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언어의 이해 | ⓵ 구조 | 16 |
⓵ 음운론 | 쿠잉 | |
옹알이 | ||
말소리 규칙 (알고 있다) | ||
⓶ 형태론 | 문법적 형태소 | |
⓷ 통사론 | 문법적 규칙 (단어의 배치순서) 이해시작 | |
⓸ 의미론 | 통사론 이해 시작 | |
단어 의미 확장 | ||
⓹ 화용론 | 3세 | 1:1 대응 → 확장 |
4~5세 | 부탁 및 요구시 필요태도 습득 (공주세요) |
1장. 언어의 이해 | ⓶ 기능 | 18 |
⓵ 자기표현 | 의사소통 |
⓶ 언어 | 심리사회적 도구 |
세 - 결정적시기 | |
⓷ 발달 매개체 | 이후발달예견 |
2장. 언어발달이론 | ⓵ 행동주의 | 22 |
⓵ 언어습득 | 조건화 | 반복경험 |
강화 | ||
모방 | ||
⓶ 중요점 | 강화모델 환경제공 | |
⓷ 한계 | 문법습득 설명불가 |
2장. 언어발달이론 | ⓶ 생득주의 | 23 |
⓵ 언어습득 | 언어획득기제 LSD | |
⓶ 중요점 | 병형생성규칙 | uped / started |
옹알이시기 | 문화보편적 | |
⓷ 한계 | 개인차 설명불가 |
2장. 언어발달이론 | ⓷ 상호작용이론 | 24 |
⓵ 언어습득방법 | 피아제 + 비코츠키 이론 | ||
⓶ 중요점 | 피아제 | 상징 | 동화조절 |
비코츠키 | 비계 | 근접발달 | |
⓷ 한계 | 언어 vs 사고 누가우선이냐? |
3장. 영유아의 언어발달 | ⓵ 개요 |
⓵ 유기적 관계 | 언어 ↔ 타영역 유기적 관계 |
⓶ 필요성 대두 | 언어 ↔ 타영역 발달촉진요소 필요성 대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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