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umboltz - 사회학습이론 | |
이론배경 | 학습경험에 의한 개인의 성격/행동 설명 |
진로 선택과정 | 진로의사결정 요인[개인+환경] 간의 상호작용 - 일반화 획득 - 진로선택 |
진로결정 요인 | |
1. 유전적 요인과 특별한 능력 | |
2. 환경적 조건과 사건 | |
3. 학습경험 | |
4. 과제접근 기술 |
진로결정 요인들의 결과 | |
1. 자기관찰 일반화 | |
2. 세계관 일반화 | |
3. 과제 접근 기술 | 1. 중요 의사결정 상황의 인식 |
2. 과제에 대한 현실적 파악 | |
3. 일반화에 대한 검토평가 | |
4. 다양한 대안 도출 | |
5. 대안에 필요한 정보 수집 | |
6. 미흡한 대안 제거 | |
4. 행위의 산출 |
8장. 진로의사 결정 모델 | |
1. 의사결정의 목적 | 이익 극대화 / 손실 극소화 |
2. 진로의사결정이란 | 직업선택에 있어서 기회비용 고려 후 최선책을 탐구하는 과정 |
진로의사 결정 3요소 | |
1. 진로의사 결정자 | |
2. 진로 정보 | |
3. 진로의사 결정상황 |
의사결정자 유형1 | |
1. 진로 결정자 | |
2. 진로 미결정자 | |
3. 우유부단형 |
Harren - 의사결정자 유형2 | |
1. 합리적 | |
2. 직관적 | |
3. 의존적 |
SWOT 분석 | |||
내부환경 | |||
S [Strength, 강점] | W [Weakness, 약점] | ||
외부 환경 |
O (Opportunity, 기회) | ||
T (Threat, 위협) |
유형의 판단 | |||
자신 | |||
잘모름 | 알고있음 | ||
환경 | 잘모름 | 혼돈 / 무기력 | 직관적 |
알고있음 | 의존적 | 합리적 |
ERRC 기법 | ||||
1. | E | Eliminate | 제거 | 기존에 해오던 것들, 새로이 해야 할 것들에 대한 기준 |
2. | R | Raise | 증가 | |
3. | R | Reduce | 감소 | |
4. | C | Create | 창조 |
텐-텐-텐 | |||
10-10-10 이란? | 10분 후 | 10개월 후 | 10년 후 |
진행과정 | 1. 질문 | 2. 데이터 수집 | 3. 분석 |
의사결정 6단계 | |||||
1단계 | 2단계 | 3단계 | 4단계 | 5단계 | 6단계 |
Trigger | Situation | Objective | Alternative | Criteria & Choice |
Risk Management |
방아쇠의 확인 | 상황 파악 | 선택 목적의 확인 | 목적에 적합한 실행한의 작성 |
선택 기준의 설정과 비교, 최선책 선택 | 위험의 평가 및 대책 마련 |
트레이드 오프 | |
정의 | 목표 / 직업군 / 수준 별 직업분류 표 (상대비교 가능) |
SSCT 시사점 | |||
1 | 2 | 3 | 4 |
① 개인특성 | 내면화 | ① 왜곡된 자기평가 | 극복할 것 |
② 환경적 배경 | ② 부당한 환경적 장애 |
SSCT 배경이론 | ||||||
1. 반두라 | 사회인지이론 | 1. 개인/환경/행동간 상호작용 강조 | ||||
2. 자기효능감 | ① 성취경험 | ② 대리경험 | ||||
③ 언어적 설득/강화 | ④ 정서 조절능력 | |||||
3. 인지적 측면 | ① 자기효능감 | ② 결과기대 | ||||
③ 개인적목표 | ||||||
4. 학습행동수행 | 자기효능감 + 결과기대 | |||||
2. 크롬볼츠 | 진로 - 사회학습이론 |
1. 진로 발달 | 연합적/도구적 학습 + 유전/환경적 요인 | |||
2. 개인 신념체계 | 같은 학습경험 / 다른 진로선택 설명 | |||||
3. 진로변인간 상호영향 | 이론적 경로를 규명 | |||||
3. 하켓&베츠 | 여성진로발달 자기효능감이론 |
1. 여성의 사회화→ 자기효능감에 부정적영향→ | 진로에 부정적 영향 | |||
2. 사회적 자원활용 (Ex. 학습의 기회) 의 남녀차별→ |
SSCT 구성요인 | |||
① 자기효능감 | ② 결과기대 | ③ 목표 | ④ 개인변인/환경변인 |
1. 자기효능감 | ||||
정의 | 목표과업 성취위해 필요한 능력에 대한 자기신념 | |||
구성요소 | ① 과거성취경험 | ② 대리학습 | ③ 사회적설득 | ④ 특정경험 |
기타 | 해낼수 있다는 자기신념 → 행동의 실행 결정 |
2. 결과기대 | ||||||
정의 | 과업 수행 후 환경에서 일어날 일에 대한 평가 | |||||
구성요소 | ① 물리적 보상 | ② 사회적 평가 | ③ 자기 평가 | |||
기타 | 자기효능감과 밀접한 관련 |
3. 목표 | |
정의 | 특정 활동 참여 후 결과 산출 하려는 의도 - 미래 결과에 영향 미침 |
개인적 목표설정 | 외적보상 없어도 목표달성 위한 행동 유지 |
기타 | 자기효능감+결과기대에 영향을 받음 |
4. 개인변인 + 환경변인 | ||||||
개인변인 | 정의 | 개인적인 변인 | ||||
구성요소 | ① 민족 | ② 인종 | ③ 건강 | ④ 유전적 요소 | ||
기타 | ①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경험 획득 | |||||
② 적성 및 가치관은 개인변인이 아님 | ||||||
환경변인 | 배경맥락변인 | 설명 | ① 환경에서 사회적 기능을 익히고 내면화 | |||
② 자기효능감 + 결과기대 = 직업적 흥미 | ||||||
근접맥락변인 | 설명 | ① 진로선택에서 직접적 상호작용하는 요인 | ||||
② 해당 시기의 가족지원, 경제상황, 사회문화적 진로장벽 등 |
SSCT 모형모음 |
① 흥미발달 모형 (순환적 개념) 기본 |
② 선택모형 (개인배경 + 환경배경 + 학습경험) |
③ 수행모델 |
④ 주관적안녕 |
레슬리 상담 | ||
특징 | 사회인지이론 모델 | 진로장벽의 현실가능성 강조 |
진로장벽 | 1. 현실가능성 평가 | |
2. 극복 전략 구성 | ||
3. 다양한 진로대안들의 장벽들 탐색 후 현실가능성 평가 |
'NCS > 04. 교육·자연·사회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평가 정의, 심리평가 구성요소, 심리평가 기본철학, 심리평가 목적, 심리평가 평가단계, 심리평가 한계, 심리평가 윤리적 문제 고려사항 (0) | 2023.12.19 |
---|---|
현대인 국제매너 (1) | 2023.12.17 |
영어 듣기 및 단어 모음 (0) | 2023.12.17 |
미국식 발음과 영국식 발음 차이, A와 THE 차이, 현재진행 수동태 (1) | 2023.12.17 |
지능의 구성요소, 스피어만 – 요인이론, 카텔 – 지능이론, Sternberg – 삼원이론 (0) | 2023.09.29 |
SCT 문장완성검사, STRONG 직업흥미검사, MLST 학습검사 (1) | 2023.09.29 |
고르바쵸프의 외교, 중국 군사위협론, 경제위협론, 민족주의위협론 (0) | 2023.09.29 |
아동발달 역사와 이론, 연구방법, 생물학적 기초, 태내기 발달 (0) | 2023.09.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