. 교육·자연·사회과학

지능의 구성요소, 스피어만 – 요인이론, 카텔 – 지능이론, Sternberg – 삼원이론

제이훈의 스마트 사업관리 2023. 9. 29. 22:52

#지능의 구성요소 #스피어만 – 요인이론 #카텔 – 지능이론 #Sternberg – 삼원이론 #Gardner – 다중지능이론 #정서지능 #지능검사 종류

지능의 구성요소
1. 연령
2. 문화
3. 사회적 환경
스피어만 - 요인이론
1. 일반지능 G 요인 지적 활동의 공통적 요인
2. 특수지능 S 요인 특수적 요인

 

 







 

 

카텔 - 지능이론
유동적 지능 결정적 지능
유전적 요인을 통해 발달 환경 및 경험을 통해 발달
뇌발달 관련 환경문화학습 관련
개인 내적 요소 개인 외적 요소
Sternberg - 삼원이론
1. 분석 책략 적용
2. 창의 문제 해결
3. 실제 환경 적응
Gardner - 다중지능이론
1. 지능을 8가지 독립적인 기능으로 분류
2. 사회문화배경 + 학습기회 = 지능발달
3. 증거 : 부분 뇌손상이 전체 뇌기능 상실을 초래하진 않음

 







 

정서지능
정서와 지능의 관계 긍정적 정서 - 정적 관계 부정적 정서 - 부적 관계
주의점 지능은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지능의 측정 및 해석에 주의를 기울일 것

 

지능검사 종류
스텐퍼드 – 비네 검사 최초의 표준화 검사
2. 웨이즈 / 웩슬러 검사 성인용 지능검사
3. 볼비 – 발달검사 자극으로 인한 반응 측정

 

지능검사 윤리
지능검사가 사람의 전적인 능력을 알려주진 않는다.
때문에 검사의 실시/해석은 수련된 전문가/기관에서 실시해야 한다.
왜냐하면 피검자에게 자칫하면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시과정의 피검자 역동/행동 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IQ 점수의 계산과 분포
정상분포곡선 형태
2. IQ의 평균은 100임
3. 동일연령 – 개인간 비교 개인차를 보여줌
다른연령 – 상대적 비교
예측요인 IQ
IQ와 정적 관계 학업성취
직업획득
부적 관계 공격성
비행
상관 없음 불안
우울

 

IQ 점수의 안정성
1. 상관적 안정성 연령이 증가해도 IQ점수에 변화가 없는가?
① 학령전기 IQ는 학령기 IQ를 잘 예측하지 못함 학령전기 IQ는 별 의미가 없다.
↳ 지능의 구성요소 즉, 지능 검사 문항 특성의 차이에서 기인함
↳ 학령전기에는 급격한 발달이 이루어짐
↳ 지능측정 문항이 학교 활동과 유사한 것에서 기인함.
② 학령기 이후에도 IQ는 변화가능하다.
왜냐하면 IQ는 [개인성격특성 ex.경쟁적]+[생활경험 ex.학업성취경험]과 관련있기 때문이다.
지능검사의 한계점
견해A 지능도↑ 성적도↑ 일반지능이 높으면 지능과 성적도 높기마련
G요인(일반적,공통적 지능) ↑
견해B 지능검사 측정내용이 비슷함 때문에 상관도 높은것
학업능력검사
결론 지능검사의 한계점 인식하고 과소/과대평가 하지말것!

 

지능의 개인차
1, 유전적 영향 반응범위모형 (고무밴드가설)
[ex. 높은 지능을 가진 친모의 자녀를 일반가정에 입양시킴]
2. 검사의 문화적 편향


 







 

언어의 구성요소
음운론 -- 초기 : 듣기능력발달
-- 음운론적 전략
음운론적 발달
1. 타고난 음지각능력 (비교/변별가능)
2. 경향성
3. 유전+환경 상호작용 = 옹알이
- 의미론 -- 초기 : 초기단어목록 - 인지발달
-- 단어표현 < 이해력
-- 언어폭발시기 (18~24개월)
-- 범주화
-- 재인
-- 개인차 - 2세경까지 언어발달 여자>남자 빠름
-- 언어학습양식 - 참조적/표현적 양식
-- 문화적차이
-- 단어유형
-- 사물단어>행위단어
-- 2세이후 상태단어 출현
-- 과소축소 / 과잉확장
-- 신조어와 은유
-- 후기 : 학령기 언어 4배 증가
-- 후기는 읽기활동 언어발달에 더 큰 영향
-- 추상적 사고 출현 - 풍자와 유머 가능
-- 어떻게 의미론적 발달이 일어나는가?
-- 1. 기억의 영향 2. 단어학습전략 ( 상호배타성 제약 / 구문초기구동화 / 사회적정보활용 / 성인의 지도 )
의미론적 발달
1. 대상영속성
2. 인지발달과정
3. 언어폭발시기 (18개월~2세) : 문화보편적 특징
4. 초기단어목록 (문화마다 차이) : 서양-명사 / 동양-동사
- 단어폭발적 시기+기제+오류




학려이 어휘 폭발적 증가
- 유아기 : 부모와의 상호작용
- 후기 : 읽기활동
- 언어 발달에 영향
- 문법 -- 모방
-- 과잉규칙적용
문법적 발달
- 촘스키 : 불규칙 동사 - 생득적기제LAD + 모방을 통한 학습
- 문법적 규칙 사용,적용 (과잉규칙적용)
- 화용론

 

 







 

 

언어발달이론


언어발달 기제
- 행동주의 스키너


스키너
-강화 모방
- 생득론 촘스키 --한계점
촘스키
1. LAD 타고남
2. 상호배타성 제약 (사물의 전체 이름이구나!) - 초기 어휘발달에 적용
3. 구문초기구동화 ( 담황색 빠방이야, 빠방을 꾸미는 수식이구나! 추론을 통한 학습)
4. 사회적 정보 활용
5. 성인의 지도
6. 과소축소 / 과잉확장 - 재인과 회상
촘스키
- 생득론 - LAD 언어획득장치
- 침팬지 언어학습실험 - 조작적조건형성 영향 시사
- LAD는 인간의 것
- 뇌 좌반구의 언어담당영역 발견
- 결정적 시기 - 보편적 문법
- 상호작용주의 -- 정보처리이론 -1. 정보처리이론 - 연결주의 - 뉴런과뉴런의 시냅스 - 가지치기와 경험을 통한 선택적 보존 , 언어폭발시기(성숙요인) = 언어발달은 성숙+경험의 산물

-- 사회적 상호작용 이론 -- 소통의 욕구(개인의욕구) + 풍부한 언어자극환경 (환경) 의 조화
-- 소통의 욕구(베이비사인) + 언어자극환경 (문화) 중요성 시사

 

전언어적 발달 - 말하기의 준비
- 언어의 수용성 -- 어머니 말투
-- 언어지각능력
-- 문화보편적 아동지향어 사용
첫말소리 - 울음 - 옹알이 -- 문화보편적 옹알이 - 성숙에서 기인 - 모국어 확장
의사소통자 되기 - 공동주의
- 주고받기
- 몸짓사용 (베이비사인)

 

 

 

애착이 어떻게 형성되는가?
1. 프로이드 - 초기애착 강조 - 이후애착의 결정적 요인
- 초기 구강기 욕구 - 양육자와의 정서적 유대감 형성
- !!수유활동 강조 - 배고픔 충족을 통한 애착형성 - 이후 애착의 질 결정

2. 할로우 - 접촉 강조 (원숭이 애착실험)
- 2차 정서적 욕구 충족
- 에릭슨 이론으로 발달 (신뢰감vs불신감)

3. 볼비 - 애착행동은 선천적으로 가지고 태어난다
- 애착행동 : 울기,웃기,잡기,아이컨택
- 결정적인 것은 부모가 아니라 아이의 특성
- 애착형성 과정
- 애착의 유형 - 애착형성요소5가지
애착행동 강조
부모와 아이의 상호작용 강조
아동의 기질의 중요성 강조

 

 

 

10. 정서발달

 

정서표현발달

- 기쁨

- 분노

-- 4~8개월 경 등장, 인지발달과 관련, 인과성 이해, [목적이 기대에 미치지 못한 결과]

- 슬픔

- 공포

-- 가장늦게출현, 깊이지각실험 - 경험을 통해 발달, 낮선 사람에 대한 공포 (낮가림,분리불안) 7~8개월

 

정서표현 - 기본정서

- 기본정서는 유쾌한정서/불쾌한정서로 나뉨 - 정서의 세분화 - 기쁨.분노,슬픔.공포등 기본정서 등장 - 세분화 - 자의식적 정서 등장 (2세경) - 자기평가 등장 - 타인과 / 나 구분 가능 (ex. 수치심,죄책감,자부심)

 

 

 

 

 

 

 

 

자의식적정서

- 수치심

- 당황

- 죄책감

- 질투심

- 자부심

- 2세이후 출현 / 성인의 가르침 중요

-- 타인과 나를 구분가능

-- 자기평가 등장

-- 죄책감은 적응적인 감정, 문제해결의 동기로 작용함

 

정서 자기조절

- 신생아기

-- 대뇌피질 발달

-- 양육자의 공감적 반응

- 유아기
-- 2세이후 언어발달 - 정서조절능력 관련

-- 좌절감을 통한 자기조절 발달

- 아동기와 청소년기

-- 학령기 이후 자기조절 능력 급격한 발달

-- 공포의 문화적 특성

-- 문제중심적 대처 . 정서중심적 대처

 

정서표출양식

- 부정적 정서 억제

- 정서적 가장(Mask)

 

타인정서에 대한 이해와 반응

- 사회적 참조

- 2세 중반 - 본인정서/타인정서 차이점 이해

 

아동기의 정서적 이해

- 인지발달과 정서이해

-- 4~5세경 정서원인의 인과관계 이해

-- 타인의 부정적 정서 완화방법 습득

-- 구체적조작기 - 복수감정 경험가능 이해 -- 혼합정서 이해는 자의식적정서 이해 촉진시킴

 







 

사회적 경험과 정서이해

- 양육자의 정서 인과관계 설명 + 공감적 반응 = 자녀의 정서이해발달 촉진

- 또래와의 사회극/가장 놀이 - 정서발달 긍정적 역할

 

감정이입과 동정

- 타인정서 이해,공감,동일시 능력 = 이타성 발달 촉진

- 2세경 : 감정이입능력 등장 - 타인감정 해소시도함

- 감정이입능력 : 기질에 따라 개인차 존재. 부모의 양육에 따라 달라짐

 

기질과 발달

- 기질의 구조와 유형

- 기질의 안정성 - 적합성모델

-- 기질측정 (347페이지 표 10-1)

-- 모스바스 : 반응성 + 자기조절 = 기질

-- 돌 이전 : 애착이 안정적이지 않다 / 돌 이후 : 애착이 안정적이다

-- 결론 : 돌 이전의 애착유형은 변화요인이 많다.

-- 중요!! 조화의 적합성 : 아동기질 +부모양육 조화시 아이는 잘 발달한다.

-- ex. 부모가 좋아도 아이가 까다로운 기질일 경우 조화적합성이 부정적이라 아동발달도 부정적

-- 일관적/합리적 양육태도의 중요성 (아동의 자기조절능력 기능에 도움) - 이후 적응 예견 가능

 

애착의 발달

- 애착형성 : 영아기 양육자와의 경험을 통해 형성. 정서적 유대감

-- 초기 애착이론가 - 영아기 수유, 양육자태도 강조

-- 이후 - 이차적 욕구 ( 온정적 태도 . 부드러운 접촉 등 ) 강조

-- 볼비 - 동물행동학적 견해 - 영아의 애착행동의 중요성 강조

 

볼비의 애착 발달

- 애착 전 단계

- 애착 형성 단계

-- 명백한 애착단계

-- 상호호혜적 관계 형성 - 내적작동모델

 

SSP 낯선상황실험절차 애착유형

- 안정, 회피, 저항, 혼돈

 

안정애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 애착의 기회

- 양육의 질

- 유아의 기질

- 가정환경

- 부모의 내적작동모델 (부모애착유형은 세대간 전이 이루어짐)

 

 







 

 

11장. 자아와 사회성발달

 

자기인식

-1. 주관적 자기

-- 자기인식 / 자기연속성 / 자기일관성 / 자기 매개자에 대한 이해

--- 신생아 : 환경으로부터 물리적 자각 구별

--- 자신의행동 - 사람들의반응 = 인과관계 이해를 통해 자기감 발달

-2. 객관적 자기

-- 자신의 물리적 속성 인식 (거울속의 나)

-- 심리적 속성 / 사회적 속성

-3. 자기인식-초기정서/사회성발달 관계

-- 자기인식 : 타인관점이해 + 타인행동 모방능력 출현에 선행함

-- 자기인지 : 소유에 대한 이해 선행함.

 

마음이론

- 생후1년 : 공동주의 / 사회적참조 / 비언어적 의사소통 가능

- 만2세경 : 탈 자기중심적 사고

- 3세경 : 타인의 지각/정서/욕구 관계 인식, 자신의 욕구/정서와 일치하는 방식으로 행동한다는 것을 이해.

- 그러나!! 믿음/신념과 같은 추상적인 개념이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이해하지 못함.

 

False - Belief Task

- 피피티 그림 참조 (11장)

 

믿음-욕구이론

- 4세 이후 유아는 타인에 대한 믿음/신념이 행동을 결정하는 것을 이해함.

- 이로인해 타인의 믿음을 바꾸려는 [설득]행동이 출현

- 믿음-행동간의 이해는 사회적 능력발달과 관련있음

 

유아의 마음이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 언어 / 인지능력 / 애착 / 어머니의‘마음살핌’ / 가작화 놀이 / 사회적 상호작용

 

자아개념

유아기, 3~5세 : 관찰가능한 특징, 전형적인 정서와 태도 (자기의 심리적 속성에 대한 초기 이해)

아동중기, 6~11세 : 자신의 성향/고유특징 이해, 긍정/부정적 특성, 사회적 비교를 통한 자기평가

청소년기, 11세이상 : 독립적 특성을 추상적 서술로 통합, 그러나 모순점 존재, 조직화된 자기개념 체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