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세히보기

NCS/06. 보건·의료

서울성모병원 신경차단술 가격 및 효과

제이훈의 스마트 사업관리 2021. 1. 13. 17:44

■ 후두신경통이 뭐에요?
사람의 머리에는 대후두신경과 소후두신경이 있습니다. 이 두가지 신경을 묶어서 대소후두신경이라고 부릅니다. 해당 신경에 후두신경에 통증이 있는것을 후두신경통(영어로 번역하면 Laryngeal neuralgia), 대후두신경 통증에 있으면, 이를 대후두신경통(Large occipital neuralgia)이라고 부릅니다. 유사 용어로 경추성두통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 무슨과에서 진료 받을 수 있나요?
해당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과를 물어보니, 주로 마취통증의학과 및 신경외과에서 해당 질병을 다룬다고 합니다. 해당 질병을 다루는 병원과 교수에는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손병철 교수, 아주대학교 안영환 교수, 서울아산병원 성형외과 박주석 교수가 있습니다. 저는 손병철 교수님께 의료상담까지 받고 수술 대기중인 상태입니다.

■ 어떤 증상인가요?
나무위키에는 검색을 해봐도 아직 이 질병에 관한 아무런 자료가 없습니다. 신경통 커뮤니티를 살펴보니 귀가 아프시다는 분도 있고, 얼굴이 아프시다는 분도 계셨습니다. 참고로 저는 염증이나 어지러운 증상은 없었습니다. 사실 처음에는 눈 당김 증상이 있어, 안과를 다녔는데 적장 안과에서는 눈에 이상이 없다고 하였습니다. 이후 신경과 방문을 추천받았고, 지방에 있는 병원에 방문하여 차단술 주사를 맞었더니 1주일간 일시적인 효과가 있었습니다.







■ 어떻게 해결할 수 있나요? 치료법이 궁금합니다.
신경차단술 종류에는 대표적으로 후두신경차단술이 있습니다. 이 수술은 대소후두신경차단술, 후두신경감압술등 다양한 유사 용어로 불립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후두신경차단 주사와 후두신경 차단수술을 구분해야 합니다. 주사는 일시적으로 증상을 완와하는 정도이며,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수술을 해야 합니다.

■ 비용은 얼마정도?
주사는 한번 맞을때 원금액 10만원, 의료보험 및 실비보험을 적용 받았을때 3만원 정도 였습니다. 주사를 맞으면 일시적으로 효과가 있었으나, 쿠싱 증후군 등 부작용 우려가 있었고, 1주일이 지나면 원상복구가 되어 결국 후두신경통 수술을 위해 병원을 조사하였습니다. 비용을 조사해본 결과, 꽤나 비싼 편이었습니다. 서울성모병원에서 확인한 수술가격은 200만원 ~ 400만원 선이었습니다. 사실 적은 돈이 아니었기에, 비용부담을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았고, 각 구청에서 실시하는 긴급지원사업을 알게 되었습니다. 요건을 충족하면 300만원 이내에서 검사와 의료서비스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본인은 해당 사업의 참여요건에 해당되지 않아 다른 사업을 알아봐야 했습니다. 국민건강보험에서 시행하는 본인부담경감과 재난적의료비 제도를 알게 되었고 각종 서류를 준비하였습니다. 재난적의료비 신청시 중요한 점은 실비보험금 수령이후 지불해야 하는 잔여금액만 정부지원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저렴한 비용으로, 혹은 자연치유도 가능할까?
진통제를 처방받아 먹었더니 일시적으로 나아지기도 합니다. 물론 타이레놀도 먹어보았고 단기적인 완화효과는 있었습니다. 추가적으로 저는 저렴한 일자목 베개를 구입해서 사용하니 증상이 완화되기도 하였습니다. 그래도 당김이 있어 물어보니 일자목 운동과 스트레칭을 해보라고 추천받았습니다. 일자목 스트레칭을 하면 마찬가지로 일시적 완화가 되기는 합니다. 심지어 동그란 지압 도구를 구매하여 사용하기도 했었습니다. 하지만 컴퓨터를 활용하는 업종에 종사하다 보니, 다시 증상이 찾아오기 마련이었습니다. 저는 결론적으로 의자를 높이고 책상 바닥에 발받침을 설치함으로써 고개를 똑바로 드는 자세를 취하니 증상이 완화되었습니다. 수술이 아닌 방법으로 자연치유까지는 어렵네요.

■ 수술 효과는 있나요?
완전 나으셨다는 분도 계셨고, 반대로 전혀 효과가 없었다는 분들도 계셨습니다.
"설인신경통,비정형성안면통에 관한 모임" 커뮤니티에서 서울성모병원에서 후두신경감압술을 받았다는 분들의 후기를 살펴보면, 3일짼데 아직 호전없다, 안면통과 치통은 좋아졌다, 안통은 미세하고 호전되었다, 뒷목압박감은 확실하게 호전되었다, 좌측 턱 통증은 효과가 없었다, 왼쪽 머리는 효과가 있었다, 70%정도 호전되었다, 수술 후 아무런 효과를 보지 못했다등 다양합니다. 결론을 내리자면 효과가 있는 사람도 있고 없는 사람도 있어 섵불리 이 수술을 하면 무조건 해결된다고 확답을 내리긴 어려울 것입니다.

■ 서울성모병원 후두신경감압술을 받기 위해서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요?
병원에 방문하기 전에는 MRI 촬영사진과 진료의뢰서를 사전에 준비해야 됩니다. 수술전에는 샴푸, 수건, 세면도구, 슬리퍼, 충전기를 사전에 구비합니다. 수술 전 밤 10시부터 금식이니 주의하셔야 하고, 입원하시기 전에 각종 검사를 받게 됩니다. 코로나 검사, 혈액 및 소변검사, 엑스레이, 심전도, CT(씨티)촬영 등의 검사를 마치고 나면 1층에서 입원수속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실제 수술은 약 3시간 정도 소요가 되며, 수술을 마친 이후에는 실비보험 청구를 위해 꼭 서류를 챙기시기 바랍니다. 저는 메리츠화재를 이용중인데 요구되는 서류에는 진단서, 진료비 영수증, 진료비세부내역서, 처방전, 통원확인서등이 필요하였습니다. 보상 가능여부도 확인해보니 후두신경통은 보장 질병코드에 포함이 되며, 질병치료를 목적으로 한다면 충분히 보상 가능하다고 안내 받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당일퇴원이 가능한지 물어보니 수술일 기준 2일 후 퇴원이 가능하다고 안내 받았습니다.







■ 요약
요약하면 저는 아직 수술을 받은 상태는 아니고 수술 예정입니다. 통증을 개선하기 위해 정말 다방면으로 업체를 조사하였고, 저와 비슷한 상황에 놓이신 분들도 분명 계실테니 도움이 되고자 제가 조사한 자료를 블로그에 공유합니다. 댓가성을 받은 바이럴이나 후기는 아니고 수술효과는 저도 수술을 받어봐야 확답을 드릴 수 있습니다. 더 궁금하신점이 있으시면 아래의 댓글에 문의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