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언어지도안
- 0~2세 : 표준보육과정 (영유아보육법)
- 3~5세 : 누리과정 (유아교육법 - 교육부)
- 듣기 / 말하기 / 읽기 / 쓰기 4영역
* 0~2세 - 표준보육과정
- 목표 : 말소리를 구분하고 의사소통의 기초를 마련한다.
- 여기서 말하는 기초란? 울음/옹알이/쿠잉 => 언어의 사회적 의미 획득 (9월17일자 피피티참조)
- 핵심!! : 듣기능력에 있어서 소리의 변별/구분 능력
* 0~2세 표준보육과정 - 의사소통영역(말하기/듣기/쓰기) - 목표
대목표 : 말소리를 구분하고 의사소통의 기초를 마련한다.
1. 주변 소리/말소리 등 듣기활동에 관심을 보인다
2. 표정/소리/몸짓등 오감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다.
3. 짧은 그림책 / 친숙한 인쇄물 등 시각적 자료에 관심을 가진다.
4. 끼적이기에 관심을 가진다.
* 0~1 세 표준보육과정 - 말하기 영역 - 촉진방안
- 양육자의 적극적 반응은 아동의 언어발달을 촉진시킴.
- 양육자의 옹알이 따라하기 행동을 아동이 모델링함으로써 발달이 심화된다.
- 아동의 의사표현에 대한 존중이 필요하다. 잘 달래줄 것 (무시할 경우 - 표현의 욕구가 사라진다)
때문에, 아동의 표현행동을 격려하고 확장을 유도할 것.
* 0~1 세 표준보육과정 - 읽기영역
- 읽기란 보는것에 익숙해지는 것, 관심을 유도하는 것.
* 0~1 세 표준보육과정 -쓰기 영역
- 쓰기란 : 돌 이전 - 무언가를 잡고 그린다는 것. => 팔목/손목의 신체조절능력 함양과정을 의미
* 2세 표준보육과정 - 말하기 영역 - 발달양상
단어출현 / 언어폭발 (한,두,세단어 출현)
세단어 출현 - 2돌 정도의 시기에 출현 - 가까운 사람들과 의사소통이 원활해짐.
* 1/2세 언어 의사소통 유형구분 및 촉진방안
1세 : 언어의 사회적 의미 획득
2세 : 주고받는 의사소통이 삶에 긍정적임을 경험한다. -> 소통의 욕구를 갖는 것 (즐거워야 한다) -> 이후 의사소통에 영향을 끼친다. ( 목표이자 기초적 원리 )
* 2세 표준보육과정 - 말하기 영역 - 촉진방안
말하기 - 1. 언어로서 자기표현을 할 수 있도록 격려해줄 것. 이를 통해 어휘 또한 확장된다.
2. 충분히 생각한 뒤 말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기 / 격려해주기
3. 의사소통에 있어서 실수하더라도 격려해주고 자기표현을 잘 할 수 있게 강화시켜주기
- 이것은 지도방안이자 재미를 촉진하는 요소.
* 2세 표준보육과정 - 읽기 - 촉진방안
읽기 : 읽기를 유도할만한 주변 환경의 조성이 중요.
* 2세 표준보육과정 - 쓰기 - 촉진방안
쓰기 : 아동의 표현활동이 눈에 보이는 실체로 남는다는 것을 인식시켜주자
-> 쓰기에 있어서 유용한 활동주제가 된다. (예시 - 그리기 / 물감뿌리기 경험 )
* 3~5세 누리과정 (교육부)
목표 :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을 기른다.
무슨 의사소통 능력?
-> 3~ 5세 발달적 특성
1) 어휘확장 (수평/수직 확장)
2) 사회적 관계 확장 (상호작용의 욕구증가로 인해 아이들의 관심 또한 가정외부로 확장된다)
-> 이로 인해 또래경험 증가 -> 의사소통능력 확장
3) 읽기 / 쓰기 시작 (신체발달이 이루어졌기 때문)
-> 문자화된 것을 읽고 해독/이해/쓰는 과정을 지지해줄 것.
듣기목표 : 3세 - 타인의 말을 정확하기 듣기 / 발음 연습
-> 아이의 눈높이에 맞춰 유아기적 언어 사용을 권장.
* 4세
1) 비슷한 발음 / 구분 능력 증진 지도.
2) 말을 듣고 이해하는지의 여부
3) 이해능력의 하위구분척도
⓵ 이해능력을 길러주기 위해선 다양한 내용을 들려주고 매채를 활용하여 재미를 느끼도록 유도할 것.
-> 이해를 못할 경우에는 질문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
⓶ 집중 :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는 능력
⓷ 상대의 감정,느낌등을 이해하는 능력
* 3세
말하기(표현) 영역
1. 발음(자연스러운 발음)
2. 본인의 생각/느낌을 말하는 것
3. 타인의 입장은 [상황/분위기/때] 등을 고려하는 능력을 가르쳐줄 시기다.
-> 단어 인출은 어려워 하기 때문에 다양한 재료 [ 사진 / 장난감등의 시각적 자극물 ]을 제시해줄 것.
* 4세 말하기(표현) 영역
타인과 공통된 주제 [ 타인 / 상황 / 때/ 장소 ] 등의 고려능력을 목표로 한다.
* 5세 말하기 영역
타인의 [ 감정 / 생각 / 느낌 / 태도 ] 등 자기외부의 변인들의 추측능력을 목표로 한다.
* 3세 읽기 영역
일기에 흥미를 갖고, 책읽기에 관심을 갖게 한다
-> 글자가 익숙해지기 위해 익숙한 주변 환경조성이 중요하다. (유치원 내부의 수많은 글자도구들)
* 읽기가 유발되는 조건
1) 단어의 형태/모양이 익숙할 때
1) 의미가 있을 때
2) 동기가 있을 때
3) 도움이 될 때
* 4세 - 읽기영역
1) 읽기활동의 도움/즐거움의 경험이 중요한 시기다.
2) 읽기활동을 통해 읽기의 규칙을 습득하는 시기이다. (모델링/관찰을 통하여)
7page / 194page 참고할 것.
* 쓰기영역
쓰기의 궁극적 목표
1) 아이들이 말하는 것과 똑같이 쓰는 것도 의사소통에 중요하다.
2) 말로 전달하는 것처럼 글로도 의미전달이 가능함을 인식 / 도움됨을 경험
3) 생각을 표현하는 활동을 통해서 쓰기를 익힌다.
* 쓰기영역의 핵심 포인트
- 말과 쓰기간의 관계이해가 쓰기의 궁극적 목표이다.
- 본인에게 유용/도움이 되는 기능적 측면 (표현언어)를 경험시켜주는 것.
- 215 / 217p 참조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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