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세히보기

NCS/04. 교육·자연·사회과학

(인증평가 역량평가) 2. 훈련과정관리

제이훈의 스마트 사업관리 2020. 8. 15. 15:25

다양한 수요를 반영하여 훈련과정을 개발할 수 있는가

훈련과정 개발에 대한 이해

목적

구직자가 산업사회 적응에 필요한 능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실효성 있는 교육내용을 제공하기 위함

 

훈련과정 개발 계획 수립

훈련과정 개발 목적

(필요한 훈련과정 구성) 구직자가 산업사회 적응에 필요한 능력을 습득하는데 필요한 훈련과정을 구성하기 위함

훈련과정 개발자

훈련과정 개발 시기

훈련과정 개발 장소

훈련과정 개발 내용

(수요/요구조사) 산업체 수요조사, 훈련생 요구조사

(사전 시장조사) 지역산업분석, 지역 훈련직종현황 조사, 지역 경쟁업체 현황조사, 취업처확보

훈련과정 개발 방법

(도구

(절차/방법

 

훈련직종별 산업체 수요조사 실시

산업체 수요조사 목적

(자료 마련) 사회적 요구에 부합하는 훈련과정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근거자료를 마련하기 위함

산업체 수요조사 실시자 및 대상

(수요조사 실시자

(수요조사 대상

산업체 수요조사 시기

산업체 요조사 장소

산업체 수요조사 내용

(인력수급 현황조사)

(전문가 FGI)

(기존 조사자료 분석)

수요조사 방법

(계획 수립) 계획 수립

산업체 수요조사 설문지 문항 개발

(실행)

기업체 유선 컨택

산업체 수요조사 실시

(결과 분석) 산업체 수요조사 결과 분석

(결과 활용) 훈련과정 개발시 분석결과를 활용

 

훈련직종별 훈련생 요구조사 실시

훈련생 요구조사 목적

(필요 훈련과정 구성) 구직자가 산업사회 적응에 필요한 능력을 습득하는데 필요한 훈련과정을 구성하기 위함

훈련생 요구조사 실시자 및 대상

실시자

대상

훈련생 요구조사 시기

훈련생 요구조사 장소

훈련생 요구조사 내용

훈련생 요구조사 방법

(계획 수립) 훈련생 요구조사 계획 수립

훈련생 요구조사 설문지 문항 개발

(실행)

훈련생 요구조사 일정 공지

훈련생 요구조사 실시

(결과 분석) 훈련생 요구조사 결과 분석

(결과 활용) 훈련과정 개발시 분석결과를 활용

 

사전 시장조사 지역 산업분석

지역 산업분석 목적

지역 산업분석 실시자 및 대상

(실시자)

(대상)

지역 산업분석 시기

지역 산업분석 장소

지역 산업분석 내용

지역 산업분석 방법

(계획 수립) 지역 산업분석 계획 수립

(실행)

(결과 분석)

(결과 활용) 훈련과정 개발시 분석결과를 활용

 

사전 시장조사 지역 훈련직종 현황 조사

훈련직종 현황 조사 목적

훈련직종 현황 조사 실시자 및 대상

(실시자)

(대상)

훈련직종 현황 조사 시기

훈련직종 현황 조사 장소

훈련직종 현황 조사 내용

훈련직종 현황 조사 방법

(계획 수립) 훈련직종 현황 조사 계획 수립

(실행)

(결과 분석)

(결과 활용) 훈련과정 개발시 분석결과를 활용

 

사전 시장조사 지역 경쟁업체 현황 조사

경쟁업체 현황 조사 목적

경쟁업체 현황 조사 실시자 및 대상

(실시자)

(대상)

경쟁업체 현황 조사 시기

경쟁업체 현황 조사 장소

경쟁업체 현황 조사 내용

경쟁업체 현황 조사 방법

(계획 수립) 경쟁업체 현황 조사 계획 수립

(실행)

(결과 분석)

(결과 활용) 훈련과정 개발시 분석결과를 활용

 

사전 시장조사 지역 취업처 확보

취업처 확보 목적

취업처 확보 실시자 및 대상

(실시자)

(대상)

취업처 확보 시기

취업처 확보 장소

취업처 확보 내용

취업처 확보 방법

(계획 수립) 취업처 확보 계획 수립

(실행)

(결과 분석)

(결과 활용) 훈련과정 개발시 분석결과를 활용

 

훈련 특성을 고려하여 훈련과정을 운영할 수 있는가?

훈련 운영 계획 수립 및 계획의 적정성

훈련 운영계획 수립 목적

훈련 운영계획 수립 실시자 및 대상

(실시자)

(대상)

훈련 운영계획 수립 시기

훈련 운영계획 수립 장소

훈련 운영계획 수립 내용

(절차에 따른 계획) 훈련과정 운영 절차에 따른 훈련 운영 계획을 수립

훈련 전 주요 운영내용

훈련 중 주요 운영내용

훈련 후 주요 운영내용

훈련 운영계획 수립 방법

훈련대상 특성 등을 고려한 훈련과정 운영방법의 확보

대상특성 고려 훈련과정 운영방법 확보 목적

대상특성 고려 훈련과정 운영방법 확보 실시자 및 대상

(실시자)

(대상)

대상특성 고려 훈련과정 운영방법 확보 시기

대상특성 고려 훈련과정 운영방법 확보 장소

대상특성 고려 훈련과정 운영방법 확보 내용

(훈련생 특성) 훈련생 특성을 고려한 훈련과정 운영방법

훈련생 특성_실업자

훈련생 특성_재직자

훈련생 특성_특화대상

훈련생 특성에 따른 훈련과정 운영방법

(훈련 참여 목적) 훈련 참여 목적을 고려한 훈련과정 운영방법

훈련생 특성_실업자

훈련생 특성_재직자

훈련생 특성_특화대상

훈련참여 목적에 따른 훈련과정 운영방법

대상특성 고려 훈련과정 운영방법 확보 방법

 

직업능력개발훈련의 특성을 고려한 훈련과정 운영 체계 수립

훈련특성 고려 훈련과정 운영체계 수립 목적

훈련특성 고려 훈련과정 운영체계 수립 실시자 및 대상

(실시자)

(대상)

훈련특성 고려 훈련과정 운영체계 수립 시기

훈련특성 고려 훈련과정 운영체계 수립 장소

훈련특성 고려 훈련과정 운영체계 수립 내용

(특성 파악) 직업능력개발훈련의 특성 파악

(체계 수립) 훈련과정 운영체계 수립

훈련특성 고려 훈련과정 운영체계 수립 방법

 

평가체계를 갖추어 훈련생의 성취수준을 평가할 수 있는가?

훈련생 성취수준 평가체계 수립

성취수준 평가목적

성취수준 평가 실시자 및 대상

(실시자)

(대상)

성취수준 평가 시기

성취수준 평가 장소

성취수준 평가 내용

(평가절차)

(평가내용)

성취수준 평가 방법

(평가기준)

(평가방법)

 

훈련생 성취수준 평가 후속조치 계획 수립

성취수준 평가 후속조치 목적

성취수준 평가 후속조치 실시자 및 대상

(실시자)

(대상)

성취수준 평가 후속조치 시기

성취수준 평가 후속조치 장소

성취수준 평가 후속조치 내용

(피드백) 훈련생 성취수준 평가의 후속조치 계획의 피드백

(보충훈련) 보충훈련 등의 대상, 절차, 내용, 방법

성취수준 평가 후속조치 방법

훈련생 성취수준 평가 운영 및 관리 여부 등

성취수준 평가 운영관리 목적

성취수준 평가 운영관리 실시자 및 대상

(실시자)

(대상)

성취수준 평가 운영관리 시기

성취수준 평가 운영관리 장소

성취수준 평가 운영관리 내용

성취수준 평가

성취수준 관리

성취수준 평가 운영관리 방법

훈련과정의 준비, 실행, 평가 등의 운영 결과 분석 및 점검 계획 수립

과정 결과분석 및 점검 목적

과정 결과분석 및 점검 실시자 및 대상

(실시자)

(대상)

과정 결과분석 및 점검 시기

과정 결과분석 및 점검 장소

과정 결과분석 및 점검 내용

과정 결과분석 및 점검 방법

 

훈련과정 운영 성과를 관리할 수 있는가?

훈련과정의 준비, 실행, 평가 등의 운영 결과 분석 및 점검 계획 수립

훈련과정 결과분석 및 점검 목적

훈련과정 결과분석 및 점검 실시자 및 대상

(실시자)

(대상)

훈련과정 결과분석 및 점검 시기

훈련과정 결과분석 및 점검 장소

훈련과정 결과분석 및 점검 내용

훈련과정 결과확인

훈련생 만족도조사지

훈련교강사 자체평가지

훈련과정 결과분석

분석결과 과정개발 반영

훈련과정 결과분석 및 점검 방법

훈련과정 운영 개선을 위한 회의 및 협의체 구성

회의 및 협의체 구성 목적

회의 및 협의체 구성 실시자 및 대상

(실시자)

(대상)

회의 및 협의체 구성 시기

회의 및 협의체 구성 장소

회의 및 협의체 구성 내용

훈련과정 운영 개선을 위한 회의

훈련과정 운영 개선을 위한 협의체

회의 및 협의체 구성 방법

훈련과정 운영 성과 관리를 통한 훈련 개발 또는 운영 개선 등

과정 운영 성과 관리 목적

과정 운영 성과 관리 실시자 및 대상

(실시자)

(대상)

과정 운영 성과 관리 시기

과정 운영 성과 관리 장소

과정 운영 성과 관리 내용

훈련과정 운영 성과 관리

훈련과정 운영 성과 관리 기반 훈련 개발

훈련과정 운영 성과 관리 기반 운영 개선

과정 운영 성과 관리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