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세히보기

NCS/04. 교육·자연·사회과학

언어의 이해, 언어구조, 언어기능, 행동주의, 생득주의, 상호작용이론, 영유아 언어발달

제이훈의 스마트 사업관리 2023. 12. 19. 13:59

 

 

1. 언어의 이해 구조 16
음운론 쿠잉
옹알이
말소리 규칙 (알고 있다)
형태론 문법적 형태소
통사론 문법적 규칙 (단어의 배치순서) 이해시작
의미론 통사론 이해 시작
단어 의미 확장
화용론 3 1:1 대응 확장
4~5 부탁 및 요구시 필요태도 습득 (공주세요)



 




1. 언어의 이해 기능 18
자기표현 의사소통
언어 심리사회적 도구
- 결정적시기
발달 매개체 이후발달예견

 




 




2. 언어발달이론 행동주의 22
언어습득 조건화 반복경험
강화
모방
중요점 강화모델 환경제공
한계 문법습득 설명불가



 




2. 언어발달이론 생득주의 23
언어습득 언어획득기제 LSD
중요점 병형생성규칙 uped / started
옹알이시기 문화보편적
한계 개인차 설명불가



 




2. 언어발달이론 상호작용이론 24
언어습득방법 피아제 + 비코츠키 이론
중요점 피아제 상징 동화조절
비코츠키 비계 근접발달
한계 언어 vs 사고 누가우선이냐?

 




 




3. 영유아의 언어발달 개요  
유기적 관계 언어 타영역 유기적 관계
필요성 대두 언어 타영역 발달촉진요소 필요성 대두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표시 클릭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