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적능력 | ||
공통점 | 차이점 | |
인지발달 ↔ 언어발달은 서로 상관이 있다. | 피아제 | 비코츠키 |
인지발달 우선 | 언어발달 우선 |
2. 성 | ||
1. 뇌구조의 생물학적 차이 | 좌뇌 | 우뇌 |
언어능력 여자우세 |
공간능력 남자우세 |
|
2. 양육에 의한 개인차 | 여자 | 남자 |
소통지향, 온순양육 | 활동지향. 거친양육 |
3. 신체조건 | |
1. 신체 조절 능력 | 촉각기관 / 발음기관 / 신경근육 조절능력 → 표현언어에 영향 |
2. 방해 요인 | 구개파열 (언어지체 야기) |
4. 사회 정서적 발달 | ||
1. 사회성 | 의사소통경험 → | 언어발달촉진 |
2. 정서적 안정 | 표현자유로움 → |
5. 놀이 | |
1. 역할놀이 | 다양한 타인조망 경험 - 자아중심성 탈피 - 의사소통능력 향상 |
2. 주제극 놀이 | |
3. 상징 놀이 | [문자=상징] → 문자습득에 유리 |
6. 가정환경 | |
1. 중산층 부모 | 탈맥락적 대화 - 언어발달 촉진 |
2. 유능한 상호작용 대상 | 언어발달 촉진 가능 |
3. 물리적 환경 | TV와 근접할 경우 - 상호작용의 부재 |
7. 교육환경 | |
1. 교사의 역할 | 1. 아이들의 모델 |
2. 언어적 자극 제공자 | |
3. 상호작용 제공자 | |
바람직한 언어교수 방법에 대한 평가기준 PPT 참조할 것 |
표준보육과정 + 누리과정 목표 | |||||
과정 | 표준보육과정 | 누리과정 | |||
연령 | 0~1 | 2 | 3 | 4 | 5 |
말소리를 구분하고 의사소통의 기초를 마련한다. | 의사소통의 기초를 기른다. |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능력과 바른 언어사용 습관을 기른다. | |||
내용 | 주변의 소리와 말소리 듣기에 관심을 보인다 | 다른 사람의 말과 짧은 이야기 듣는 것을 즐긴다 | 다른사람의 말을 주의깊게 듣는 태도와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 ||
표정,소리,몸짓으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다 |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말로 주고받기를 즐긴다 |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말하는 능력을 기른다 | |||
짧은 그림책이나 친숙한 환경 인쇄물에 관심을 가진다 | 그림책이나 환경 인쇄물에 관심을 가지며 글의 내용에 흥미를 가진다 | 글자와 책에 친숙해지는 경험을 통하여 글자 모양을 인식하고 읽기에 흥미를 가진다. | |||
끼적이기에 관심을 가진다 | 글자 형태 끼적이기에 관심을 가진다 | 말과 글의 관계를 알고 자신의 생각, 느낌, 경험을 글로 표현하는 데 관심을 가진다. |
표준보육과정 + 누리과정 내용 | |||||
과정 | 표준보육과정 | 누리과정 | |||
연령 | 0~1 | 2 | 3 | 4 | 5 |
주변소리와 말소리 구분하여 듣기 | 말소리 구분하여 듣고 의미알기 | 낱말과 문장 듣고 이해하기 | 낱말과 문장 듣고 이해하기 | 낱말과 문장을 듣고 이해하기 | |
듣기 | 경험과 관련된 말 알고 듣고 알기 | 짧은 문장 듣고 알기 | 이야기 듣고 이해하기 | 이야기 듣고 이해하기 | 이야기 듣고 이해하기 |
운율이 있는 말 듣기 | 짧은 이야기 듣기 | 동요, 동시, 동화 듣고 이해하기 | 동요, 동시, 동화 듣고 이해하기 | 동요, 동시, 동화 듣고 이해하기 | |
말하는 사람을 보기 | 말하는 사람을 주의깊게 보기 | 바른 태도로 듣기 | 바른 태도로 듣기 | 바른 태도로 듣기 | |
발성과 발음으로 소리내기 | 낱말과 간단한 문장으로 말하기 | 낱말과 문장으로 말하기 | 낱말과 문장으로 말하기 | 낱말과 문장으로 말하기 | |
말하기 | 표정,몸짓,말소리로 말하기 | 자신이 원하는 것을 말하기 |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
말할 순서 구별하기 | 상대방을 바라보며 말하기 | 상황에 맞게 바른 태도로 말하기 | 상황에 맞게 바른 태도로 말하기 | 상황에 맞게 바른 태도로 말하기 | |
그림책과 환경 인쇄물에 관심 가지기 | 그림책과 환경인쇄물에 흥미 가지기 | 읽기에 흥미 가지기 | 읽기에 흥미 가지기 | 읽기에 흥미 가지기 | |
읽기 | 책 읽기에 관심 가지기 | 책 읽기에 관심 가지기 | 책 읽기에 관심 가지기 | ||
끼적이기 | 끼적이며 즐기기 | 쓰기에 관심 가지기 | 쓰기에 관심 가지기 | 쓰기에 관심 가지기 | |
쓰기 | 쓰기 도구 사용하기 | 쓰기 도구 사용하기 | |||
표준보육과정 + 누리과정 내용 | |||||
과정 | 표준보육과정 | 누리과정 | |||
연령 | 0~1 | 2 | 3 | 4 | 5 |
의사소통의 기초 마련 (기초 : 언어의 사회적 의미 획득) |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을 기른다 - 무슨능력을 길러줄 것인가? |
||||
듣기 | 듣기의 변별능력 (1) 주 양육자의 목소리 많이 들려줄 것 |
||||
목표 | 주고받는 의사소통이 긍정적임을 경험하는 것 | 정확하게 듣기 | 비슷한 발음/변별 구분 1. 말에 대한 이해 2. 집중 능력 3. 타인의 감정/느낌 이해능력 |
||
소통의 욕구를 갖는 것 (즐거워야 한다) | |||||
교육방안 | 양육자의 반응은 언어발달을 촉진시킨다. | 2세 : 단어출현 / 언어폭발시기 (한,두,세단어 출현) |
아이의 눈높이에 맞게 유아기적 언어 사용 권장 | ||
Turn & Taking 과정중 모델링을 통해 발달 심화 | 2돌 : 3단어출현 - 의사소통 원활해짐 | ||||
의사표현을 존중해주면 발달 심화 (표현욕구 상승 | 충분히 생각한 뒤, 말할수 있도록 기다려 주기 | ||||
실수에도 격려/ 자기표현행동 지지 및 강화할 것 | |||||
말하기 | 3세이후 - 말하기영역 |
||||
목표 | 어휘 확장 | 1. 발음 (자연스러운 발음) 2. 본인의 생각, 느낌을 말하는 것 3. 타인의 상황/분위기/때를 고려하는 능력 |
타인/상황/때/장소를 고려하는 능력 | 타인의 감정/생각/의도 (자기외부의 변인들)을 고려하여 말하는 능력 | |
교육방안 | 언어로서 자기표현 할수있도록 격려할 것 | 단어인출을 어려워 하기 떄문에 다양한 재료(사진,장난감) 등의 자극을 제시해줄 것 | |||
읽기 | |||||
목표 | 읽기에 흥미를 갖고 책읽기에 관심을 갖게 한다 | 읽기활동의 도움/즐거움을 경험 77 / 194p 참조 |
|||
교육방안 | 읽기 환경의 조성 | 읽기 환경의 조성 (동기부여가 될수있도록 친숙/의미/동기/도움되는 환경 조성) |
|||
쓰기 | |||||
목표 | 표현활동이 실체로 남는다는 것을 인식 (그리기 / 물뿌리기 경험) |
||||
교육방안 |
표준보육과정 + 누리과정 내용 | |||||
과정 | 표준보육과정 | 누리과정 | |||
연령 | 0~1 | 2 | 3 | 4 | 5 |
듣기 | |||||
말하기 | |||||
읽기 | 1. 보는것에 익숙해 지는 것 2. 관심을 유도하는 것 |
||||
쓰기 | 1. 무언가를 잡고 그린다든 것 ( 팔목/ 손목) 조절능력의 함양과정 |
||||
언어지도에 있어서 3가지 접근법 | ||
발음중심 접근법 | 총체적 접근법 | 균형적 접근법 |
행동주의 - 강화 / 모방 | 글의 의미 | 개별적 특성 - 평가 강조 |
글씨를 읽고 쓰는데 필요한 하위기술 (자모체계 / 글씨↔말소리 대응관계) 대응관계 자동화시 효율성 상승 |
흥미유발 학습환경 강조 | 글의 의미 (전체) 발음 - 하위기술 (부분) 글의 의미 (전체) |
상향식 학습방법 | 하향식 학습방법 | |
직접적 교수법 | ||
교사 중심 | 아동 중심 | |
강화자 / 모델 역할 | 상호작용자 역할 | |
학습동기 간과 | 학습동기 중요 | |
효과 있음 | 효과 부족 |
표준보육과정 (6영역) 중 (1영역) - 듣기 | |||||
구성요소 | 1. 수많은 자극들 중 의도적/선택적 경청 활동 | ||||
2. 인지적 사고과정 | |||||
과정 | Petty & Jensen (1980) |
1. 듣기 단계 | |||
2. 이해 단계 | |||||
3. 수용/거부 평가단계 | |||||
4. 평가 후 반응단계 | |||||
중요성 | 1. 의사소통 수단 중 가장먼저 발달 |
4. 학습의 도구 | |||
2. 언어발달의 기초 | 5. 의사소통 도구 | ||||
3. 사고/이해의 도구 | 6. 영유아기 - 듣기능력발달의 민감기 | ||||
유형 | Scott | 1. 감상 : 기쁨,재미,감동 경험 | |||
2. 목적 : 지시를 듣고 반응 | |||||
3. 변별 : 소리의 구분 및 변별 | |||||
4. 창의 : 상상력관련 정서반응 표현 | |||||
5. 비판 : 자신의 의사를 표현 | |||||
관련요인 | 1. 청각능력 | 청각적 예민성 | |||
2. 집중력 | 정서상태에 따른 집중정도 | ||||
3. 지적능력 | 이해력, 기억력 | ||||
4. 환경적 조건 | 상대방과의 관계 | ||||
지도원리 | 1. 동기화 | 동기부여 | |||
2. 듣기습관 | 아이컨택, 경청, 질문, 반응 | ||||
3. 다양한 듣기경험 | 의미있는 듣기경험 다양하게 제공 | ||||
4. 개별지도 | 개인차 고려하여 개별적 지도 | ||||
5. 모범 보이기 | 부모/교사의 듣기태도 모델역할 | ||||
듣기활동 | 1. 동시 | 선정조건 | 1. 친숙한 대상 | ||
2. 리듬감/운율 | |||||
3. 생활의 일부연관 | |||||
들려주는법 | 1. 분위기와 운을 살려 천천히 | ||||
2. 참여동기 자극 | |||||
2. 동화 그림책 | 선정기준 | 1) 0~2세 : 감각적인 경험 1) 3~5세 : 근접발달영역 자극 |
|||
2) 활자크기 : 시각적으로 읽기 편한 | |||||
3) 그림 : 상상력 자극 | |||||
4) 제본 : 모서리 안정성 | |||||
2. 동화 구연동화 | 1) 1:1 아이컨택 | ||||
2) 표정/몸짓/소리변화를 통한 친밀감 형성 | |||||
3) 구연으로 들려줄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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