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검사 - ⓵ 정의 | |
1. 심리적 문제 파악 | 를 위한 심리학적 측정과정 |
2. 현상의 개인차 비교 | |
3. 피검자의 다각적 측면 이해 |
심리검사 - ⓶ 특성 | |
1. 심리학적 평가방식 | 개인의 대표적 행동양식을 심리학적 평가방식으로 측정 |
2. 표준화 방식 | 명료하며 구조화된 일련의 양식이 있다. |
3. 전문적 과정 | 자격이 부여되어야 시행 가능한 전문적 과정이다. |
심리검사 - ⓷ 시행시 고려사항 | |
1. 평가동맹 형성 여부 | 피검자 ↔ 검사자 간의 평가동맹 형성 여부 |
2. 피검자 변인 | 저항/두려움 변인 - 대처방법? 1. 사전면담 : 상담소 방문 동기 / 내담자 마음이 어떤지.. 2. 동기부여 3. 검사중단/보류 |
3. 검사자 변인 | 태도, 연령, 성, 인종, 직업, 지위, 수련경험, 성격특징, 외모 |
4. 상황변인 | 병원 ( 가운이 주는 권위 ) 법원 ( 정신병리 과장표현을 통해 법적처벌감소 기대 ) 군대 ( 증상과장표현 ) 등.. 상황에 따라 존재하는 변인들 |
심리검사 - ⓸ 검사선택 | ||
1. 이론적 지향 | 다양한 이론적 경로 존재 ( 인본주의 / 실존주의 / 행동주의 등.. ) | |
2. 실제적 고려 | ⓵ 검사사용 맥락/방법 ⓶ 피검자의 교육수준 ⓷ 필요한 훈련 정도 |
|
3. 표준화 과정 | ⓵ 규준 | ( 비교 가능한 ) |
⓶ 표집 수 | ( 충분한 ) | |
⓷ 하위규준 | ( 성별/연령등 ) | |
⓸ 검사 실시 절차 | ( 정해진 방식 ) | |
4. 신뢰도 | 안정성 / 일관성 / 예측가능성 / 정확성의 정도 | |
5. 타당도 | 측정하고자 하는 특성을 충실하게 반영 하는가 |
심리검사 - 검사자의 자격 | |||
1 | 대학원 과정 | 이수 | 검사 전반에 대한 지식이 필요함. |
2 | 수련 경험 | 1~3년 이상 | |
3 | 검사 도구 | 특성 이해 | |
4 | 적절한 선택 | ||
5 | 신뢰도 / 타당도 | 에 관한 지식 보유 | |
6 | 상황적 변인 | 정통해야 함 | |
7 | 상황적 변인의 예시 : 검사자의 기대 / 표준검사절차에서 벗어나는 검사수행 / 라포의 정도 / 수검자의 기분 |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의 ♡표시 클릭을 부탁드립니다.
'NCS > 04. 교육·자연·사회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표준보육과정, 누리과정 요약 (0) | 2023.12.19 |
---|---|
지능과 관련된 학자들, 비율IQ vs 편차IQ, 지능검사별 명칭과 연령, K - wais 구성요소, K - wais 지능검사 (0) | 2023.12.19 |
평가면담의 내용, 정신상태검사(MSE), 행동관찰을 통한 평가, HTP검사, 집나무사람검사 (0) | 2023.12.19 |
평가면담과 행동평가, 평가면담 형식, 비구조화 면담, 구조화 면담, 반구조화 면담, 사례조사, 면담자의 반응순서 등 (0) | 2023.12.19 |
심리평가 정의, 심리평가 구성요소, 심리평가 기본철학, 심리평가 목적, 심리평가 평가단계, 심리평가 한계, 심리평가 윤리적 문제 고려사항 (0) | 2023.12.19 |
현대인 국제매너 (1) | 2023.12.17 |
영어 듣기 및 단어 모음 (0) | 2023.12.17 |
미국식 발음과 영국식 발음 차이, A와 THE 차이, 현재진행 수동태 (1) | 2023.12.17 |