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세히보기

NCS/04. 교육·자연·사회과학

집단상담 리더의 자질, 상담기술, 윤리적 쟁점

제이훈의 스마트 사업관리 2023. 12. 26. 10:21


이번시간에는 집단상담 리더의 자질, 상담기술, 윤리적 쟁점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 인간으로서의 집단상담자

- 집단에서 다른 사람들과 충실한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지도자의 능력 : 집단과정 촉진에 있어 가장 중요한 수단이다.

- 집단상담자 : 집단에 인간적 특성, 가치관 및 인생 경험 투여 + 촉매제 역할




 

 

 

 

 

 

 

 

 




* 인간으로서의 집단상담자 (효율적 집단상담자의 인간적 특성)

- 용기

- 모범

- 집단원과 정서적 소통을 통해 함께 있음

- 선의 / 진실됨 / 보살핌

- 집단 과정에 대한 믿음 = 기다려주기, 참아주기

- 개방성

- 비방어적 공격대처 능력

- 자신의 문화에 대한 인식 - 예시) 유교문화 vs 서양문화

- 기꺼이 새로운 경험을 찾는 태도

- 개인적 힘

- 활력

- 자기자각

- 유머감각

 




 

 

 

 

 

 

 

 

 




* 직업인으로서의 집단상담자 ( 집단상황에 특수한 기본 상담기술 개발 필수적 )

- 적극적 경청

- 반영하기

- 명료화

- 요약하기

- 촉진시키기

- 공감하기

- 해석하기

- 질문하기

- 연결짓기 ( 내담자를 포함한 다른이들과의 공통점을 추론해 보았을 때 어떠한 경향성이 존재... )

- 직면시키기




 

 

 

 

 

 

 

 

 




* 직업인으로서의 집단상담자2

1. 창조성 : 틀에 박히지 않은 시도, 새로운 경험

2. 개인적 헌신 / 적극적 참여

3. 지지하기

4. 저지하기 : 비밀누설 내담자 / 공격적 행동하는 내담자 / 자기주도적 독무대 지향 내담자 / 생산적이지 않은 이야기를 지나치게 늘어놓는 내담자 -> 저지할 것

5. 진단하기 : 낙인을 찍는 것이 아니라 올바른 평가 및 진단 시행할 것.

6. 모범 보이기

7. 제안하기

8. 솔선수범하기

9. 종결짓기




 

 

 

 

 

 

 

 

 




* 집단참여에서의 윤리적 쟁점들 : 사전동의(를 얻어야함)

- 예비 집단원을 위한 진술서 (ASGW, 1998)

1. 집단의 성격과 목적 및 목표에 관한 정보

2. 비밀유지 및 비밀유지의 예외적 상황 안내 (ex 비밀보장 동의서 등..)

3. 집단 지도자의 이론적 성향

4. 제공되는 집단활동

5. 집단원과 지도자의 역할 및 책임

6. 제공되는 특정한 집단 운영에 요구되는 지도자의 자격요건

7. 위 정보 제공 후 예비집단원이 참여여부 결정




 

 

 

 

 

 

 

 

 




* 집단참여에서의 윤리적 쟁점들 : 비자발적 참여

- 집단의 성격과 목표

1. 집단에서 적용될 절차

2. 특정 활동을 거부할 집단원의 권리

3. 비밀유지의 한계

4. 적극적인 집단참여가 집단 밖의 삶에 영향을 줄 수 있음

5. 위의 정보를 집단원에게 명료히 / 충분하게 알림 -> 집단참여자의 권리/책임을 인식하도록 함!

6. 요구사항에 대한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 제공

7. 개방적인 태도로 다룰 것! (집단시간을 어떻게 이용할지 결정할 자유 제공 / 불참하면 불이익이 ᄄᆞ른다는 것을 제외하고 다른 어떤 집단원과 동일한 자유 주어짐)

8. 강제집단일지라도 동기 결여된 내담자로만 구성되어있지 않음.




 

 

 

 

 

 

 

 

 




* 집단참여에서의 윤리적 쟁점들 : 집단을 떠날 자유

1. 집단의 출석, 정해진 회기가 끝날 때까지 집단 참여하기, 특정 집단회기 도중 나가는 행동에 대한 방침을 사전에 명확히! 초기에 모든 집단원에게 설명.

2. 떠날 권리가 있으나, 최종 결정을 내리기 전에 집단상담자 / 집단원들에게 알려야 함. 중도 탈락 시 위험 가능성에 대한 논의 (기본예의다.)

3. 집단에서 일어난 대인간 갈등이나 불만을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집단에 남아 대화로 풀어가는 것 ( 집단 내부에서 해결하십시오 )




 

 

 

 

 

 

 

 

 




* 집단참여에서의 윤리적 쟁점들 : 집단참여에 따른 심리적 위험

- 미국상담자협회 윤리강령 : 집단장면에서 상담자는 신체적 혹은 심리적 외상으로부터 내담자를 보호할 수 있는 가능한 조취를 치한다. (Ex. 저지하기 - 신체적 공격 및 폭언 욕설 시 )

- 집단원의 삶에서 일어날 수 있는 잠재적 변화가 가져올 영향력 논의, 변화에 대한 대처 준비 탐색 ( 긍정적일수도 / 부정적일수도 있다 )

- 위험성 감소 방법 : 집단원들의 한계 인식하기, 요구 존중하기, 밀어붙이거나 독단적 방식이 아닌 집단원의 선택 기회 주기, 공격적 언어적 직면 피하기, 판단하기보다 있는 그대로 묘사하기, 집단원에게 리더의 해석을 받아들이도록 강요보다 짐작을 잠정적인 형태로 제시하기 등 -> ( 강요 X 자발성 존중 할 것 )

 

* 집단참여에서의 윤리적 쟁점들 : 집단참여에 따른 심리적 위험

- 잠재적 위험

1. 자기노출 : 자기노출은 모든집단의 필수적 부분 but 충분한 자기 이해목적의 수단임. ( 본인이 감당 가능한 만큼만 노출 할 것 ). 그 자체로 미화 안됨!

2. 비밀유지 : 비밀유지

3. 희생양만들기 : 한 집단원을 ‘패거리를 지어 몰아붙이면서’ 적대감의 대상으로 삼거나 다른 유형의 부정적 감정의 표적이 될 수 있음. 단호한 대처가 필요함

4. 직면 : 누국ㄴ가를 공격하기 위해 파괴적으로 쓰일 수 있음. 집단원의 개인적 영역을 침해하는 개입 / 지나치게 직면적인 지도자의 전략 / 집단원의 한계를 넘어 밀어붙이는 방식 -> 부정적 결과 야기, 집단리더가 집단원이 자기자신에 대한 이해, 다른 집단원의 행동패턴에 대한 반응을 어떻게 표현하는지에 대한 모델의 역할

5. 직면시 유의점 : 공격하기 위해 직면 X 직면은 내담자가 받아들일 준비가 된 상태에서 시행해야 함.

 

* 집단참여에서의 윤리적 쟁점들 : 비밀유지

- 문제제기 시 집단회기 내에 충분히 논의, 지도자는 반드시 비밀유지 중요성을 구두로 전달, 계약서 서명 (참여의식을 유도할 수 있다)

- 위반할 때 결과가 무엇인지 알려줄 윤리적/법률적 책임

- 집단에서 알게 된 다른 사람의 비밀이나 다른 사람이 누구인지, 어떤 말이나 행동을 했는지 이야기하지 않도록 주의 ( 구체적 언급은 비밀유지의 위반 가능성 )

- 비밀유지의 한계 명시 : 강제집단이 경우 상담자에게 요구되는 모든 보고절차를 집단원에게 언급, 기록절차 / 보고서 작성 및 보관 절차에 대해서도 언급.

- 비밀유지의 예외 경우

1) 자신이나 다른 사람 혹은 기물에 심각한 손상을 끼칠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2) 아동이나 노인학대가 의심되는 경우

3) 법원으로부터 정보를 제공하라는 명령을 받은 경우

4) 슈퍼비전을 받고 있는 경우

5) 내담자가 서면으로 허락한 경우

*) 미성년자는 집단참여 전 부모나 보호자로부터 서면승인서를 받아두는 것이 바람직함. 부모에게 집단의 목적을 알려주고, 자녀에 대한 약간의 피드백을 해주는 것은 가능하다. (부모, 자녀 모두 참석하는 자리에서) but 구체적 말한 내용을 언급해서는 안된다. 당사자에게 허락을 맡을 것.

* 집단참여에서의 윤리적 쟁점들 : 집단상담기법의 적용과 남용

- 집단상담자는 기법의 적용으로부터 유발된 강렬한 감정을 다룰 수 있어야 하며, 특정 기법이 어떤 결과를 가져 올 것인지 인식해야 함 (Ex. 빈의자기법 -> 과도한노출 -> 집단에 시간부족 및 악영향)

- 기법은 사용의 근거가 있고, 내담자의 자기탐색이 자기이해를 촉진하기 위해 쓰여야, 내담자의 독특한 상황에 맞게 고안, 새로운 행동을 실험하는 데 도움을 주도록

1) 집단상담자의 불편함이나 무능력을 감추려고 기법을 사용하지 않는다.

2) 기법을 도입할 때는 세심하고 시기적절하게

3) 기법을 적용했으나 효과가 없다고 판단되면 그 기법 포기

4) 기법을 적용할 때는 집단원에게 강제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이들에게 참여할 기회를 주는 태도로 시행할 것.

 

* 집단참여에서의 윤리적 쟁점들 : 집단에서 지도자의 가치관이 갖는 역할

1) 집단지도자의 가치관은 불가피하게 치료집단을 이끄는 방식에 영향 / 의식하지 못한 채 은밀하게 전달 됨 (표현된 가치관은 숨겨진 가치관보다 집단과정을 방해할 가능성이 낮다. -> 지도자는 참여자들에게 본인의 가치관 및 성향을 설명하고 해당 특성 때문에 상담이 편향/와해 되지 않게 함께 조율해 나가자고 이야기 해보는것도 하나의 방법 )

2) 집단상담자가 옳다고 생각하는 일을 집단원이 하도록 설득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 자신에게 무엇이 맞는지를 발견하도록 도전하는 것.

3) 가치가 내포된 영역에서 지도자가 가치중립적 입장을 취 할 수는 없다. 자신의 가치를 분명하게 알고 있어야 하며, 자신과 다른 가치를 지향하는 내담자를 상담할 때 객관적 태도를 유지해야 함 (ex. 지도자가 본인의 가치관만 지향할 경우 의존적 집단원 생겨날 가능성 존재 )

 

이번시간에는 집단상담 리더의 자질, 상담기술, 윤리적 쟁점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표시 클릭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