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SCT 문장완성검사 특징 |
1. 비표준화 검사 / 투사검사 |
2. 검사자극이 분명하여 피검자가 자극내용을 지각할 수 있도록 구성 |
3. 의식적 측면이 검사결과에 반영되는 경향 |
SCT 문장완성검사 발전과정 | ||
자유연상검사 | 단어연상검사 | 문장완성검사 순으로 발전 |
무의식 | 전의식 | 의식 순으로 발전 |
SCT 문장완성검사 구성 | ||
영역 | 세부 문항 | 손상정도 |
1. 가족 | 2/12/13.. | 0 |
2. 성 | 8/20/36.. | 2 |
3. 대인관계 | 6/44.. | 1 |
4. 자기개념 | 7.15/16/18.. | 2 |
4영역 | 총 16문항 | 손상정도 0/1/2로 평가 |
SCT 문장완성검사 장/단점 | |
장점 | 단점 |
1. 반응의 자유로움 | 1. 객관적 채점 불가 |
2. 피검자의 솔직한 답변 유도 가능 | 2. 임상적 분석을 위해서는 상당한 지식/훈련 필요 |
3.특별한 훈련이 필요하지 않음 | 3. 피검자의 저항 반영 가능성 |
4. 특정 영역 선택적 관찰 가능함 | 4. 언어표현력 부족 / 비협조적 - 결과 미흡 |
SCT 문장완성검사 검사시 유의사항 |
1. 답에는 정답/오답이 없음 |
2. 문장의 좋고 나쁨을 걱정하지 말 것 |
3. 제일먼저 생각나는 것을 쓸 것 |
4. 오래 생각하지 말고 빨리 쓸 것 |
5. 주어진 어구를 보고도 생각이 안나면 번호에 0을 치고 넘긴 후 최후에 완성시킬 것. |
6. 수정시 두줄로 긋고 다음 빈 공간에 쓸 것 |
7. 피검자의 검사 시작/종료시간 기록할 것 |
8. 검사 완성 후 결과를 토대로 질문할 것 |
SCT 문장완성검사 해석시 유의사항 |
1. 성격구조에 대한 추론 할 것 |
2. 타검사와 종합하여 통합적 해석 할 것 - why? SCT가 투사검사이기 때문. |
SCT 문장완성검사 해석의 준거 | |
성격적 요인 | 결정적 요인 |
① 지적 능력 측면 | ① 신체적 요인 |
② 정의적 측면 (감정) | ② 가정적 / 성장적 요인 |
③ 가치 지향적 측면 | ③ 대인적 / 사회적 요인 |
④ 정신역동적 측면 | |
* 두가지 요인분석을 통해 개인성격이나 적응상태를 이해함. |
직업흥미검사 STRONG | ||
설명 | 구체화된 직업탐색과 경력개발에 효과적으로 사용가능 | |
대상구분 | 중/고등학생 | 진로탐색검사 |
성인 | 직업흥미검사 |
직업흥미 구성요소 | |||
1. 지속적인 관심 | 2. 좋아하는 느낌 | 3. 방향 | 4. 활동 Activity |
홀랜드 모형 | |||||
R | I | A | S | E | C |
현장 | 탐구 | 예술 | 사회 | 진취 | 사무 |
직업흥미검사 STRONG 척도별 설명 | |||
1. 타당도 | 1. LP | 좋고 맞음 | |
2. DP | 싫고 틀림 | ||
3. IP | 無 | ||
2. 일반직업분류 | GOT | 1. 상위3코드 선정 | |
2. 상위5척도 / 하위3척도 - 모순점 확인 | |||
3. 기본흥미척도 (세부 직업흥미) |
BIS | 유형코드 결정방식 | |
1. 매우높은흥미 → 높은 흥미 → 보통흥미 | |||
2. 동일한 흥미범주에서는 T점수 순으로 제시 | |||
3. 흥미범주와 T점수 동일할 경우, 성별에 따라 낮은 유형코드가 먼저 제시 | |||
남자 : A-S-I-E-C-R | 여자 : R-C-E-I-S-A | ||
4. 개인특성척도 | PSS | 1. 업무유형 | |
2. 학습유형 | |||
3. 리더쉽유형 | |||
4. 모험심유형 |
직업흥미검사 STRONG 해석순서 |
1. 타당도 LP/DP/IP 검토 |
2. GOT / BIS 프로파일 검토 |
3. PSS 프로파일 검토 → 모순점 탐색 |
MLST 학습검사 | ||||||||
4영역 | 각각 3특성 |
1. 성격 | ① 자기효능감 | ② 결과기대 | ③ 성실성 | |||
2. 정서 | ① 우울 | ② 짜증 | ③ 불안 | |||||
3. 동기 | ① 학습 | ② 경쟁 | ③ 회피 | |||||
8특성 | 4. 행동 | ① 시간관리 | ② 공부환경 | ③ 수업태도 | ④ 노트필기 | |||
⑤ 집중전략 | ⑥ 책읽기 | ⑦ 기억전략 | ⑧ 시험준비 | |||||
* 크게 4영역 / 작게는 성격3, 정서3, 동기3, 행동8 가지 특성으로 구성. |
사랑유형 검사 | |
1. 각 영역 합산 | 1. 친밀 |
2. 열정 | |
3. 결심 | |
2. 평균점수 평가 | 5/+5/-5 기준 |
사랑유형 | |||||
1. 매니아 | 2. 프래그마 | 3. 아가페 | 4. 에로스 | 5. 루두스 | 6. 스트로게 |
소유적 | 논리적 | 이타적 | 낭만적 | 유희적 | 우정적 |
가족 역할 검사 | ||||
수치 | 1에서 7까지 구분, 전혀없음 ↔ 항상 | |||
검사결과 | 1차적/2차적 유형으로 구분 | |||
유형 | ① 영웅 | ② 잃어버린 아이 | ③ 마스코트 | ④ 희생양 |
PTSD 검사 | |
정의 |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검사 |
특징 | 1. 증상을 정도에 따라 0에서 3사이로 표현 |
2. |
|
3. | |
예시 |
BECK 불안검사 | |
정의 | 불안한 정도 측정검사 |
특징 | 1. 전혀 ~ 항상을 1~4로 표현 |
2. 빨간색 문항은 역방향 해석 | |
3. | |
예시 |
자살위험평가 | |
정의 | 2주간의 느낀 기분으로 자살위험 측정 |
특징 | 1. 21문항 |
2. 보기4개 중 택1 | |
3. | |
예시 |
성인 ADHD 평가척도 한국판 K-CAARS | |
정의 | 일상생활 속 경험,행동 관찰을 통한 ADHD 측정 |
특징 | 1. 26문항 |
2. 0~3 표현 | |
3. | |
예시 |
대인관계문제 검사 K-IIP | |
정의 | 대인관계 변인간 상호관계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개인의 특징적인 대인관계문제를 평가한다. |
특징 | 1. 타 표준화검사에 비해 빠른 성격장애의 구별이 가능 |
2. 성격장애, 정신병리와 관련된 다양한 대인관계문제 유형을 파악하는데 유용 | |
3. 원형척도 / 성격장애척도 구분 | |
예시 |
아동/청소년 교우관계문제검사 KIPR | |
정의 | 핵심적 교유관계문제를 밝히는데 유용한 검사 |
특징 | 1. 자기보고형 검사 |
2. K-IIP에 근거를 두고 개발함 | |
3. 표준화표본과 비교하여 해석가능 | |
예시 |
한국판 결혼만족도 검사 K-MSI | |
정의 | 한국 부부들의 결혼만족도를 평가하기 위해 개발한 검사 |
특징 | 1. snyder 박사가 개발, 11영역 150문항 |
2. 부부치료시 라포형성에 도움 → 치료동기 상승 | |
3. 다면적 척도로 구성 + 체계적인 정리 가능 | |
예시 |
한국판 부모양육 스트레스 검사 K-PSI | |
정의 | 부모-자녀 관계에서 부모의 상대적이 스트레스 크기 측정 |
특징 | 1. 상대적 스트레스 크기 측정가능 |
2. 부모-자녀간의 상호성 강조 | |
3. 맥락변인 강조 | |
예시 |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질문지 PACI | |
정의 |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의 질 평가 |
특징 | 1. 개방적/역기능적 의사소통 구분 |
2. 긍정적/부정적 의사소통 구분 | |
3. | |
예시 |
대인관계지지 평가척도 ISEL | |
정의 | 사회적 지지에 대한 지각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 |
특징 | 1. 평가/소속/자존심등의 지지유형 |
2. 4유형 X 12문항 = 48문항 | |
3. | |
예시 |
집단 따돌림 체크리스트 | |
정의 | 왕따의 생활/행동 변화 관찰을 통해 적극적 문제해결이 가능한 도구 |
특징 | 1. 발견가능한 폭력 피해 징후를 부모/교사 영역으로 구분 |
2. | |
3. | |
예시 |
반응형
'NCS > 04. 교육·자연·사회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어 듣기 및 단어 모음 (0) | 2023.12.17 |
---|---|
미국식 발음과 영국식 발음 차이, A와 THE 차이, 현재진행 수동태 (1) | 2023.12.17 |
Krumboltz 사회학습이론, 진로결정 요인, 진로의사 결정 모델, SWOT 분석, ERRC 기법 (0) | 2023.09.29 |
지능의 구성요소, 스피어만 – 요인이론, 카텔 – 지능이론, Sternberg – 삼원이론 (0) | 2023.09.29 |
고르바쵸프의 외교, 중국 군사위협론, 경제위협론, 민족주의위협론 (0) | 2023.09.29 |
아동발달 역사와 이론, 연구방법, 생물학적 기초, 태내기 발달 (0) | 2023.09.29 |
아동발달의 일반적 방법, 신뢰와 타당도, 발달 연구를 위한 설계, 아동 연구의 윤리 (0) | 2023.09.28 |
PDF 파일로 배포되는 문서를 hwp 또는 Excel로 복구하기 위한 각종 시도 결과 (0) | 2023.04.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