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세히보기

NCS/06. 보건·의료

[학습노트 - 상담심리사 웃따] 생각이 많고 예민한 사람 5가지 특징과 4가지 해결법 (정신적 과잉 활동인)

제이훈의 스마트 사업관리 2022. 12. 17. 21:28

생각이 많고 예민한 사람 5가지 특징과 4가지 해결법 (정신적 과잉 활동인) - YouTube

 (정의) 예민한 사람(정신적 과잉 활동인)

○ (원인) 오감이 발달한 사람
- 감각과민증(오감이 예민함을 의미)
- 비현실적인 인간관계에 대한 기대
- 실패와 거부에 대한 지나친 두려움

○ (결과) 인간관계에 영향을 미침
- 긴장되고 부자연스러운 인간관계
- 타인의 감정에 영향을 쉽게 받는다
(강점으로 활용하는 방안) 마인드맵, 자존감 관리, 배움, 창의적인 일, 인지적 교정 등
- 마인드맵 작성하기
- 자존감 관리하기
- 정신적 과잉을 충족할 수 있는, 뇌가 원하는 활동하기(배움, 창의적인 일)
- 인지적 교정하기1(예민하다 → 예술적이다, 세심하다, 감성적이다)
- 인지적 교정하기2(가벼운 관계 또한 가치있는 관계이다)

 

 

아래의 체크리스트는 과학적으로 임상효과가 검증된 체크리스트는 아니오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붙임] 예민한 성향을 강점으로 활용하기 위한 체크리스트
1. 나는 마인드맵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5□ 4□ 3□ 2□ 1□)
2. 나는 주 1회 자존감을 관리할 수 있다. (5□ 4□ 3□ 2□ 1□)
3. 나는 정신적 과잉을 충족할 수 있는 배움과 창의적인 활동을 할 수 있다. (5□ 4□ 3□ 2□ 1□)
4. 나는 예민하면서도, 예술적이고, 세심하며, 감성적인 사람이다. (5□ 4□ 3□ 2□ 1□)
5. 나는 가벼운 관계 또한 가치있는 관계라고 생각한다. (5□ 4□ 3□ 2□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