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세히보기

NCS/04. 교육·자연·사회과학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제이훈의 스마트 사업관리 2023. 12. 19. 14:12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지적능력
공통점 차이점
인지발달 ↔ 언어발달은 서로 상관이 있다. 피아제 비코츠키
인지발달 우선 언어발달 우선



 




 

2. 성
1. 뇌구조의 생물학적 차이 좌뇌 우뇌
언어능력
여자우세
공간능력
남자우세
2. 양육에 의한 개인차 여자 남자
소통지향, 온순양육 활동지향. 거친양육



 




 

3. 신체조건
1. 신체 조절 능력 촉각기관 / 발음기관 / 신경근육 조절능력 → 표현언어에 영향
2. 방해 요인 구개파열 (언어지체 야기)
4. 사회 정서적 발달
1. 사회성 의사소통경험 → 언어발달촉진
2. 정서적 안정 표현자유로움 →



 




 

5. 놀이
1. 역할놀이 다양한 타인조망 경험 - 자아중심성 탈피 - 의사소통능력 향상
2. 주제극 놀이
3. 상징 놀이 [문자=상징] → 문자습득에 유리
6. 가정환경
1. 중산층 부모 탈맥락적 대화 - 언어발달 촉진
2. 유능한 상호작용 대상 언어발달 촉진 가능
3. 물리적 환경 TV와 근접할 경우 - 상호작용의 부재



 




7. 교육환경
1. 교사의 역할 1. 아이들의 모델
2. 언어적 자극 제공자
3. 상호작용 제공자
바람직한 언어교수 방법에 대한 평가기준 PPT 참조할 것

 

표준보육과정 + 누리과정 목표
과정 표준보육과정 누리과정
연령 0~1 2 3 4 5

말소리를 구분하고 의사소통의 기초를 마련한다. 의사소통의 기초를 기른다.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능력과 바른 언어사용 습관을 기른다.
내용 주변의 소리와 말소리 듣기에 관심을 보인다 다른 사람의 말과 짧은 이야기 듣는 것을 즐긴다 다른사람의 말을 주의깊게 듣는 태도와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표정,소리,몸짓으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다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말로 주고받기를 즐긴다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말하는 능력을 기른다

짧은 그림책이나 친숙한 환경 인쇄물에 관심을 가진다 그림책이나 환경 인쇄물에 관심을 가지며 글의 내용에 흥미를 가진다 글자와 책에 친숙해지는 경험을 통하여 글자 모양을 인식하고 읽기에 흥미를 가진다.

끼적이기에 관심을 가진다 글자 형태 끼적이기에 관심을 가진다 말과 글의 관계를 알고 자신의 생각, 느낌, 경험을 글로 표현하는 데 관심을 가진다.



 




표준보육과정 + 누리과정 내용
과정 표준보육과정 누리과정
연령 0~1 2 3 4 5

주변소리와 말소리 구분하여 듣기 말소리 구분하여 듣고 의미알기 낱말과 문장 듣고 이해하기 낱말과 문장 듣고 이해하기 낱말과 문장을 듣고 이해하기
듣기 경험과 관련된 말 알고 듣고 알기 짧은 문장 듣고 알기 이야기 듣고 이해하기 이야기 듣고 이해하기 이야기 듣고 이해하기

운율이 있는 말 듣기 짧은 이야기 듣기 동요, 동시, 동화 듣고 이해하기 동요, 동시, 동화 듣고 이해하기 동요, 동시, 동화 듣고 이해하기

말하는 사람을 보기 말하는 사람을 주의깊게 보기 바른 태도로 듣기 바른 태도로 듣기 바른 태도로 듣기

발성과 발음으로 소리내기 낱말과 간단한 문장으로 말하기 낱말과 문장으로 말하기 낱말과 문장으로 말하기 낱말과 문장으로 말하기
말하기 표정,몸짓,말소리로 말하기 자신이 원하는 것을 말하기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말할 순서 구별하기 상대방을 바라보며 말하기 상황에 맞게 바른 태도로 말하기 상황에 맞게 바른 태도로 말하기 상황에 맞게 바른 태도로 말하기







그림책과 환경 인쇄물에 관심 가지기 그림책과 환경인쇄물에 흥미 가지기 읽기에 흥미 가지기 읽기에 흥미 가지기 읽기에 흥미 가지기
읽기

책 읽기에 관심 가지기 책 읽기에 관심 가지기 책 읽기에 관심 가지기













끼적이기 끼적이며 즐기기 쓰기에 관심 가지기 쓰기에 관심 가지기 쓰기에 관심 가지기
쓰기


쓰기 도구 사용하기 쓰기 도구 사용하기











 

 




 




 

표준보육과정 + 누리과정 내용
과정 표준보육과정 누리과정
연령 0~1 2 3 4 5

의사소통의 기초 마련 (기초 : 언어의 사회적 의미 획득)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을 기른다 - 무슨능력을 길러줄 것인가?





듣기 듣기의 변별능력
(1) 주 양육자의 목소리 많이 들려줄 것



목표
주고받는 의사소통이 긍정적임을 경험하는 것 정확하게 듣기 비슷한 발음/변별 구분
1. 말에 대한 이해
2. 집중 능력
3. 타인의 감정/느낌 이해능력



소통의 욕구를 갖는 것 (즐거워야 한다)


교육방안 양육자의 반응은 언어발달을 촉진시킨다. 2세 : 단어출현 / 언어폭발시기
(한,두,세단어 출현)
아이의 눈높이에 맞게 유아기적 언어 사용 권장


Turn & Taking 과정중 모델링을 통해 발달 심화 2돌 : 3단어출현 - 의사소통 원활해짐



의사표현을 존중해주면 발달 심화 (표현욕구 상승 충분히 생각한 뒤, 말할수 있도록 기다려 주기




실수에도 격려/ 자기표현행동 지지 및 강화할 것








말하기

3세이후 - 말하기영역



목표
어휘 확장 1. 발음 (자연스러운 발음)
2. 본인의 생각, 느낌을 말하는 것
3. 타인의 상황/분위기/때를 고려하는 능력
타인/상황/때/장소를 고려하는 능력 타인의 감정/생각/의도 (자기외부의 변인들)을 고려하여 말하는 능력






교육방안
언어로서 자기표현 할수있도록 격려할 것 단어인출을 어려워 하기 떄문에 다양한 재료(사진,장난감) 등의 자극을 제시해줄 것







읽기




목표

읽기에 흥미를 갖고 책읽기에 관심을 갖게 한다 읽기활동의 도움/즐거움을 경험
77 / 194p 참조

교육방안
읽기 환경의 조성 읽기 환경의 조성
(동기부여가 될수있도록 친숙/의미/동기/도움되는 환경 조성)








쓰기




목표
표현활동이 실체로 남는다는 것을 인식
(그리기 / 물뿌리기 경험)



교육방안



 

 




 




표준보육과정 + 누리과정 내용
과정 표준보육과정 누리과정
연령 0~1 2 3 4 5
듣기




말하기




읽기 1. 보는것에 익숙해 지는 것
2. 관심을 유도하는 것




쓰기 1. 무언가를 잡고 그린다든 것
( 팔목/ 손목) 조절능력의 함양과정









 

 

언어지도에 있어서 3가지 접근법
발음중심 접근법 총체적 접근법 균형적 접근법
행동주의 - 강화 / 모방 글의 의미 개별적 특성 - 평가 강조
글씨를 읽고 쓰는데 필요한 하위기술
(자모체계 / 글씨↔말소리 대응관계)
대응관계 자동화시 효율성 상승
흥미유발 학습환경 강조 글의 의미 (전체)
발음 - 하위기술 (부분)
글의 의미 (전체)
상향식 학습방법 하향식 학습방법
직접적 교수법

교사 중심 아동 중심
강화자 / 모델 역할 상호작용자 역할
학습동기 간과 학습동기 중요
효과 있음 효과 부족  

 

 

표준보육과정 (6영역) 중 (1영역) - 듣기
구성요소 1. 수많은 자극들 중 의도적/선택적 경청 활동
2. 인지적 사고과정
과정 Petty & Jensen
(1980)
1. 듣기 단계
2. 이해 단계
3. 수용/거부 평가단계
4. 평가 후 반응단계
중요성 1. 의사소통 수단 중
가장먼저 발달
4. 학습의 도구
2. 언어발달의 기초 5. 의사소통 도구
3. 사고/이해의 도구 6. 영유아기 - 듣기능력발달의 민감기
유형 Scott 1. 감상 : 기쁨,재미,감동 경험
2. 목적 : 지시를 듣고 반응
3. 변별 : 소리의 구분 및 변별
4. 창의 : 상상력관련 정서반응 표현
5. 비판 : 자신의 의사를 표현
관련요인 1. 청각능력 청각적 예민성
2. 집중력 정서상태에 따른 집중정도
3. 지적능력 이해력, 기억력
4. 환경적 조건 상대방과의 관계
지도원리 1. 동기화 동기부여
2. 듣기습관 아이컨택, 경청, 질문, 반응
3. 다양한 듣기경험 의미있는 듣기경험 다양하게 제공
4. 개별지도 개인차 고려하여 개별적 지도
5. 모범 보이기 부모/교사의 듣기태도 모델역할
듣기활동 1. 동시 선정조건 1. 친숙한 대상
2. 리듬감/운율
3. 생활의 일부연관
들려주는법 1. 분위기와 운을 살려 천천히
2. 참여동기 자극
2. 동화 그림책 선정기준 1) 0~2세 : 감각적인 경험
1) 3~5세 : 근접발달영역 자극
2) 활자크기 : 시각적으로 읽기 편한
3) 그림 : 상상력 자극
4) 제본 : 모서리 안정성
2. 동화 구연동화
1) 1:1 아이컨택
2) 표정/몸짓/소리변화를 통한 친밀감 형성
3) 구연으로 들려줄 것.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표시 클릭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