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세히보기

NCS/04. 교육·자연·사회과학

언어지도 기본개념, 언어지도의 4영역, 행동주의, 생득론, 상호작용 이론, 피아제, 비코츠키

제이훈의 스마트 사업관리 2023. 12. 21. 11:37

기본개념

1. 언어의 기능 / 특성

2. 연령별 발달 특징 (ex.쿠잉) -> 규준 / 언어발달이론

3. 언어발달에 있어서 개인차에 기여하는 요소 -> ex.지능 / 양육태도

4. 실제 교육과정 -1. 음성언어 - 말하기/듣기/쓰기

-2. 문자언어 - 읽기/쓰기

- 발달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 어떤 방식으로 교육되고 있는가?




 




언어지도의 4영역

1. 말하기 - 목표 : 재료이름 익히기 (ex. 오이/빵)

2. 듣기 - 1. 동의어 구분 / 2. 듣고 따라하기 / 3. 순서대로 지시한 것을 듣고 이해

3. 읽기 - 재료이름 익히기 - How to? - 구체적으로

4. 쓰기 - 실제로 써보기 (ex. 받아쓰기 / 빈칸 채우기 / 쓰기 이전의 그리기)




 




* 행동주의

환경의 영향

후천적

- Watson의 주장은 아래와 같다.

아이의 행동 -> 부모의 반응 -> 강화가 이루어짐 -> 행동의 반복 -> 조건의 연합이 이루어짐

(ex. 엄마 - 마 / 아빠 - 빠)

이로 인해서 언어와 지식은 축적이 된다.

- 스키너

강화이론은 동일하다.

부모의 말을 아이가 복명복창함으로써 강화

아이의 자극에 대한 부모의 반응도 강화의 역할 제공

- 기타 행동주의 학자

아동이 말을 하는 것 자체가 강화 효과가 있다.

반두라 - 모방을 통한 학습

모방의 대상인 모델에 초점을 둠

한계점 : 환경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학습 결과가 존재한다.

(ex. 아동들이 따라하는 선생님이가 문법)

한계점2 : 문법적인 내용은 부모에게 강화받지 않는데 어떻게 아이들은 [선생님이가]와 같은 문법적 규치칙을 아는가?

위 의문을 설명할 수가 없음.




 




생득론

선천적 기제

언어학습기제 - 생득적 (촘스키)

모국어 자극을 쉽게/빨리 획득할 수 있는 선천적 기제를 생득적으로 가지고 태어난다

이것이 바로 LSD 언어획득기제 이다.

 

- 병형생성규칙 : uped / started처럼 ed라는 문법적 규칙을 공통적인 특성으로 아이들은 이미 알고 있다.

- 14살 발견된 짐승아이 이야기

-- 후천적으로 언어를 교육하였은나 학습불가능

-- 이로인해 언어발달에는 결정적 시기가 존재

한계점 : 생득적이라면 모두가 같아야 하나, 가지고 태어나는 개인차를 설명할 수가 없다




 




상호작용 이론

환경 + 선천적

피아제는 감각운동기 / 전조작기 / 구체적조작기 / 형식적 조작기로 나누었다.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를 구분하는 기준은 표상능력이다.

표상능력은 상징을 이해하는 능력이다

상징이란 이름을 붙이는 것 ( 원형의 동그란 원통에 CUP이라는 이름,상징을 붙임)




 




피아제는 언어발달 보다 인지발달이 우선한다고 주장.

- 아이의 환경과 주도적 상호작용

- 개인능력과 환경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언어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봄.

 

비코츠키

- 비계역할

- 근접발달영역

- 양육자의 적절한 지원을 통해 언어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봄.

- 언어는 심리적 도구라고 주장.

- 언어가 사고를 이끄며 언어가 인지발달을 촉진한다고 주장.

- 언어가 사고/인지를 이끄는 증거는 [혼잣말] 이 그 증거임.

- 혼잣말을 통해 자기조절 / 사고 / 인지발달의 촉진이 이루어진다고 함.

- 비코츠키에게는 혼잣말이 중요하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표시 클릭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