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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S/04. 교육·자연·사회과학

교수 자가역량 진단도구

제이훈의 스마트 사업관리 2020. 4. 2. 16:12

개요

교수자로써 역량을 갖추기 위해 강사 및 교수가 되길 희망하는 사람이 자가역량 진단도구를 활용하여 자가역량을 진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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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교수 자가역량. 교과목의 전문성. 교과목에 대한 기본적 개념과 개념 간의 관계와 이해 촉진하기. 열정적 태도. 학생의 자발적인 수업참여와 학습동기를 이끌어내기. 교육에 대한 철학. 교육목표와 교육방법 등에 대한 뚜렷한 주관갖기. 학생에 대한 애정과 유대관계. 학생의 다양한 태도와 의견에 대해 열린 마음 갖기. 교수법 향상을 위한 자기개발. 교수-학습 관련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지속적인 자기개발하기. 학생의 자발적 참여를 통한 학생 중심의 수업 하기. 교수학습센터의 교수법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하기준비 교수 자가역량. 학습자 요구분석 능력. 학생들의 특성 파악 및 요구사항을 분석하기. 강의목표 설정. 구체적인 강의목표를 설정하기. 수업계획서 작성 능력. 학생들의 요구와 과목의 강의목표를 바탕으로 강의안 만들기. 강의 구조화 능력. 강의내용을 위계적이고 관계적으로 구조화하기. 강의내용을 실제 현장 혹은 학생능력과 밀접하게 관련짓기. 효과적인 교수전략 수립. 강의목표와 내용에 부합하는 교수전략을 선정하기. 다양한 매체 및 자료 준비. 보다 효율적인 강의를 위해 활용 가능한 다양한 매체 활용하기. 평가계획 및 도구 개발. 강의목표에 부합하는 평가 계획 및 평가도구를 개발하기실행 교수 자가역량. 학습촉진자. 강의 중에 학생의 흥미와 관심을 높이기. 상호작용, 토론, 발표 등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수업 만들기. 학습내용에 대한 전달력. 학습내용의 이해를 돕는 참고자료를 제공하기. 강의실 분위기 조성 능력. 학생이 학습에 몰입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기. 수업 중에 생길 수 있는 여러 돌발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학생과의 피드백. 학생들의 질의, 발표 혹은 토론할 때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기. 학습 모니터링 및 코칭 능력. 학기 중 학생들의 학습상황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기. 학생의 수준에 맞게 적절히 코칭, 관리하기평가 교수 자가역량. 평가방법. 객관적이고 타당한 평가방법을 개발, 적용하기. 교수자 자가진단 및 성찰. 교수자 스스로 기준을 정하여 본인의 강의를 진단 평가하기. 수업을 마친 후에 비판적 성찰을 통해 교훈을 얻으려고 노력하기. 학생 강의평가 반영. 학생들의 강의평가 결과를 수용하고, 이를 반영하기. 교수역량 개선 노력. 강의평가 결과를 통해 부족한 교수역량을 파악하고 개선하기. 강의성찰을 통해 부족한 교수역량을 파악하고 개선하기. 부족한 교수역량을 보완하기 위해 교수법 모임에 참여하기.

 

참고자료

교수자 자가역량 진단도구 개발을 위한 사례 연구(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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